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지정책] 농촌살리기- 지역관광농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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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지역 관광농원의 현황 및 문제점
(1) 운영상의 문제점
(2) 제도적인 문제점

2. 일본의 지역 이벤트사업 사례
1. 이벤트사업의 중요성
2. 이벤트 사업을 통한 관광농업 활성화 사례
1) 유휴농지와 과수재배를 활용한 사례
2) 지역 가공산업에 자연과 건강을 접목한 사례

3. 지역자원과 결합된 활성화 전략의 마련
1. 지역자원과 관광농업을 결합한 홍보전략
2. 이벤트 기획의 내실화 전략
3. 지역특산물을 이용한 향토요리 개발전략
4. 지역 역사․문화의 특성화 전략
5. 지역을 상징하는 특화된 쇼핑상품의 개발전략

결론
본문내용
양적 성장위주의 지역개발정책으로 입지적 특성상 공업화의 혜택을 받지 못한 대부분의 농촌지역은 낙후지역으로 남게 되었다. 공업화가 불가능하여 개발에서 소외된 농촌지역들은 자연환경의 보존상태가 양호하여 공업화와 도시화율의 증가에 따라 자연환경을 중심으로 한 관광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것을 고려하면 낙후된 농어촌지역 발전에 관광개발이 많은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농산물 시장개방은 농촌경제에 많은 어려움을 주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대안 중의 하나가 농촌지역 관광개발이라고 할 수 있다. 즉 관광산업은 속성상 농촌지역에 관광객을 끌어들여 농촌과 도시지역 주민들의 직접접촉을 통한 농산물의 직거래와 시장에 관한 정보교환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이다. 관광에 의한 생산자와 소비자가 생산현장에서 농산물을 직접거래하고 정보를 교환하는 것은 농산물의 재배와 판로에서 부가가치를 높여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현실적인 경영상의 문제점들은 기존의 관광농원에 대한 새로운 접근방법을 요구하고 있다. 이는 기존의 관광농원들이 ‘제2의 창업’이라는 개혁의 틀을 받아들여 새로운 다각도의 경영활성화 방안을 모색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이제 관광농원은 종래의 생산․판매위주의 경영형태와는 달리, 농촌의 풍부한 자연자원을 매개로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해 지역 및 유형별로 그 고유성과 창의성을 마음껏 살려내야만 한다. 왜내하면, 21세기를 맞는 오늘날의 도시인들은 획일적인 단체관광에서 벗어나 농촌의 안락함과 풍부한 자연자원을 배경으로, 농촌주민과의 교류를 관광상품으로 즐기는 그린․투어리즘(Green Tourism)에 대한 욕구가 매우 강하기 때문이다. 이 보고서에서는 관광농원의 활성화를 위해 관광농원의 내․외부적인 요소를 어떻게 활용하고, 아울러 이를 어떻게 연계시켜 바람직한 그린․투어리즘을 실현시켜 나갈 것인가를 규명하는 데 그 초점을 두고 있다. 특히 여기에서는 일본의 사례를 어떻게 우리에게 알맞게 적용할 수 있도록 벤치마킹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전략대안들을 모색해 보았다. 아울러 지역 수준에 맞는 이벤트 사업의 적극적인 연계를 통해 관광농원의 내방객을 적극 유치할 수 있는 새로운 전략도 모색하고자 하였다.



1. 지역 관광농원의 현황 및 문제점

관광농원은 자연자원, 농업, 여가활동이 멋지게 조화된 ‘제3차 산업’이다. 이것은 각종 과수원을 비롯하여 화초나 딸기 등을 재배하고 있는 농원을 수확기에 관광객에게 개방하여 미각이나 감상을 만족시킴과 동시에 수입을 올리는 농업경영의 개선을 도모하는 농업 경영형태를 의미한다.
그러나 현재의 관광농원이 활성화되지 못하는 원인은 무엇인가? 여기에서는 이들 문제점을 운영상의 문제점과 제도적인 문제점으로 구분하여 살펴보기로 한다.

(1) 운영상의 문제점
첫째, 현재의 관광농원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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