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소셜 미디어, 사회적 연결망과 사회적 자본 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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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주제: 소셜 미디어, 사회적 연결망 그리고 사회적 자본 형성

서론
Ⅰ. 연구 배경 및 문제 제기
◆ 왜 소셜미디어와 사회적 자본을 연구 해야 하는가?
◆ 소셜 미디어와 사회적 자본 현상의 중요성은 무엇인가?
◆ 연구의 목적에서 무엇을 파악하고자 하며 무엇을 이야기 할 것인가?

본론
Ⅱ. 문헌연구
ⅰ) 소셜 미디어의 현황
◆ 소셜 미디어 특성, 정의
◆ 기존 연구 동향 및 흐름 파악
◆ 소셜 미디어의 등장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패러다임 변화, 수용자 분석
◆ 소셜 미디어의 개념, 기술적 특징 분석
ⅱ) 소셜 미디어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현황과 접근법 분석
◆ 전통적 미디어와 소셜 미디어의 차이
◆ 소셜 미디어의 유형과 유형별 특징
◆ 소셜 네트워크서비스(SNS)특징과 현황
◆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기업의 사례 분석
ⅲ) 소셜 미디어 이용과 사회적 연결망 및 사회자본형성과의 관계
◆ 소셜 미디어와 수용자 트렌트 및 분석
◆ 사회적 연결망의 정의 및 특성
◆ 사회적 자본이란 무엇인가?
◆ 소셜미디어의 이용과 사회자본 및 사회참여와의 관계
결론
Ⅲ. 결론
◆ 무엇을 파악했는가?
◆ 소셜 미디어 현상이 기업의 광고 마케팅 및 소비자 행동 분야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요즘 현대 사회에서 소셜 미디어(Social media)의 등장은 삶의 변화에 큰 영향을 끼쳤다. 언론뿐만 아니라 TV, 라디오, 신문 등 매스미디어에서도 소셜 미디어를 언급 하고 있다. 소셜 미디어의 사용이 많아지고 일상생활에서 사용이많아짐에따라소셜미디어가일상의한부분이되었다. 일반적인 사람들의 사용뿐만 아니라 유명 연예인, 스포츠스타 그리고 유명인사들의 대중들과의 소통공간으로도 활용되고 있다. 소셜 미디어는 정치적 혹은 경제적으로도 활용가치가 있다. 현재 재직중인 정치인들의 소셜 미디어 사용이나 기업들의 소셜 미디어 사용으로 정치, 경제적 사용을 알 수 있다.
사회적 자본 또한 현대사회에 아주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되었다. 과거 사람과 사람간의 접촉이 거의 없었던 시절과 달리 현재 전체적인 인구가 늘고 사회라는 문화 안에 사람과의 접촉은 필수불가결하게 되었다. 이러한 사람간의 접촉을 보다 쉽고 유연하게 할 수 있는데 그것이 바로 사회적 자본의 형성에 따른 이득으로 가능하다. 현대 사회에서 사회적 자본에 대하여 경제, 사회, 문화, 정치, 교육 등 여러 분야에서 모두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참고문헌
-박성호(2010). 인터넷 소셜미디어의 PR패러다임과 공공부분에서 활용방안 고찰, pp. 133-136.
-유호종(2010). 소셜 미디어를 이용한 웹 홍보전력에 관한 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1권 제 5호, pp. 99-101.
-한국인터넷정보학회 학술집11권2호(2010).
-한국 방송공사, 인터넷 진흥원, 도서-글로벌 시대의 소셜 미디어 광고전략 연구
-최선미(2009). SNS의 사회자본 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pp.1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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