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분석] 케녹스의 후발업체로서의 성공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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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업의 개요 2. 시장 및 경쟁 현황 분석
- 기업의 연혁 - 시장 및 고객특성
- 기업의 현황 - SWOT 분석
- 기업이 보유한 역량 및 - 환경 분석
취약 부분 - 경쟁기업 분석




3. STP 분석 4. 4P 분석
- 시장세분화 - product
- 목표시장 - place
- 포지셔닝 - price
- promotion




5. 성공전략 6. 향후 전망



참고 1. 침고문헌


본문내용

(3) 기업이 보유한 역량 및 취약 부분
3-1) 역 량
① 기술력
삼성테크윈의 사업구조는 과거 핵심사업이었던 방산(항공기 엔진, 자주포)과 반도체(부품, 시스템), 그리고
디지털 카메라와 카메라폰 모듈 등을 생산하는 광디지털 사업으로 크게 구분된다. 이 중에서 광디지털 사업
이 약 46%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반도체가 23%, 방산이 약 31%를 차지하고 있다. 20여년간 카메라
사업을 통해 축적된 광학기술과 디지털화상처리 , 네트워크 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광디지털 제품과 서비스
를 창출함으로써 새로운 멀티미디어 세상을 열기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해 왔다.

② 전반적 브랜드 인지도
삼성테크윈의 디지털 카메라 브랜드는 케녹스(KENOX)이다. 브랜드의 의미는 KEN(보다)와 NOVELTY(고귀
함), EXCELLENT(우수한, 최상의)가 결합되어 만들어진 브랜드이다. 이 카메라 브랜드는 필름카메라 시절에
도 사용하던 브랜드였다. 그러다가 디지털 카메라 시장이 커지면서 잠시 ‘케녹스 디지맥스’라는 브랜드를
사용하여 기존 필름 카메라 시장과 디지털 카메라 시장에서 브랜드를 구분하여 사용하였다. 그러다가 카메라
시장이 전반적으로 디지털 카메라쪽으로 이동하면서 다시 삼성 캐녹스로 사용하고 있다.

③ 삼성 브랜드의 후광 효과
‘삼성이 만들면 다릅니다’라는 말이 있다. 그동안 쌓아온 삼성이라는 기업 브랜드의 가치를 명확하게 규정하는 메시지가 아닌가 생각된다. 실제로 그동안 독자적으로 수행되던 삼성테크윈의 디지털 카메라 사업은 삼성전자의 도움을 받고 있다. 지난 2005년 1월부터 삼성테크윈의 디자인 인력이 삼성전자의 디자인 센터로 파견되었을 뿐 아니라 경영진이 삼성전자에서 삼성테크윈으로 자리를 옮겨 사업을 지휘하고 있다.
또한 디지털 카메라 사업에서 ‘삼성’이라는 브랜드의 후광효과를 얻고 있다. 기존에 형성된 삼성의 이미지를 바탕으로 디지털 카메라라는 소비자 제품에서 브랜드력을 쌓아가고 있다고 보여진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이민훈 외 『2005년10대 히트상품』, CEO information, 2005, 5, 27
한국정보통신산업협회『정보통신산업동향』2005, 12
전자부품연구원『디지털전자 주요품목 통계분석』,전자정보센터 2005, 월별 각호
명지대학교『KENOX 마케팅 전략』,학위논문 2005
박운기『디지털카메라의 브랜드와 소구유형 효과에 관한 연구』,학위논문 2004,
미즈코시 신 외 『디지털 미디어 100년 후를 상상한다.』,2000, 12


◈ 참고사이트 ◈

www.samsungcamera.co.kr
www.zoomin.co.kr
www.samsungtechwin.co.kr
www.korcham.net
www.seri.org
www.lger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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