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국내 전자상거래의 문제점과 활성화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22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제 1 장 서론
제 1 절 연구의 목적
제 2 절 연구의 방법

제 2 장 전자상거래에 대한 이론적 고찰
제 1 절 전자상거래
1. 전자상거래의 개념
2. 전자상거래 유형
1) 조직내 전자상거래
2) 기업간 전자상거래
3) 소비자-기업간 전자상거래
3. 전자상거래의 장 단점
1) 전통적 상거래와 전자상거래의 비교
2) 전자상거래의 장점
3) 전자상거래의 단점
제 2 절 전자상거래의 시장규모 및 현황
1. 인터넷 이용현황
1) 세계 인터넷 이용현황
2) 국내 인터넷 이용현황
3) 인터넷 호스트
2. 전자상거래 시장규모
1) 세계 시장 규모
2) 국내 시장 규모

제 3 장 전자상거래 운영사례
제 1 절 외국의 전자상거래
1. 미국의 전자상거래
1) Dell 컴퓨터
2) eBay
2. 일본의 전자상거래
1) 다이이치 외국서적 판매업
제 2 절 국내 전자상거래
1. 인터파크
2. 롯데백화점 쇼핑몰

제 4 장 국내외 전자상거래의 비교와 활성화 방안
제 1 절 해외 인터넷 쇼핑몰 성공요인
제 2 절 국내 전자상거래의 문제점
1. 전자상거래 도입 기업 측면의 문제점
2. 사회·문화적 측면의 문제점
3. 기술적인 측면의 문제점
제 3 절 활성화 방안

제 5 장 결론
제 1 절 연구의 요약과 시사점
제 2 절 향후 연구의 방안

참고 문헌

본문내용
오늘날 급속도로 확산되는 컴퓨터의 보급과 각종 멀티미디어 기술의 발달, 정보의 상업화 등에 힘입어 인터넷 이용자의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면서 우리들의 생활도 빠르게 변화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과거와는 전혀 다른 새로운 세계를 형성해 가고 있고, 인터넷의 급속한 이용확산과 기술발전은 기업들이 전세계를 기반으로 사업을 전개하는 혁신을 가져왔다.
인터넷의 발달과 함께 필수적으로 대두되는 분야가 바로 인터넷을 통한 전자상거래 이다. 인터넷은 전세계를 향하여 누구에게나 열려 있는 공간이기에 세계화를 꿈꾸는 기업들에게는 더 없이 좋은 마케팅도구가 될 수 있다. 기업들은 가상공간에 가상쇼핑몰을 구성하여 직접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할 수 있고, 웹사이트를 구축하고 기업홍보 및 제품 광고를 할 수도 있다. 전자상거래는 인터넷이 상업화된 이후 초고속 성장을 하면서 대기업은 물론이고 중소기업들도 인터넷 시장을 선점하는 것이 미래 정보화시대의 주역이 될 수 있음을 인식하고 마케팅활동의 새로운 하부구조로 인터넷을 인식하게 되었다. 국내에도 인터넷의 사용이 급속히 확산되고 있고, 기업들도 전자상거래를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은 시장의 초기 단계이며, 국내 현실에 맞는 전자상거래 모델을 아직 구현하지 못하고 있다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김동옥, '국내 전자상거래 활성화를 위한 효율적인 인터넷 마케팅에 관한 연구', 서강대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7,
김동훈, '효과적인 전자상거래를 위한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인하대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김범태, '국내 소비자 대상 전자 상거래 현황', KTNET 전자 상거래 지원 센터, 1999. 2. 3,
http://www.ecrc.or.kr/default.htm
김범태, '아마존 case study', KTNET 전자 상거래 지원 센터, 1999. 2. 3
김범태, '전자상거래 현황 및 문제점', KTNET 전자 상거래 지원 센터, 1999. 2. 20
김용주, '전자상거래 활성화 방안', 중앙대학교 국제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게임] 한국의 온라인게임에 산업현황 및 발전방안
  • 문제점온라인게임의 제품개발이 활성화되면서 신기술개발의 필요성이 나타나고 있다. 특히 3차원 온라인게임 기술은 국내 소수 업체들이 자체 개발하였고 나머지 업체들은 1억원 이상의 거액을 주고 외국게임엔진을 구입하여 3차원 온라인게임을 개발하고 있다. 따라서 시장에서 요구하는 신기술을 산학연 협력관계를 통해 경제적이고 효과적으로 개발되어야 하며 이러한 개발은 정부관련 연구소가 주축이 되어 공동개발하고 그 기술을 산업체에서

  • [호텔경영] 중저가호텔의 경쟁력 제고방안
  • 방안으로 중저가 호텔의 체인화를 생각해 볼 수 있다. 즉, 중저가 호텔을 체인으로 묶을 수 있는 통합솔루션을 개발하여 공동마케팅, 공동 예약시스템, 체계적 인력교육, 공동구매 등의 방식으로 협력관계를 맺어 비용절감은 물론 경영의 효율성을 꾀할 수 있다.지금까지 국내 중저가 호텔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이러한 문제 해결을 통한 경쟁력 제고방안을 제시해보았다. 문제점 도출과정에서 보다 많은 호텔들의 비교분석을 하지 못한 점, 중저가 호텔

  • 지방중소기업 현황,문제점및 효율적육성방안,나의의견(부산지역 중소기업 중심으로)
  • 활성화, 중소기업제품구매제도, 각종 교육 훈련 강화, 지자체 중소기업지원센터의 One-stop-service 강화, 과학적인 정책평가시스템의 구축 등 기업혁신을 위한 여건조성에 초점을 둔 기업지원제도가 필요하다. 또한 무엇보다도 이러한 정책의 수립과 집행이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적절한 역할 분담과 협조하에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국내문헌-국가균형발전위원회, “산업단지 혁신클러스터화 추진방안”, 2004박삼옥, “산업군집형성

  • [원예작물학2 A형] 우리나라 화훼작물의 소비경향을 조사하고 소득증진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라
  • 방안이 매우 필요한 실정이다.Ⅲ. 결론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우리나라 화훼작물의 소비경향을 조사하고 소득증진을 위한 방안을 제시해 보았다. 현재 외국의 대형 종묘업체가 국내에 상륙하고, 유망 관상화훼가 외국에서 개발되어 수입되고 있으므로 속히 우리의 종자, 종묘 시장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국내 외 유망작물을 선정, 작목개발, 대량번식, 상품화 연구 등을 시급히 이루어 화훼 산업을 활성화 시켜야한다. 종자산업 발전을 위해서는 장기적

  • [농업경제, 농산물브랜드화, 브랜드화] 농산물브랜드화
  • 전자상거래(인터넷 판매) 거래처에 대한 거래는 유통센터에서 납품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유통센터는 거래에 대한 신뢰를 위하여 품질관리 및 납품기일 준수에 철저를 기한다.⑥ 유통 센터 공동브랜드 출하품에 대하여 유통센터 활성화 및 고품질 감귤확보를 위하여 가격예시제를 실시할 수 있으며, 가격 및 예시주기는 유통가격을 감안 유통팀장이 결정운영하며 예시가격에 따른 손익은 유통손실보전자금을 적립, 사용하며 이에 따른 적립방법 및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