경영 - 경영혁신(Management innovation)에 관한 사례연구(성공한 사례와 실패한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3.16 / 2017.03.16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가를 받은 자료 입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본 론
1) 경영혁신과 고객만족
2) 고객만족은 경쟁전략
3) 고객만족의 4단계
4) 고객만족의 실천 4단계

2-1 경영혁신 성공사례기업
1)테크노
2) 삼성 SDI
3) 포스코
4) GE
5) 도요타
6) 코맥스

2-2 경영혁신 실패사례기업
1) 갭
2) 비벤디 유니버설
3) 맥코믹
4) 리바이스
5) 코크 클래식, 뉴 코크
6) 듀폰사의 켈바
7) 울워스

2-3 경영혁신 도구
1) ERP프로젝트
2) 6시그마 경영기법
3)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

2-4 경영혁신의 시사점 및 방안

3. 결 론

4. 참고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1.들어가는 말

경영혁신(Management innovation)이란 현상을 탈피하여 고능률의 기업을 만드는 것으로, 구체적으로는 고객만족경영, 수익창출 경영 그리고 핵심역량경영을 내용으로 하고 있다. 오늘날 기업을 둘러싼 대내외 여건이 악화되고 있으며 향후의 경기회복 여부도 불투명하다. 국내외 선진기업들은 항상 혁신경영기법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고유한 방식으로 이를 실천하여 탁월한 경영성과를 창출했다. 성공적인 경영혁신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CEO의 주도 아래 강도 높은 혁신을 일관되게 추진해야 한다. 정부도 기업들의 혁신 의욕이 고취될 수 있도록 제반 여건을 마련하고 지원시스템을 구축해야한다.

경영혁신이란 무엇인가 그리고 고능률의 경영을 추진한 기업의 성공과 실패 사례를 통해 기업들이 어떤 전략으로 위기를 기회로 바꾸었는지 살펴봄으로서 어떻게 구조조정을 진행하고 성공적인 혁신을 하였는지 알 수 있다. 그리고 기업과 그 CEO들의 경영혁신, 위기 극복 전략, 실패 요인을 통해 경영 전략에 대한 노하우를 얻을 수 있다.

2. 본 론

오늘을 위해 미래를 희생할 것인가, 미래를 위해 오늘을 희생할 것인가? 변화무쌍한 환경, 혁신하는 조직만이 성공할 수 있다. 요즘 정치, 경제 등등 어느 분야이건 혁신의 중요성을 강조하지 않는 곳이 없다. 근본적인 체질 변화를 요구하는 무한경쟁의 이 시대에 혁신을 하느냐 마느냐는 기업의 생존 여부를 판가름하는 중요한 열쇠이기에 우리에게 혁신은 선택이 아닌 숙명이다. 현대는 가히 무한경쟁과 불확실성의 시대이다. 하루가 다르게 기술이 진보하고 있고, 새로운 유통과 마케팅 방식이 출현하고 있다. 또한 고객의 요구는 매우 다양하고 유동적으로 변해가기 때문에 그것을 파악하고 만족시키는 일은 더 더욱 어려운 일이 되고 있다.

그리하여 오늘 신기술로 선망 받는 기술이 내일에는 진부한 기술이 되어버리고, 오늘 성공적인 유통과 마케팅 방식이 내일에는 실패작으로 둔갑한다. 뿐만 아니라 오늘 만족시킨 고객의 요구는 내일이면 또 다른 요구로 변화한다. 그리고 이 모든 것들은 다른 기업들과의 끝없는 경쟁 관계 속에 존재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까? 결론은 의외로 간단하다. 급변한 환경 속에서 최종 소비자인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기업 자체가 변화하는 수밖에 없다. 시장의 주인인 고객의 요구를 만족시키지 못한다면, 기업은 존재 의미를 잃게 되어 결국 사라질 운명을 맞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같은 방식을 사용하면서도 다른 결과가 나오리라 기대하는 것만큼 어리석은 것도 없다.
참고문헌
* 세리포럼, CS클럽 사이트

o 변화의 중심에서라(초일류기업 삼성의 경영혁신 프로젝트, 손욱지음 크레듀출판사

o 위기를 기회로 바꿔라, 면순영, 정대용, 정선옥 지음, 매일경제사

o ERP를 통한 경영혁신, 변진석 지음, 라이트 북 닷컴

o 포스코 멈추지 않는 진화(포스코의 디지털 경영혁신 정착), 포스코 PI 프로젝트 추진팀 지음, 21세기 북스

o 6시그마 리더십(21세기 기업생존을 위한 새로운 경영전략), 조지 위즈덤 아카데미
o 21세기 지식사회 경영혁신 기법의 통합모델, 신철호, 조동성지음, 아이 비 에스 컨설팅

o 노순규/한국기업경영연구원장

* 네이브 사이트.

o www.dataNet.co.kr

o 경영에세이 ‘비벤디 유니버설이 주는 교훈’ 매일경제, 2003, 10.10.

o 외국기업의 실패사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창업보육센터]창업보육센터의 정의, 창업보육센터의 성공요인, 창업보육센터의 관련용어, 창업보육센터의 운영시스템, 창업보육센터의 기대효과, 창업보육센터의 일본 사례, 향후 창업보육센터의 과제 분석
  • 창업보육센터의 정의, 창업보육센터의 성공요인, 창업보육센터의 관련용어, 창업보육센터의 운영시스템, 창업보육센터의 기대효과, 창업보육센터의 일본 사례, 향후 창업보육센터의 과제 분석Ⅰ. 서론Ⅱ. 창업보육센터의 정의Ⅲ. 창업보육센터의 성공요인1. TBI 운영의 성공요인2. 입주업체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Ⅳ. 창업보육센터의 관련용어1. 기술보육센터(TI : Technology Incubator)2. 기술혁신센터(TIC : Technology Innovation Center)3. 기술창업지원센터(TB

  • [졸업][MIS 경영정보] `포스코` 지식경영의 전개과정을 통해 살펴본 KM의 핵심성공요인
  •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POSCO가 어떤 이유로 지식경영을 전개하게 되었으며 그 구체적인 과정은 무엇이었는지를 살펴보도록 하였다. 또한 그 과정에서 어떤 실패를 경험하고 어떻게 이를 극복하게 되었는지를 고찰해보았다. 의욕적으로 시작했던 초기 KM의 아픈 실패를 경험한 POSCO는 지식경영 성공 기업의 벤치마킹, 실패 사례 분석, 지식경영 문헌 분석 등을 통해 지식경영 추진방향을 재정립하게 되고 철저한 분석과 연구를 통해 2기 PI(Process Innovation)와

  • [마케팅] 지식경영과 마케팅
  • 경영의 근본 대상이 되어야 한다.② 제품의 리더십을 추구하는 기업은 높은 품질의 제품으로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해야 한다. 혁신적이고 고도화 된 제품을 개발하는 능력이 지식경영의 근본이다.③ 운영상의 탁월을 추구하는 기업은 고객과의 거래에 관련된 비용을 최소화해야 한다. 제품과서비스를 제공하는 비용을 축소하기 위하여 베스트 프랙티스를 연구하는 벤치마킹, 공급과 유통비용을 축소하기 위한 JIT, 계속적인 개선방법 등이 지식경

  • [경영조직] 성공하는 조직과 실패하는 조직의 차이- 조직 혁신성과 실행력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3M과 스타벅스사례)
  • 성공하는 조직과 실패하는 조직의 차이- 조직 혁신성과 실행력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 -목 차Case 1. 제 10장 혁신과 변화 31. 연습문제 풀이 및 토론학습 42. 혁신과 실패한 변화의 비교 123. 성공하는 기업을 위한 제언 15Case 2. Starbucks 사례연구 17I. 들어가며 181. 회사 연혁 182. 회사소개 및 경영자 소개 18II. Starbucks의 성공요인 - 끊임없는 혁신 201. 사장과 직원이 아닌 사업 동반자로서의 파트너십 강조 212. 철저한 품질관리를 통한 제품 판매 223. 차별

  • 성공하는 리더란 무엇인가!!!
  • Managing the Relationship (관계 향상을 위한 연구와 노력)Ⅵ. Compatible Work Style (조화로운 업무성향) Ⅶ. Mutual Expectations (상호간의 기대)Ⅷ. A Flow of Information (정보의 흐름)Ⅸ. Despendability and Honesty (의존과 정직)Ⅹ. Good Use of Time and Resources (시간과 자원의 유익한 활용)Ⅺ. 매니저와 리더의 차이 = Summary 라. 사례Ⅰ. CEO 성공 사례 알아보기Ⅱ. 내 인생 최고의 충고(The Best Advice I Ever Got)마. 질문 및 해설바. 성공하는 리더들의 행동 (결론)Ⅰ. 철저한 자기관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