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3M의 인적자원관리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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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1. 기업 소개
1.2. 사업 조직



Ⅱ. 본론

2.1. 문제 1
2.1.1. 혁신을 위한 3M의 제도
2.1.2. 3M의 인적자원관리 시스템의 특징
2.1.3. 불확실성하의 인적자원관리 시스템과 3M의 인적자원관리 시스템
2.2. 문제 2
2.2.1. 3M의 비전, 핵심가치, 조직 문화
2.2.2. 3M의 인적자원관리 시스템
2.3. 문제 3
2.3.1. 이메이션의 분사
2.3.2. 분사의 장단점
2.3.3. 3M의 성장에 장기적으로 미칠 영향


Ⅲ. 결론

3.1. 세상에서 가장 혁신적인 기업, 3M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1. 기업 소개

1902년 다섯 명의 사업가가 연마재 휠 제조용 미네랄 채광을 위해 미네소타주 투하버스에 광산업 회사인 3M을 설립하였다. Minnesota Mining & Manufacturing 의 첫머리를 따서 3M이라 명명하였다. 3M은 다양한 기술을 바탕으로 소비자 및 오피스 시장, 디스플레이 및 그래픽 시장, 전기·전자 및 통신 시장, 의료 시장, 보안, 보호 및 안전 시장, 운송 시장 등 다양한 시장에 제품 및 서비스를 공급하고 있다. 또 3M은 제품 연구, 제조, 마케팅에 있어 자회사간 긴밀한 네트워킹을 형성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이다. 3M은 60여 개 국가에서 자회사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 중 29개국은 제조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35개국은 연구소 시설을 갖추고 있고 3M의 제품은 약 200여 나라에서 판매되고 있다. 3M은 자회사가 있는 현지에서 대부분의 종업원을 고용하며 전체 3M에서 자국 외 지역에서 근무하고 있는 종업원 수는 300명 이하이다. 대규모 합병을 통하기보다 내실에 의해 성장하면서 사업의 다각화가 이루어진 미국 기업으로 , 적극적 해외 진출에 힘쓴 결과 현재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유럽 등지에서 60여 개국에 40여개의 사업단위를 가지고 있으며, 매출액의 40%이상을 수출 부분에서 얻고 있다.

1.2. 사업 조직

3M의 조직은 7개의 주요 사업(Business)과 40여개의 사업단위(Division)로 구성되어 있다.

· 산업용 사업 (Industrial Business)

· 의료 사업 (Health Care Business)

· 소비자 및 오피스 사업 (Consumer and Office Business)

· 디스플레이 및 그래픽 사업 (Display and Graphics Business)

· 전자 및 커뮤니케이션 사업 (Electro and Communications Business)

· 안전 및 프로텍션 서비스 시장 (Safety, Security and Protection Services Business)

· 운송 사업 (Transportation Business)




Ⅱ. 본론


2.1. 문제 1

3M의 각종 제도와 인적 자원 관리 시스템 특성은 무엇이며, 이러한 것들은 불확실성하의 인적자원관리 시스템의 어떠한 특성을 잘 반영하고 있는가?

2.1.1. 혁신을 위한 3M의 제도

기업에 대한 소개에서도 밝히고 있지만 3M의 핵심가치는 혁신이다. 이러한 3M의 핵심가치는 핵심가치로 머무르지 않고, 제도적 장치와 연결되어해 3M의 기업문화를 이끌어가고 있다. 다음은 3M의 혁신을 강조하는 제도의 사례들이다.
제도
주요내용
15%법칙 (15% rule)
기술자들에게 그들 근무시간의 15%범위 내에서 그들이 선택하고 고안한 프로젝트에 투자하도록 하는 제도
40%법칙 (40% rule)
가 사업부 총 매출액의 40%는 최근 4년 동안 출시한 신제품과 서비스로부터 발생된 매출이어야함
사내기업가상
(Golden Step Award)
기업 내부의 신사업 벤처를 성공적으로 수행한 사람들에게 수여되는 상
신규사업기금
(Genesis Grants)
연구원들이 시제품제작과 시장 시험을 위해 필요한 자금을 5만달러까지 지원하는 제도
칼턴 소사이어티
(Carlton Society)
3M내에서 탁월한 기술적 공헌을 한 사람들로 구성된 모임
자기사업 기회
(Own Business
Opportunity)
성공적으로 신제품을 고안하여 프로젝트, 부서, 또는 부문 단위에서 실행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는 제도
이중경력경로
(Dual Ladder)
기술자나 전문가들이 관리직을 갈수 있고 기술직으로 남아 있더라도 그들의 연구나 전문가적인 성과에 따라 승진할 수 있도록 해주는 이중경력관리제도
기술 연구회
(Technical Forum)
3M 종업원들이 기술적 논문이나 새로운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상호간에 새로운 것을 발견하고 도와주는 연구회
사내 직무 공모
(Job Information
System)
사내 직무충원 및 결원 보충 시에 직무정보를 제공하고 공모하는 제도
제품 챔피언 스폰서
우수한 아이디어가 예산과 인력면의 부족으로 사장되지 않게 3M 관리직들이 이들의 스폰서가 되도록 장려하는 제도
사업부평가 시스템
신제품을 출시한 후 당해 제품의 매출액 50만 달러를 초과하면, 이 팀은 '프로젝트 팀'으로 승격됨과 동시에 사업부에 이익책임단위에 적용되는 기준에 따라 평가를 받게 됨

* 인적자원론 (배종석), 삼성경제연구소
3M은 이런 다양한 제도를 통하여 2004년 말 현재 연간 매출액 200억달러를 기록했다. 또한 다양한 제도들이 제도에 끝나지 않도록 연구 개발 투자비를 매출액의 6%대인 11억달러를 투자함으로서 혁신을 위한 실질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 배종석, 『인적자원론』, 홍문사. 2006, 436p.


2.1.2. 3M의 인적자원관리 시스템의 특징

3M의 인적자원관리 시스템은 "가장 혁신적이며 애호 받는 공급자가 된다."는 비전과 3M의 경영철학, 핵심가치로 "혁신"이 모든 직원들에게 그대로 전달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특히 3M의 성과평가제도을 보면 그것을 더욱 잘 알 수 있다. 다음은 EC & DP의 절차를 나타낸 것이다.
참고문헌
▶책

배종석, 『인적자원론』, 홍문사, 2008
유정식, 『경영 과학에게 길을 묻다-과학의 시선으로 풀어보는 경영이야기』2007.


▶ 학술 논문

최성묵, 「분사기업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 건국대학교, 2000
이장우, 신건철, 「이메이션 코리아의 CO-R 제품 관계마케팅 전략」 , 한국학술정보(주), 2005
박상수, 「기업구조조정을 위한 회사분할제도 활용방안」, LG경제연구원, 1998


▶ 저널

최병헌, 박상수, 「사업구조조정의 win-win 전략(1)」, LG주간경제, 1998. 3. 18
박상수, 「기업 분할해서 강하게 하라」, LG주간경제, 1999. 1. 27
윤보윤, 「기업분할 전략의 성공요건」, LG주간경제, 2001. 4. 18
이일운, CEO리포트, 2004. 10. 4
김능현, 「3M, 제약사업부문 매각」, 머니투데이, 2006, 4. 6.
정한영, 「브랜드 단일화로 홀로서기 본격화할 것」, 한국경제, 2001. 6.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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