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문제] 소비자문제의 특성과 배경, 유형별 소비자문제의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2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소비자문제

Ⅰ. 소비자문제의 이해

1. 소비자문제의 특성
1) 보편적 발생
2) 피해의 광범위한 파급
3) 피해원인 규명의 곤란성
4) 당사자 간 지위 불평등성에 기인
5) 피해의 심각성
6) 경제적 효율로 인한 문제회피의 곤란성
2. 소비자문제의 배경
1) 기술혁신에 따른 소비자지식 및 소비자정보의 진부화
2) 마케팅의 고도화와 복잡화
3) 빈번한 신제품, 유형, 모델의 변경
4) 정보화 사회의 도래와 정보의 범람
5) 불공정거래행위

Ⅱ. 유형별 소비자문제의 특성

1. 유형별 소비자문제의 특성
1) 광고문제
2) 정보문제
3) 가격문제
4) 품질문제
5) 안전문제
6) 소비자피해구제
7) 거래상의 문제
2. 사회변화에 따른 소비자문제의 전망
1) 표시 및 애프터서비스에 대한 관심의 증가
2) 상품 중심에서 서비스 중심으로
3) 노인소비자문제의 증가
4) 정보화에 따른 사생활의 침해
5) 수입개방에 따른 소비자문제
6) 소비자피해구제 문제
본문내용
소비자문제

현대사회는 ‘소비사회’라고 부를 정도로 소비가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그런데 소비자의 지위는 판매자나 생산자에 비해 훨씬 낮은 위치에 놓여 있다. 매일 수없이 쏟아져 나오는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해 소비자들은 품질, 가격, 조건 등에 대해 잘 알지 못하여 경제적인 손해뿐 아니라 안전, 건강 등 신체적인 피해를 경험하고 있다. 또한 텔레마케팅, 전자상거래 등의 새로운 거래방식으로 인하여 소비자피해도 가증되고 있다. 이외에도 개방화에 따라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으나, 반면에 소비자들은 과거와는 다른 새로운 소비자문제에 부딪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이러한 상황변화에 따라 소비자문제에 대한 관심이 점차 증대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소비자보호에도 많은 진전이 이루어져왔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이 시장 내에서 겪는 문제는 여전히 지속되고 있으며, 그 피해도 점차 다양화되고 복잡한 경향을 나타내고 있다.
이 장에서는 소비자문제를 이해하기 위하여 먼저 소비자문제의 특성과 이러한 소비자문제가 발생하게 된 배경을 살펴보았다. 그 후 유형별 소비자문제의 특성과 사회변화에 따른 소비자문제를 전망한 후 장기적인 시각에서 소비자복지를 생각해 보자.

1. 소비자문제의 이해

소비자문제를 해결하고 예방하기 위해서는 먼저 소비자문제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소비자문제는 매우 복잡한 현상으로 이에 대해 명확한 정의를 내린다는 것은 쉽지 않을 것이나 이 분야를 연구하고 있는 여러 학자들의 견해를 살펴보자.
소비자문제는 영어로 consumer problems, consumer concerns, consumer troubles,
consumer issues, consumer affairs등으로 표현되고 있다.
얀센(Jansen) 은 소비자문제를 소비자가 구매 전, 구매 시, 구매 후 과정에서 만족에 대한 장해물로 인지된 것으로 정의하고 있으며, 메이어(Mayer) 도 소비자가 상품과 서비스를 선택하고 사용하고 처분하는 과정에서 불만족을 야기하는 상황으로 정의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자상거래]전자상거래의 현황과 문제점 대응방안 활성화 방안
  • 소비자인 동시에 정보 제공자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넷째, 인터넷은 기존의 유사한 정보통신 서비스와 비교할 때 매우 큰 경제성을 지니고 있다. 현재까지는 인터넷 사용할 때 기본적인 회선 사용료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정보 및 서비스들이 무료로 제공되고 있다.다섯째, 기술적 특성상, 인터넷은 개방된 표준을 사용하고 있다. 즉, 정보 통신 관련 신기술들이 인터넷을 통해 완성되고 이는 다시 인터넷의 서비스 영역을 확장하는 새로운 기폭제

  • [졸업][호텔경영]국내 휴양 콘도미니엄 업의 현황과 문제점 및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 소비자의 욕구에 부 응할 수 있는 시장중심의 개발전략을 시행해야 한다는 결론에 도달하게 된 것이다. 여기서는 우선 콘도미니엄의 기본 개념과 일반적인 사항들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개념 파악과 특성을 분석한 다음 세부적으로 콘도 형식 등에 대한 분석을 통해 특성을 파 악하고 이들 내용들을 사례를 기초로 하여 국내 콘도미니엄의 문제점 및 향후 발전 가 능성과 방향에 대해 모색해 보기로 하겠다. 2. 연구의 배경 1) 관광사업의 개념 대통령

  • [졸업][호텔외식산업마케팅] 외식업체에서 배포하는 쿠폰이 고객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문제가 있다.4. 쿠폰에 대한 소비자 반응요인 및 효과1) 쿠폰의 특성적 요인(1) 쿠폰 할인율가격할인을 제시하는 프레임과 관련하여 사람들은 절대적 차이보다는 비율적 차이에 더 의존적이다. 이는 소비자들이 참조점으로부터 원자료의 절대틀보다는 비율틀의 측면에서 사건을 더 잘 판단하고, 절대적인 가격차이보다는 비율적인 측면에서의 가격차이에 더 가치를 둔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 대해 Heath, Chattejee and France(1995) 또한 소비자들이 여러 가

  • [전자무역상거래] 전자상거래결제와 보안 방안
  • 문제점제 3 절. 보안 침해의 유형제 4 절. 보안 침해의 해결방안제 7 장 소비자 보호제 8 장 결 론제 1 장 서 론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전자상거래는 비용, 편의성, 속도 등의 여러 측면에서 기업과 유통업자, 소비자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거래 유형으로 기존의 거래 방식을 급속한 속도로 대처하고 있다. 컴퓨터 기술의 발달, 통신 기술의 발달과 같은 기술적 측면, 전 가정과 학교에 인터넷 컴퓨터와 통신망을 보급하려는 정부의 정책적 측면, 인

  • [토지정책] 농촌살리기- 지역관광농업
  • 문제점을 제도적․현실적인 관점에서 점검하면서, 일본의 사례를 바탕으로 지역 관광농업의 활성화 방안을 다각적으로 모색함으로써, 이른바 ‘제2의 창업’이 절실한 때임을 제시하였다. 특히 이를 위해서는 지역 및 유형별로 고유성과 창의성을 살려냄으로써 단순한 생산․판매중심의 경영에서 벗어나 농업․농촌이 가지고 있는 자연자원을 자산으로 관광객을 유치할 필요성이 있음을 밝혀냈다. 사실 관광농원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제도적인 뒷받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