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펀경영의 내용과 펀경영 모범사례 조사분석(A+자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30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펀경영 ( Fun Management ) 이란?

2. CEO가 개그하면 Fun경영?

3. CEO 마인드가 관건/Fun 문화로 정착돼야

3. 펀 경영 사례

(웅진코웨이의 펀경영 사례)

(펀 경영 모범기업 /오리온, SK커뮤니케이션즈)

본문내용
3. CEO 마인드가 관건/Fun 문화로 정착돼야

HR코리아는 우선 자신의 기업에서 펀 경영의 일환으로 실천하고 있는 제도가 무엇인지를 인사담당자들에게 물었다.
이에 대해 가장 많은 응답자(35명· 44.9%)들은 동료들 간의 동아리 활동이라고 답변했다. 그 다음으로는 칭찬과 격려제도(17.9%)였으며, 가족과 함께하는 행사나 주말농장 체험 등 가족동반 프로그램(15.4%), 연극과 춤이 곁들여진 경영전략회의(10.3%) 등의 순이었다.
예상과 달리 CEO의 정기적인 유머 이메일 발송은 5.1%에 불과했다. 최고경영자가 잘 웃긴다고 펀 경영은 아니라는 것.
둘째로, 펀 경영을 위한 제도가 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한 질문에, 26명(33.3%)이 사내 대인관계 강화로 업무협조 효과가 상승했다고 대답했다. 이어 조직 내 직원사기 진작으로 업무의욕 강화(24.4%), 행복지수 상승(14.1%), 정보교류 강화(11.5%) 등을 들었다.
반면 11.5%는 성과에 별로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고 보고 있으며, 업무 외 시간투자로 오히려 성과가 저하된다는 의견도 5.1%였다.
셋째, 펀 경영을 활성화하기 위해 가장 시급하게 필요한 것에 대한 질문에는, 대부분이 CEO의 마인드를 꼽았다. 직원들의 참여의지와 원활한 커뮤니케이션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CEO의 관심과 의지라는 것.

이에 대해 HR코리아 최경숙 전무는 “펀 경영이란 직원을 우선시하겠다는 기업의 신념을 표현하는 것이다. CEO가 전제가 아니라 직원들이 중심이며, 어떻게 하면 직원들을 행복하게 해줄 수 있느냐 하는데서 출발해야 한다”며 “단막극으로 웃기는 게 아니라, 제도와 문화로 정착시키는 것이 펀 경영의 요체”라고 말했다.
또 “CEO가 직접 참여, 솔선수범해야 문화가 될 수 있다. 지속적인 관심과 의지가 있어야 펀 문화로 정착될 수 있고, 그래야 CEO가 바뀌더라도 펀 경영이 지속된다”고 강조했다.



3. 펀 경영 사례

(이수빈 삼성생명 회장은 /최고 건배 책임자(CTO)

펀 경영을 실천하고 있는 대표적인 CEO들로는 윤종용 삼성전자 부회장, 이수빈 삼성생명 회장, 김쌍수 LG전자 부회장 및 남중수 KT 사장 등이 있다.
윤종용 부회장은 부드럽고 재치 있게 회의를 이끄는 화술의 소유자로, 그가 주도하는 회의나 모임에는 지루함을 찾아볼 수 없다. 그룹 내 각종 모임이나 행사에서도 유쾌한 분위기를 주도하는 윤 부회장이다.
그래서 사람들은 윤 부회장을 ‘최고 엔터테인먼트 책임자(CEO = Chief Entertainment Officer)’라고 부른다.
그런가 하면 이수빈 회장은 CTO라 불린다. 여기서 CTO는 ‘Chief Technology Officer’가 아니라 ‘Chief Toaster Officer(최고 건배 책임자)’다. 이 회장이 공식 행사나 모임에서 항상 건배 제의를 하고, 분위기 메이커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대우조선해양의 Fun 경영(펀경영)
  • 경영에 대해 살펴보겠다. 먼저 대우조선해양이 Fun 경영을 도입하게 된 배경과 이유를 소개하고, 본론에서 이 기업에서 특징적으로 보여지는 Fun 리더 제도와 그 도입 전후의 변화를 알아보고 이를 여러 측면에서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Fun 경영과 관련하여 기업 내에서 행해진 활동 사례들을 통하여 Fun 경영의 효과와 장단점을 논의해 보고, 마지막으로 여러 자료를 바탕으로 조원들이 토론을 통하여 도출해 낸 생각 및 보완할 점을 한번 제시해 보기로

  • [조직행위론] CS 고객만족경영을 통한 신한은행의 성공사례분석
  • 조직행위론 고객만족경영을 통한 신한은행의 성공사례분석목 차Ⅰ. 서론 1. 선정 동기 2. 이론적 배경 Ⅱ. 본론CS 고객만족경영 1. 신한은행의 사회책임경영 2. 신한은행의 리더십3. Gal-Force 중심의 신한은행의 조직관리4. 신한은행의 Fun경영Ⅲ. 결론1. CS경영과 신한은행의 경쟁력2. 신한은행 CS경영의 한계점3. 신한의 미래 Ⅳ. 참고문헌 및 에필로그 Ⅰ. 서론1. 선정동기“2007 국가고객만족도(NCSI)조사 은행부문 1위“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 [국제통상] 해외직접 투자전략 카르페디엠(Carpediem)
  • 분석의 중요성- 기업의 사회적 경영(CSR)- 해외직접투자 실패 사례- 부록(FDI신사업전망, 중소기업의 천국 덴마크, 영어의 중요성)해외직접투자에 관련한 기본적 개념과 연관된 사례 뿐 만 아니라 최근에 주목받고 있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해외직접투자의 새로운 사업전망, 중소기업의 해외직접투자를 위해 배워야 될 외국사례 그리고 글로벌 인재로서의 역량을 키우기 위한 영어의 중요성을 부록으로 정리하였다.목차 선정이 완료된 후 우리 카

  • [조직행위론] 펀경영 `FUN 경영` 경영의 새로운 패러다임
  • 경영의 효과( 펀경영과 관련하여 미국 로버트 프로빈 교수의 연구에 의하면 웃음이 많은 기업은 웃지 않는 기업에 비해 평균 40~300%까지 생산성이 증대되었다고 한다. 국내의 경우 오리온이 펀경영을 적극 도입하고 있는데 펀 경영 도입전과 비교하여 기업 수익의 핵심인 영업사원의 이직률이 16% 에서 10%로 6%감소하는 효과를 나타냈다. ( 미국의 ‘포천’ 과 영국의 ‘선데이 타임즈가’ 매년 초 각각 자국기업을 상대로 조사하여 발표하는 ‘일하기에

  • [국제마케팅] 애니콜 Anycall의 중국시장 마케팅 사례
  • 자료>야후 홈페이지.네이버 홈페이지.삼성전자 홈페이지.디지털 타임즈.해커뉴스.매일경제.조선일보.한국 마케팅 저널/ 신화를 창출한 애니콜의 브랜드 전략/ 2003년 12월 제5권제4호 p.91-109 삼성전자 왜 강한가 / 한국경제신문/ p.190-199한국기업의 대중국 현지화 전략에 대한 연구:삼성전자를 중심으로/유열/p.49-66www.sec.co.kr국가인지도중국시장 상품인지도49.8%로 1위를 차지하였고, 다음 미국제품24%, 한국제품은 7.4%로 제3위를 차지하였으며, 독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