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 버스회사의 동기부여체계 및 그 문제점과 대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30 / 2019.12.24
- 18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버스회사 선정 동기----------------------------------- 3
2. 동기부여의 중요성 ----------------------------------- 4
3. 버스회사 현황 ---------------------------------------5
4. 버스회사의 동기부여 체계에 대한 문제점
(1)작업환경---------------------------------------- 7
(2)임금체계----------------------------------------12
(3)그 외의 동기부여 체계------------------------------14
5. 각 문제점에 대한 대안 --------------------------------15
<참고문헌>--------------------------------------------18
- 본문내용
-
2.동기부여의 의의와 중요성
조직에서 나타나는 개인의 성과를 보면, 사람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결과에 대해 종전에는 주로 그 사람 본연의 능력이나 특성에 기인하는 것으로 생각했다. 그러나 최근에 개인의 행동에 대한 이해가 증진되어 감에 따라 능력의 차이뿐만 아니라, 능력을 발휘하고자 하는 개인의 자발적인 의욕, 즉 모티베이션이라고 하는 것이 성과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임을 깨닫게 되었다. 성과 지향적 행동은 능력과 모티베이션이 어우러져 이루어지는 것이라는 사실을 인식하게 된 것이다.
모티베이션에 대해서는 아직 합의된 정의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는 동기라는 것이 관찰될 수 있는 현상이 아니고, 다만 인간행동을 좀더 효율적으로 설명하기 의하여 편의상 설정한 가설적 추정개념(hypothetical construct)이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심리학적인 관점에서의 모티베이션이란 어떻게 행동이 시작되고, 활력을 얻고, 방향을 정하고 그치게 되는가 하는 데 관련된 것으로 파악된다. 경영의 관점에서 볼 때에는 모티베이션이란 개인이나 집단의 행동이 조직목표의 성취를 향하게끔 그 행동의 방향과 정도에 영향력을 행사하려는 경영자 측의 의식적인 시도라고 정의할 수 있다. 모티베이션이 ‘동기부여’라고 번역될 수 있는 것도 이러한 경영자의 주도적인 역할이 강조되는 측면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모티베이션의 중요성이 부각된 것은 다음의 몇 가지 요인이 작용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첫째, 경영자나 조직 연구자들은 조직의 유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사람을 끌어들이고 계속 머물러 있게 하며, 이들이 자신들의 과업을 고용에 따른 의무로서 만이 아니라, 창조적이고 자발적으로 수행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조직 구성원들을 참여 시키고 일하려는 의사를 자극(stimulation)시키기 위해서는 모티베이션을 활용하지 않을 수 없다. 모티베이트 된 조직원들의 업무 수행 노력 촉진으로 직무에 대한 만족도와 생산성이 향상되어 결과적으로는 조직이 원래의 목표대로 원활하게 돌아가는 정도를 나타내는 조직의 유효성이 한층 높아지는 것이다.
둘째, 모티베이션 자체의 개념에 의한 것이다. 하나의 개념으로서의 모티베이션은 조직분위기의 여러 면에 영향을 미치고, 또 조직분위기로부터 영향을 받는다. 조직이 어떻게 기능 하는가를 알기 위해서는 적어도 사람들이 왜 그렇게 일을 하는가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한다. 따라서, 모티베이션에 대한 이해는 리더십 스타일이나 직무설계, 급여체계 같은 다른 요인들이 성과나 만족 등의 요인과 관련되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것 이다.
- 참고문헌
-
김성국 저, <조직과 인간행동>, (서울: 명경사, 1996)
백기복 저, <조직행동연구>, (서울: 법문사, 2000)
이상수,이상갑 공저 <조직행동의 이해>,(서울: 도서출판 양지, 1998)
교통개발연구원. 1999. 대도시버스의 활성화 방안 - 사례: 서울시내버스
노동부. 2000 - 2001. 매월 노동통계조사보고서.
박연정 2000. 한국운수업의 포괄역산 제 임금 관행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전국버스운송사업조합연합회. 2002 운수근로시간단축에 대한 검토
전국버스운송사업조합연합회. 2001. 버스업계 경영애로 및 대중교통 활성화 대책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 2000. 자동차운수근로자의 근로실태와 개선방향(조사보고서)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 2002. 2002년도 임금인상활동지침.
사단법인녹색교통운동. 1998. 시내버스 친절·안전운행의 장애요인에 관한 운전자 설문조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수직계열화,현대자동차의환경분석,현대자동차의전략,수직계열화분석,현대자동차의수직계열화
- 신라호텔 성공요인과 신라호텔 경영전략과 마케팅 SWOT,7P전략분석및 신라호텔 미래발전방향 제시
- 마케팅관리론_마케팅 조사의 과정에 대해 단계별로 정리하고 각 단계별로 주요 특징을 제시하고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본인 의견을 기술하세요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2006년 6월 파업에 대한 조사
- 나이키 광고전략 분석
- [마케팅 전략] 뷰티크레딧의 STP, 4P전략
- 코카콜라 경영전략
- [재래시장] 강원도 폐광지역의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로키치 RVS(로키치의 가치이론)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