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의 커뮤니케이션 제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2.09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ⅰ. 연구 목적
ⅱ. 연구대상 및 연구방법
Ⅱ. 본론
ⅰ. 삼성전자 소개

1) 경영이념
2) 사업분야
3) 매출실적(2010년 ~ 2012년)

ⅱ. 삼성전자 조직 소개

1) 조직도
2) 임직원 수
3) 인재상

ⅲ. 삼성전자의
커뮤니케이션 제도

0. 커뮤니케이션의 기초적 이해
1. 커뮤니케이션 시스템
2. 공식적 커뮤니케이션
3.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


ⅳ. 문제점 도출
1. 보여주기식 커뮤니케이션 제도
2. 세대 간 소통이 잘 이루어 지지 않음
3.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의
공식화
4. 하향식 의사소통
5. 동기부여를 위한 의사소통 이 부족

ⅴ. 해결방안 제시

1. 사내 인트라넷을 우선적으로 성화, 커뮤니케이션의 정도를 점차 넓힘
2. GWP 활동에 대한 선택기준을 마련해줌으로써 극복
3.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하기 위한 긍정적 동기부여 제공
4. 쌍방향식 커뮤니케이션 시스템 도입
5. 칭찬시스템 도입을 통한 동기부여 제고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ⅰ. 연구 목적

바야흐로 21세기는 커뮤니케이션이 중시되는 사회이다. 흔히 기업의 일반적인 커뮤니케이션이라고 한다면, 고객과의 소통, 즉 외부 커뮤니케이션만을 떠올리기 쉽다. 하지만 사회가 발전하고, 창의성이 중시될수록 절대 간과하여서는 안될 것이 바로 사내 커뮤니케이션이다. 직장인을 대상으로 한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조직 내 ‘불통’이 조직 내 갈등을 불러일으키는 가장 큰 요인이며, 창조경제라는 현대 시국에 맞춰 기업문화가 수평적 커뮤니케이션의 형태로 바뀌어야 한다고 느끼는 사람들이 상당수를 차지했다. 또한 법인에서 시냅스의 역할을 담당하는 커뮤니케이션의 명확한 전달이 사내에서 일어나는 일련의 문제들을 상당부분 해결해줄 것이라는 전망 역시 제시되고 있다. 마지막으로 사내 커뮤니케이션과 같은 경우는 외국 기업의 성공사례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이슈로, 조직 관리에 있어서 커뮤니케이션이 비단 국내적인 문제가 아닌 글로벌한 이슈로 부각되어 있다는 점에서 그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었다. 이에 기업 실제에 적용되는 사내 커뮤니케이션을 간접적으로 체험해보고 학습하며,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실현 방안을 고안해내는 절차를 통해 조직의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에 대한 정확한 인식을 체득하고자 한다.

ⅱ. 연구대상 및 연구방법
본 조는 연구대상으로 삼성전자를 선택하였다. 삼성전자는 국내 굴지의 전자회사일 뿐만 아니라 한국 최대 그룹으로써 앞장 서 글로벌 시장을 개척하는 선도적인 역할을 국내에서 수행하고 있는 기업이다. 기업 총수의 “마누라와 자식 빼고 다 바꾸어라.”라는 식의 말은 이미 기업인들 사이에서 회자되는 하나의 격언으로 인식되기도 한다. 기업 총수의 의지 아래 조직 역시 변화와 혁신에 민감하게 대응하려고 노력하는 분위기를 보였는데, 이것이 사내 커뮤니케이션에서도 여과없이 드러났다. 각종 매체 등에서 삼성식 소통에 대한 전략이 우수사례로 꼽히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이를 벤치마킹하려는 기업들이 늘어나는 상황을 알게 되면서, 본 조는 이에 삼성전자의 커뮤니케이션 제도에 대한 연구를 심화하여, 조직 소통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려 하였다.

주 연구방법으로는 먼저 문헌 등 자료로 사전 조사를 한 다음 작성된 질문지로 현업 종사자들과 인터뷰하는 형식을 택했다. 특히나 본 조의 조원들이 기업의 커뮤니케이션 제도가 비단 커뮤니케이션팀만의 일이 아니라, 조직 구성원들 전체에 관련된 이슈라고 의견을 모았기 때문에, 인터뷰는 서로 다른 직군에 종사하는 세 명의 임직원을, 통합 2회의 인터뷰를 통해 대면함으로써 진행하였다. 첫 번째 인터뷰에서는 조사된 참고자료를 바탕으로 외부에서는 알 수 없는 현황과, 더 조사해야 할 이슈들에 대한 insight를 제공받기 위한 형식으로 진행되었다. 그리고 두 번째 인터뷰에서는 첫 번째 인터뷰를 진행하고 난 뒤, 이를 정리하고 추가 자료를 검색함으로부터 발생한 의문점에 대해 다시 직접 여쭈어보고, 현재 본 조가 인식한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한 현업 종사자들의 피드백을 얻기 위한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참고문헌
조직행동론, 임창희 저, 학현사 (2002)
삼성전자 홈페이지 (www.samsung.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전략] 경쟁우위에 근거한 전략(가치제안 사례 -다이소, 삼성, 불고기브라더스의 사례)
  • 삼성 자신의 반도체 기술을 기반으로 한 전자기계, 불고기 브라더스 다른 고깃집과는 다른 레스토랑식 운영등등 이번에 조사한 내용 뿐만 아니라 수많은 방법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이 되며 또한 지금의 모든 사회는 모든 것이 경쟁우위 속에 돌아가고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된것 같습니다.cd다이소는 원가절감을 통한 효율성, 삼성은 3dtv의 혁신적인 기술로 인한 세계 최초로 제품을 출시, 불고기 브라더스는 한식 외식산업의 고객친밀성 서비스를 통해

  • 글로벌 인재 확보 관리기사
  • 삼성전자의 경우 800명을 넘어서는 임원 중 외국인 임원은 20명에도 채 못 미치고 현대자동차는 임원 180여명 중 외국인이 전혀 없다. LG전자의 경우 3명에 달하고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 중인 POSCO도 1명에 그친다. 해외 현지 법인들도 사정은 마찬가지인 것으로 알려졌다. 외국계 기업들이 해외 진출 시 현지인을 채용, 글로벌 전략을 펼치는 데 비해 이조차 대조적인 것. 다만 대기업들을 중심으로 이 같은 현실을 직시, 국적에 불문하고 임원을 영입하겠다

  • [경영학] 펀경영의 내용과 펀경영 모범사례 조사분석(A+자료)
  • 삼성에버랜드는 최근 임원들을 대상으로 ‘리더 펀 경영 실천교육’을 실시했다.다음커뮤니케이션은 직원들만을 위한 150여 평의 오프라인 카페와 여성 전용 휴식공간인 ‘아씨방’을 운영하고 있다. 야후코리아는 매월 마지막 금요일을 ‘언플러그드 데이(전기플러그를 뽑는 날)’로 정하고, 전 직원이 무조건 오후 4시에 퇴근토록 독려한다. 또 LG전자는 직원 영어교육을 ‘골든벨 퀴즈대회’ 형식으로 진행하고, 넥슨은 오락실용 격투게임 ‘버추

  • [인사관리] 3M의 인적자원관리 시스템
  • 제도 제품 챔피언 스폰서우수한 아이디어가 예산과 인력면의 부족으로 사장되지 않게 3M 관리직들이 이들의 스폰서가 되도록 장려하는 제도사업부평가 시스템 신제품을 출시한 후 당해 제품의 매출액 50만 달러를 초과하면, 이 팀은 프로젝트 팀으로 승격됨과 동시에 사업부에 이익책임단위에 적용되는 기준에 따라 평가를 받게 됨* 인적자원론 (배종석), 삼성경제연구소 3M은 이런 다양한 제도를 통하여 2004년 말 현재 연간 매출액 200억달러를 기

  • 관계마케팅 -고객만족을 위한 CRM 고객관계관리 사례조사 중심
  • 전자우편 서비스인 ‘amazon. com delevers 로부터 아마존의 고객이 미리 지정한 관심분야에 대한 정보를 수시로 보내준다. 또한, 예전에 고객이 구매한 서적의 세부 분야 등을 검토하여 고객의 독서 취향 및 관심 분야도 함께 맞추어진 정보를 제공한다. ③ 고객의 커뮤니케이션 욕구를 재빨리 파악하고 충족 = 고객의 불편은 바로 접수/개선하는 경영방식고객이 맨 처음 아마존에서 원하는 물품을 찾아 구매절차를 밟고, 더욱더 안전한 포장을 통해 확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