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 삼성 KENOX 캐녹스디지털카메라의 선호도 및 인지도 증진을 위한 조사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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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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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Executive summary…………………………………………………………………………… 1
1. Major findings and Conclusions……………………………………………………… 1
2. Recommendations………………………………………………………………………… 1
II. Problem definition…………………………………………………………………………… 2
1. Background to problem………………………………………………………………… 2
2. Statement of the problem……………………………………………………………… 4
III. Approach to the problem…………………………………………………………………… 4
1. Analytical framework and model……………………………………………………… 4
2. Research Questions and Hypotheses………………………………………………… 4
3. Specification of Information needed………………………………………………… 5
IV. Research design…………………………………………………………………………… 5
1. Type of research design………………………………………………………………… 5
2. Information needs………………………………………………………………………… 7
3. Data from secondary sources………………………………………………………… 8
4. Data form primary sources…………………………………………………………… 8
5. Scaling techniques……………………………………………………………………… 8
6. Questionnaire development and pretest…………………………………………… 8
7. Sampling technique……………………………………………………………………… 9
8. Field work………………………………………………………………………………… 10
V. Data analysis………………………………………………………………………………… 10
1. Part C - 조사 대상자 분포 …………………………………………………………… 10
2. Part A – 디카 유저에 대한 설문 ……………………………………………………… 10
3. Part B – 디카에 관한 일반적 설문…………………………………………………… 12
VI. Results………………………………………………………………………………………… 18
VII. Limits and caveats………………………………………………………………………… 20
VIII. Exhibits……………………………………………………………………………………… 21
1. Questionnaire……………………………………………………………………………… 21
2. Statistical output………………………………………………………………………… 21
IX. Appendix ……………………………………………………………………………………… 31
X. References…………………………………………………………………………………… 57
1. Documentary records…………………………………………………………………… 57
2. Materials on the internet……………………………………………………………… 57
- 본문내용
-
I. Executive Summary
1. Major findings and Conclusions
이상의 조사 및 연구의 다각적인 분석을 통하여, 국내 디지털카메라 시장에서 삼성 KENOX는 선호도 및 인지도 면에서 타사 브랜드에 비해 크게 뒤쳐져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제품 출시 규모나, 홍보 예산 측면에서 타사와 큰 차이를 보이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에게 크게 어필하지 못하는 이유를 우리는 크게 두 가지 측면에서 발견하게 되었다.
1) 비효과적인 홍보 전략
현재 삼성 KENOX는 인기 연예인 김민준과 한예슬을 내세워 대대적인 홍보를 하고 있지만, 조사 결과를 통하여 현 광고가 제품의 컨셉 및 특성을 전달하기에 역부족이라는 결론을 내릴 수 있었다. 또한 충분히 후광효과를 얻을 수 있으리라 기대되는 ‘삼성’ 브랜드를 적극적으로 이용하지 못하여, 상당 수의 잠재 구매자들이 KENOX가 삼성 제품인지 모르는 경우가 많았다. 그리고 많은 잠재 구매자들이 구매에 앞서 큰 영향을 받는 인터넷 상의 사용자 경험담, 디카 관련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 KENOX에 관한 정보가 타사에 비해 크게 부족함을 알 수 있다. 사전조사를 통하여 삼성 KENOX는 off-line에 비해 on-line의 판매 및 홍보가 부족함을 발견한 바 있는데, 디카의 주고객층인 20대의 on-line 활용도를 고려해 볼 때, 현재의 홍보비중의 개편이 필요함을 지적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on-line상에서 활동이 활발한 디카 동호회나, 디카 전문가 등에게 체험 이벤트, 사진 공모전, 사용 후기 모집 등의 적극적인 이벤트를 이용함으로써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2) 디자인의 불만족
조사결과 삼성 KENOX를 인지하고 있는 대상자들은 제품의 디자인에 만족하지 못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대다수의 20대는 디카의 성능 및 가격이 비슷할 때에 디자인에 굉장히 민감한 것으로 판명되었는데, KENOX는 디자인이 별로 좋지 않은 브랜드로 인지되어 외면당하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실제 시장 조사를 통해 얻은 결과, 각 브랜드별로 내세우는 독특한 디자인이 있는 반면에, 삼성 KENOX는 브랜드의 특성을 살리는 주요 디자인이 부재함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실제 디자인도 중요하지만, 우리가 발견해 낸 더 큰 문제점은 잠재 구매자들이 실제 디자인을 비교해 보기도 전에, KENOX는 디자인이 좋지 못하다는 선입견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이다. 이는 다시 위 1)에서 언급한 제품 홍보 문제로 귀결된다. 광고에서 정확하고 충분히 제품 특성을 표현해 내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수용자들의 기존에 가지고 있던 관념을 쉽게 바꾸지 못하고 있다. 그러므로 삼성 KENOX는 소비자에게 어필할 수 있는 디자인 개발 뿐만 아니라 디자인이 우수함을 인지시킬 수 있는 홍보전략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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