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문화와 내부, 외부 협력 사례와 시사점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1.12 / 2015.01.12
  • 37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문제제기
2. 연구접근방법
Ⅱ. 이론적 배경
1. 조직문화 3
(1) 조직문화의 정의
(2) 조직문화의 중요성
2. 협력
(1) 내부협력
(2) 외부협력
Ⅲ. 사례와 시사점
1. 내부에서의 협력의 사례와 시사점
2. 외부에서의 협력의 사례와 시사점
3. 내부협력으로 인한 외부협력의 실패사례
Ⅳ. 분석
1. 내부협력의 성공사례
2. 외부협력의 성공사례
Ⅴ. 결 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문제제기
과거에는 기업의 가치가 기업에게 크게 인식되지 않았다. 조직에서는 가치를 암묵적으로 공유했고 간헐적으로 강조하며 가치는 단순 덕목이고 사업전략과는 별개라고 인식했다. 그러나 최근 기업들은 달라졌다. 최근 기업들은 기업의 가치를 자기 기업의 뿌리라고 인식해 기업가치에 많은 힘을 쏟고 있다. 그 변화로 기업은 가치를 구체적으로 명시하고 제도와 연계해 나타내고 경영자원으로 활용하고 기업 전략의 촉진제 역할로 가치를 사용하기까지 하고 있다. 즉, 기업은 생각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켰고 진화했다고 볼 수 있다.
가치가 기업의 비전과 전략을 나타내면서 중요해지게 된 건 조직문화이다. 경영진이 비전과 전략을 제시했을 때 이에 대한 관심이 기업 내부에서 나타나고 추진하는 힘은 바로 구성원들 개개인의 인식과 행동에서 나온다. 구성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서로에게 영향을 미쳐 전체 조직으로부터 변화된 분위기를 갖게 하는 건 기업의 경영진이 만들어가고 구성원들이 협조해서 생성되는 조직문화에 의해 결정된다.
최근 박근혜 대통령이 대통령 취임식 연설문에서 협력에 대해 직간접적으로 언급할 만큼 협력에 대한 인식은 필요가 아닌 필수가 되었다. 그렇다면 기업에게 있어 협력은 어떤 위치를 차지하고 있을까? 최근 뉴스들을 보면 대중소기업간의 협력, 외국 기업과의 협력 등을 많이 접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기업 내부의 핵심요소라고 할 수 있는 조직문화에서도 협력은 중요한 가치로 부상하고 있다
우리가 주목한 첫 번째는 바로 조직문화로부터 나오는 경영진과 구성원들간의 협력 즉, 내부협력이다. 과거에는 협력이라기보단 경영진과 구성원이 수직적인 구조에서 경영진이 지시하면 구성원들이 그대로 행동하는 식의 구조였다. 그러나 지금은 경영진들이 제시한 비전을 이루기 위해선 경영진과 구성원의 커뮤니케이션은 물론이고 구성원간의 의사소통, 지식교환 등도 이루어져야 한다는 인식이 경영진은 물론이고 구성원들에게 까지 공유된다.
기업의 진화에 따른 결과물이 내부협력이라면 그 두 번째 결과물은 외부협력이다. 기업 내부에 그치지 않고 기업의 외부에 있는 협력회사와의 협력을 말한다. 자사의 정보를 협력업체에 전달함은 물론 요즘엔 거기서 더 나아가 커뮤니케이션 채널까지 마련하고 있다.
우리는 여기서 기업가치를 더 확실하게 보여주기 위한 조직문화에서 나온 내부협력과 외부협력의 관계에 대해 의문을 갖게 되었다.
이 연구의 목적은 조직문화를 기반으로 한 내부협력과 외부협력의 사례를 찾아보고 분석하는 것이다. 그리고 내부협력과 외부협력 사이의 관계에 대해서 추정해보는 것이 또 다른 목적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과 일본의 행정개혁의 비교 F Heady의 비교이론을 토대로 일본 행정체제
  • 조직을 우선시 하고 있다. 즉 조직내에서는 개인보다는 집단의 생존을 사회 전체로서는 개인보다 조직의 생존을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다. 전체적으로 일본의 전통적 문화는 집단우월, 충성심, 조화 등을 강조하여 왔으며, 그로 인해 개인적 창의성과 비판적 사고, 기관간의 협조, 시민참여, 혁신적인 정책개발 등에 있어서는 큰 장애요인이 되어 왔음을 알 수 있다.3. 일본 행정관료제의 문제점일본 관료제의 일반적인 병리현상으로 첫째. 목적의 전이

  • 4차원 시공간론을 넘어 영국과 한국의 보건의료체제 비교
  • 문화, 전통, 관습이라는 토양을 가지고 있는데, 이들은 해당 국가를 둘러싸고 우연적으로 혹은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역사적 사건과 경험과 어우러져 특수적 환경요인을 형성하고, 이에 대응하기 위한 양식으로서 정치행정체제가 존재하게 되는데, 여기서 발전이란 행정체제가 외부환경요인에 대응하는 ‘능력의 발전’을 의미하고, 그러한 대응양식은 체제의 주체가 지향하는 가치에 다라 결정되므로 원천적으로 그것의 우열을 논하는 것은 적합하지

  • [졸업]국내 전자상거래의 문제점과 활성화방안
  • 시사점성공적인 해외사례를 통하여 살펴본 선진 기업의 전자상거래 성공요인은 저렴한 가격 제공, 다양한 제품종류 구비, 쇼핑의 편의제공, 신뢰성확보, 데이터베이스마케팅 구현, 콘텐츠활성화, 가상공동체의 형성으로 파악되었다. 국내 인터넷쇼핑몰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선진 기업이 성공할 수 있었던 요인들을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결과를 볼 때, 쇼핑몰의 성과 향상을 위해서는 우선 과감한 초기 투자와 지속적인 관리를 통

  • [경영학] 신뢰경영
  • 조직내부의 신뢰경영1. 성공 사례2. 실패 사례3. 요약 및 시사점제 2 절. 외부 고객과의 신뢰1. 성공 사례2. 실패 사례3. 요약 및 시사점제 3 절. 사회와의 신뢰1. 성공 사례2. 실패 사례3. 요약 및 시사점제 4 장. 결 론제 1 절. 시사점 및 의의제 2 절. 전망과 과제참 고 문 헌제 1 장 서 론제 1 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오늘날의 기업에게는 생존을 위한 많은 변화와 혁신이 요구된다. 또한 21세기의 기업들이 직면한 경영환경은 복잡하고 불확실하며

  • [세계경영환경론] 문화적차이를 극복하고 성공한 기업사례연구- 깃코만, 유로디즈니, 로만손
  • 사례연구 배경 및 목표 22. 대상기업 및 접근방법 23. 사례연구 기업의 진출국에 대한 비교문화적 고찰 3깃코만의 미국 진출 71. 회사설명 72. 기업 환경 분석 83. 시사점 13유로디즈니 141. 회사설명: 월트디즈니 142. 기업 환경 분석: 디즈니사가 유럽에 진출할 당시 153. 유로디즈니의 초기 경영 전략 174. 유로 디즈니의 초기 실패 185. 유로 디즈니의 위기 극복 226. 시사점 23로만손의 중동진출 241. 회사설명 242. 기업 환경 분석: 내부 환경 243. 문화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