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 반도체 산업에서의 5force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1.27 / 2015.01.2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목차
Ⅰ. 산업구조분석모델 (5force model)

Ⅱ. 반도체 산업에서의 5force 분석

2. 메모리반도체산업의 5force 분석
3. 비메모리반도체산업의 5force 분석

Ⅲ. 삼성전자의 향후과제
본문내용
Ⅰ. 산업구조분석모델 (5force model)

기업의 행동방식과 경영성과에 영향을 주는 거시적인 환경은 기업주체가 스스로 통제할 수 없으며 모호하다. 그러나 산업 환경의 경우 기업에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공급자, 1차 구매자, 최종 소비자, 경쟁자, 대체상품생산자, 잠재적 신규진입자 등으로 구성된 환경을 분석하게 되므로 기업입장에서 볼 때 구체적인 전략 수립에 더욱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산업 환경의 구성요소를 분석함에 있어 마이클 포터(Michael Porter)교수의 5 force model을 활용하면 해당 산업이 매력적인 산업인지 여부를 판단함에 있어 객관적인 평가를 내릴 수 있다.

즉 산업구조분석모델은 마이클 포터 교수가 산업 조직론에서 산업의 독과점 정도를 측정하기 위한 여러 도구를 경영 전략 분야에 도입하여 기업의 입장에서 수익성이 높은 산업을 찾아 점유하는 전략을 제시, 발전시킨 모델이다. 이는 다음 다섯까지 요소로 구성된다.
1. 신규진입의 위협, 2. 공급자의 교섭력, 3. 구매자의 위협, 4. 대체상품의 위협, 그리고 5. 경쟁자의 위협이다. 각각의 관점에서 위협 정도를 측정함으로 각 산업의 시장매력도를 측정 및 비교할 수 있다. 각각 위협요인에 대해서는 아래와 같이 설명할 수 있다.

1. 신규진입의 위협

신규진입의 위협이란, 최근 특정 산업에서 제조 및 영업을 시작한 기업이라든가 또는 산업에 진입하려 하는 기업들의 위협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신규진입자의 존재는 시장경쟁을 강화하게 되므로 기존 기업의 입장에서는 이익감소를 겪을 수 있다.
이러한 신규진입의 위협을 구성하는 요인으로서는 다음과 같은 요인들이 있다. 규모의 경제, 제품 차별화, 자본 소요량, 전환비용, 유통채널의 접근 능력, 절대적인 비용우위(암묵적 지식이나 원자재 접근능력), 정부의 개입 등이다. 여기서 제시한 각각 요인이 기업에 존재하게 되면, 신규진입의 위협을 낮출 수 있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마케팅] 삼성전자의 산업분석과 마케팅
  • 산업 분석과 마케팅 5조 정창주신호정조은선유일군*삼성전자 – 전략적 제휴 현황삼성전자 산업 분석과 마케팅 5조 정창주신호정조은선유일군*반도체산업1. 반도체 산업 분석가. 세계 반도체 시장 동향나. 국내 반도체 시장 동향다. 반도체 산업 특성2. 시장분석가. 시장 점유율나. 시장의 특성3. 환경분석가. 내부 환경 분석나. 경쟁사 분석다. 5FORCES 분석4. 전략분석세계 반도체 디지털 시기기의 수요확대에 따른 수익 2,804억 달러

  • [마케팅]2위 기업인 LG가 현재 선두기업인 삼성을 앞지르기 위한 방안모색
  • 산업의 주역, 네트워크와 광사업 분야에서도 국내 CDMA2000 시장점유율 1위, CDMA2000 세계최초 상용화, 수출부문의 사업역량을 강화하여 중남미 및 미국 유럽, 중국 및 호주를 비롯한 신규 전략시장에 진출함과 동시에 글로벌 생산 및 경영 인프라를 구축2. 4p 분석삼성의 4P전략● 제품 : 다양한 멀티 엔터테인먼트의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매직 브라이트(Magic Bright)라는 신기술을 채용해 TV와 같은 밝기의 동영상을 구현할 수 있는 고해상도 완전 평면 CRT

  • [기업전략]애플사, 삼성전자의 기업전략(사업전략, 경영전략), 풀무원, G마켓의 기업전략(사업전략, 경영전략), HP, LG생활건강의 기업전략(사업전략, 경영전략), LGT, 월마트의 기업전략(사업전략, 경영전략) 분석
  • 애플사, 삼성전자의 기업전략(사업전략, 경영전략), 풀무원, G마켓의 기업전략(사업전략, 경영전략), HP, LG생활건강의 기업전략(사업전략, 경영전략), LGT, 월마트의 기업전략(사업전략, 경영전략) 분석Ⅰ. 애플사의 기업전략(사업전략, 경영전략)Ⅱ. 삼성전자의 기업전략(사업전략, 경영전략)Ⅲ. 풀무원의 기업전략(사업전략, 경영전략)1. 풀무원의 Brand Identity2. 사업모델1) 풀무원의 니치 전략2) 풀무원 브랜드 차별화 전략3) 고가 전략4) 다각화 전략5)

  • 경영전략 - 본원적 전략에 관해
  • 전략을 검토하여 보기로 하자. 2. 본원적 전략의 변천Michael Porter는 1980년 발간한 그의 대표적 저서 「경쟁전략(Competitive Strategy)」 에서 전략을 최초로 유형화하였다. 그 이전까지는 전략이란 유형화될 수 없으며 다양한 사례분석을 통해서만 파악할 수 있다고 생각했었다. 그 결과, 전략을 창시하고 주도했던 하버드 경영대학원을 중심으로 하는 학자들은 개별 사안이나 기업 또는 산업에 대한 사례분석에만 치중하고 있었다. 하지만, Porter는 1980년 산

  • 드비어스(De Beers) 세계최대의 다이아몬드 회사 경영전략
  • 전략 비교카르텔 : 기업 간 경쟁의 제한완화를 목적으로, 동종 또는 유사산업 분야의 기업간에 결성되는 담합형태드비어스의 독단적 카르텔에 기업들이 반기,이후 점점 시장점유율을 잃기 시작함상품 설명서에 포에버 마크로고를 개발하여 ‘브랜딩’을 시작함‘다이아몬드는 영원하다’ 라는 마케팅으로 진정한 사랑을 상징하는 포지셔닝에 성공Business StrategyDISCUSSTION3장기적인 다이아몬드 산업의 미래, 드비어스의 존속은?01 Discussion : 다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