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조직구조분석,아시아나마케팅,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04 / 2019.12.24
- 3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론
1. 기업선정이유
2. 기업소개
3. 이론적 배경
(1) 조직구조
(2) 조직구조의 지표
1) 복잡성
2) 집권화
3) 공식화
(3) 조직의 분류
1) 기계적 조직
2) 유기적 조직
II. 내부환경과 외부환경
1. 내부환경 분석
(1) 조직구조
1) 조직도
2) 지배구조
3) 지점현황
4) 인원 및 장비현황
(2) 사업현황
1) 주요사업
2) 영업실적
3) 경제적 성과
4) 고객요구에 맞는 서비스사업
2. 외부환경 분석
(1) 일반환경
1) 사회-정치적 환경
2) 기술적 환경
(2) 과업 환경
1) 소비자환경
2) 공급자환경
3) 경쟁자환경
III. 조직구조 문제점
1.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조직구조 비교
2.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조직구조의 공통점
3. 두 항공사 조직구조의 차이점
4. 조직구조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IV. 결론
V. 참고문헌 및 사이트
- 본문내용
-
I. 서론
1. 기업선정이유
산업사회의 도래에서 정보사회로의 변화는 각 시대상황에 걸맞는 전략, 기술, 환경, 조직규모라는 조직구성의 요소들을 창출하였다. 단순조직구조에서 기계적 관료제, 그리고 세포조직으로의 조직변화는 조직이 여러 요소들과 함께 공진화하는 과정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렇게 조직의 요소들과 상호작용하게 되는 조직 구조는 조직 구성원들이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서로 끊임없이 상호작용을 하는 것을 말한다. 즉, 조직 내에서의 권력, 지위·계층 관계, 조직 구성원들의 역할 배분·조정의 양태, 조직 구성원들의 활동에 관한 관리 체계를 통틀어 일컫는 말이다. 그러나 사회 단위로서의 조직은 기계나 생물의 조직처럼 눈으로 볼 수 있는 것이 아니고 조직의 운영이나 그 행위의 결과를 통해서만 그 존재를 인식 할 수 있는 개념상의 조직이다.
오늘날의 조직구조는 조직유효성을 결정해주는 중요한 요인이 되며, 조직의 어떤 부문이 조직 내에서 갖는 규모와 위상, 타 부문과의 관계 및 역할을 규정해준다. 또한 조직구성원의 전반적인 행동 및 사고를 규정해 주는 동시에 조직학습을 촉진하여 바람직한 기업문화를 창달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이러한 조직구조의 중요성 때문에 기업 성공의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좋은 조직 구조 설계의 필요성이 끊임없이 강조되고 있다. 그 동안 수많은 조직 구조 이론이 대두하고 각 기업에 적절하게 적용된 결과 좋은 조직 구조를 가진 기업은 성공한 반면, 그 반대의 결과도 항상 있어왔다. 이 처럼 좀 더 나은 조직을 위해 기업은 주기적으로 조직을 개편한다. 즉 이전보다는 좀 더 나은 성과를 올리기 위해서이다. 좋은 조직 구조란 구성원이 조직 목적을 잘 수행 할 수 있도록 적절하게 배치한 형태를 말한다.
오늘날 조직화 작업에 대한 전통적인 접근법이 문제시되고 재평가됨에 따라서 경영자들은 조직의 일을 하는 종업원들을 최우선으로 지원하고 도와주는 조직구조-효율성을 성취할 수 있으며 또한 현재의 동태적인 환경에서 성공을 위해 필요한 유연성을 가진 구조를 형성하려는 노력을 한다.
우리는 그동안 유통이나 제조 관련 기업에 관한 수많은 조직 구조 사례를 볼 수 있었지만, 서비스 산업에 대한 조직 구조 사례는 많지 않았다. 이미 서비스 산업이 국가 총 생산량에서 제조업 분야를 압도하고 있고 앞으로도 그 비중은 점차 커질 것이다. 국내의 많은 서비스 사업 중 세계화의 가속에 발맞추어 발전 가능성이 가장 돋보이는 분야인 항공 사업 분야, 그 중에서도 국내 항공사의 유일무이한 1위인 대한 항공 조직 분석을 하고자 한다. 현재 글로벌 항공 업계에서 대한항공의 위상은 여객 세계 13위, 화물 6년 연속 1위를 고수 할 만큼 그 명성이 대단하다. 특히 서비스 산업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유기적 조직 구조가 아니라는 점에서도 흥미를 자아낸다. 대한항공 조직 구조의 분석을 통해 조직 구조상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대안을 마련해 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 신 조직론 』(2006), 이창원·최장원
『 경영조직의이해 』 (2004) 허갑수·변상우·깁학돈
『 김인수 거시조직이론 』 (2010)
『 조직행동론 』 (2003) 강신규·이기돈·이철호·추헌
『 21c항공운송사업과항공사 』, (2003) 백산출판사 유광의
『 항공서비스경영론』 (2007) 한올출판사, 노정철 외
『 항공사 경영론』(2004) 기문사 김재원
『 항공사 업무론 』 (2004) 현학사 조주은,김은희
http://cafe.naver.com/vvksae
www.koraanair.com
www.flyasiana.com
한국항공진흥협회 www.airtransport.or.kr
스카이뉴스 www.skynews.co.kr
한국항공경영학회 www.amsok.or.kr
삼성경제연구원www.seri.org
www.m.news.naver.com
자료평가
- 학습에 큰 도움이 되었다.
- saeh***
(2017.06.24 09:16:2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 소비자심리학_코로나가 발생하기 전과 후의 소비자 심리의 변화를 자신의 구매행동을 사례를 들어 작성하세요
- [마케팅전략] 아디다스 전략적 분석 및 지속성장을 위한 제언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경영]페덱스 서비스경영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 [경영사례 분석]PDG세대를 겨냥한 감성 마케팅, 텐바이텐
- [e비즈니스]인터넷쇼핑몰 `텐바이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