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론] 리더십 이론의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3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각 이론의 분석 목적
Ⅱ. 본론
-각 이론의 분석
1. 인지부조화
2. 팀제
3. 다면평가제도
4. 의사소통
5. 스트레스 관리
6. 동기부여
7. 서번트 리더십
Ⅲ. 결론
-각 이론의 시사점
Ⅳ. 느낀점
- 본문내용
-
3. 올바른 팀 운영 방안
- 실질적 목표관리 : 도전적이고 구체적인 목표의 부여
- 권한위양 : 팀이란 곧 권한위양을 하기 위한 조직단위
- 노사간의 신뢰 : 경영자와 조직원들 사이에 신뢰를 구축하고, 조직의 구조를 갖추었다 하더라도 인간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면 소기의 성과를 거두기 어렵다
4. 팀장이 갖춰야 할 조건
- 기본적 자질 : 평소의 투지와 인내와 끈기는 팀장에게 반드시 필요한 덕목
성공보다는 실패를 배운다.
인간적인 팀장
조정의 책임자
- 실무적 자질 : 완전주의자, 절대주의자
다양성의 소지자
건설적 파격성
과감한 추진력
선견지명력
(2) 사례
삼성 전자의 팀제 도입 취지
삼성그룹의 팀제는 그룹내부에서 집중 연구되어 오다가 1985년 삼성물산에서 처음으로 도입․시행한 이후 삼성전자, 삼성전관, 제일기획 등 대부분의 그룹에서 확대․실시되고 있다. 한편 삼성전자에서는 1990년대 초부터 팀제를 단계별로 확대하여 시행하였다. 삼성전자는 93년 1월 통합전자로서의 조직개편을 단행하였으며, 동년 9월에는 이하의 사항과 같은 조직혁신전략을 수립하여 팀제를 기반으로 하는 조직구조혁신 작업에 착수하였다.
21세기 세계 초일류 기업에서의 바람직한 조직 모습은 환경 변화에 앞장서는 조직, 경쟁력을 갖춘 강력한 조직, 창의력이 넘치는 활기찬 조직이다. 그러나 삼성의 당시 위치는 부문주의가 심화되고, 조직과 인력의 Bubble현상과 관리부문이 비대화되고 관료주의적인 조직구조가 파생되는 등의 갖가지 대기업 병리현상이 발생하고 있었다. 이러한 GAP의 발생을 줄이고자 조직혁신의 필요성을 자각하여 조직체질의 변화를 가져왔다. 조직 혁신의 추진전략으로서 3S전략 1.전략조직화 2.간소화 3.유연화와 5대 핵심요소인 1.커뮤니케이션 활성화 2.소수정예 3.자격과 직책의 분리 4.권한위양 5.인간존중과 의식개혁을 내세웠다. 조직혁신 사례로 ‧통합전자 조직개편 ‧질위주 경영실천을 위한 조직구조 혁신 ‧조직혁신을 위한 인사부문의 개혁이 있다.
도입목적
팀제도입의 목적으로는 첫째, 기업환경 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는 조직을 운영하기 위해서 이다. 삼성전자가 2000년대에 세계 5대 전자 Maker로 성장 발전하기 위해서는 내외적 환경변화에 유연하게 적응할 수 있는 조직형태와 행동패턴을 확보해야 하였다. 따라서 현 조직운영상의 문제점과 고정관념을 탈피하여 전임 직원이 보다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는 조직형태로의 전환이 요구되었던 것이다. 둘째, 경영혁신을 위한 낭비요소를 과감히 제거하기 위함이다. 조직은 한번 이루어지면 세포처럼 계속 세분화 되어가는 속성을 갖고 있고, 동시에 조직 상호간에 벽이 생겨 업무연락, 협의․협조 등이 원활치 못하거나 시간이 많이 걸리는 폐단이 생긴다. 따라서 단위 조직수를 과감하게 줄여서 주위환경에 탄력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제도의 개선이 요망되었다. 셋째, 책임과 권한을 명확히 하기 위해서였다. 현행 조직 체계상으로 보면 의사결정 시간이 길고, 업무에 대한 책임 한계가 모호하여 간부 상호간의 역할구분이 용이하지 못하다. 특히 부․과장이 관료화되는 경향이 짙어 업무개선과 새로운 업무의 개발이 미진하다. 넷째, 능력에 따른 탄력적인 은재를 등용하기 위함이다. 그동안의 연공서열을 능력주의로 바꿈으로써 적절한 은재를 등용하는 것이다.
삼성의 팀제 운영방법
- 참고문헌
-
-http://news.naver.com
-연합뉴스 2009년 5월 7일자 sangwon700@yna.co.kr
-<조직행위론> 송계충, 정범구 저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생산관리] 선진 물류업체 P&G 사례조사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반찬배달전문쇼핑몰사업계획서
- [항만의 종류와 시설] 항만종류의 분류 및 항만시설, 수역시설, 외곽시설, 계류시설, 하역시설, 부두
- 신라호텔 호텔경영 마케팅사례 연구와 신라호텔 SWOT분석과 사업분석 및 신라호텔 미래전략방향 수립
- [힐튼호텔 글로벌마케팅전략 사례연구] 힐튼호텔 기업분석과 힐튼호텔 마케팅 SWOT,4P전략,서비스전략,경영전략분석및 나의견해정리 레포트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여가학개론] 나라별 여가활동 조사
- [서비스마케팅] 금호 아시아나 항공(Asiana Airlines) 성공요인
- [리더쉽] 반지의제왕 리더십
- 카카오 기업분석과 카카오톡 성공요인분석과 카카오톡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카카오톡 향후전망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