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마케팅]디지털카메라 ‘삼성케녹스’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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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자료는 Y대 경영대학 [마케팅원론]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 및 내용요약을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Ⅰ. 서 론
1. 제품의 선정배경
2. 제품 시장의 전반적 현황
Ⅱ. 본 론
1. STP 분석
(1) 케녹스 STP 전략
1) 시장세분화(Segmentation)
2) 시장표적화(Targeting)
3) 시장위치화(Positioning)
(2) 캐논 STP 전략
1) 시장세분화(Segmentation)
2) 시장표적화(Targeting)
3) 시장위치화(Positioning)
(3) 소니 STP 전략
1) 시장세분화(Segmentation)
2) 시장표적화(Targeting)
3) 시장위치화(Positioning)
2. 4P's Mix
(1) 케녹스 4P 전략
1) 제품(Product)
2) 가격(Price)
3) 유통(Place)
4) 촉진(Promotion)
(2) 캐논 4P 전략
1) 제품(Product)
2) 가격(Price)
3) 유통(Place)
4) 촉진(Promotion)
(3) 소니 4P 전략
1) 제품(Product)
2) 가격(Price)
3) 유통(Place)
4) 촉진(Promotion)
3. SWOT 분석
(1) 케녹스 SWOT 분석
1) 강점(Strength)
2) 약점(Weakness)
3) 기회(Opportunity)
4) 위협(Threat)
(2) 캐논 SWOT 분석
1) 강점(Strength)
2) 약점(Weakness)
3) 기회(Opportunity)
4) 위협(Threat)
(3) 소니 SWOT 분석
1) 강점(Strength)
2) 약점(Weakness)
3) 기회(Opportunity)
4) 위협(Threat)
Ⅳ. 삼성 케녹스의 해외진출전략
Ⅴ. 결 론
1. 케녹스의 성공요인
2. 케녹스가 나아가야 할 점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Ⅱ. 본 론
1. STP 분석
(1) 케녹스 STP 전략
1) 시장 세분화(Segmentation)
디지털 카메라 시장이 처음 시작되면서 각 기업들이 처음으로 잡은 목표는 디지털 카메라 매니아층 형성이였다. 이들을 중심으로 각 기업들은 새로운 디지털 카메라 매니아 층을 형성시켜나가게 되었으며, 캐즘을 거치면서 점차 디지털 카메라라는 제품을 사람들에게 일반화를 시키기에 이르게 된다. 이때부터 각 기업들은 타겟을 젊은 층, 즉 20대로 변경시키게 된다. 이들을 공략하게 되면서 20대 시장에 기업들의 역량이 집중되게 되고 후발 주자로 시작한 케녹스 역시 20대 시장을 주 타겟으로 시장에 뛰어들게 된다. 이렇게 20대 중심으로 시장 경쟁을 펼쳐 나가던 중 “싸이월드”라는 개인 홈페이지 개설 사이트 열풍으로 인해 시장은 10대에서 30대까지 넓혀지게 되는 계기가 되었고, 기존의 막 강한 경쟁자였던 핸드폰 카메라 시장과 더욱 격렬한 경쟁을 하면서 디지털 카메라 시장은 그 범위를 더욱 확대해 나가게 된다.
이에 삼성 케녹스는 시장이 줄어들고 경쟁자가 많아지면서 공략 나이층을 좀 더 넓게 가져갈 필요성을 느끼고 20대 시장에서는 여전히 편중되어 있으면서 제품의 안정성을 가장 고려하는 20대 후반에서부터 30대 초 중반 시장을 새로이 개척하려는 시도를 하게 된다. 기준 변수와 세분시장의 프로 파일과 특성으론 케녹스의 시장 세분화에 대한 기준 변수들의 기준은 연령대에 따른 인터넷 사용에 대한 숙련도 여부와 실질 구매력, 구매 행동력 등의 생활 스타일과 가치와 편익에 따른 실 사용여부 및 선물용도로 다음 아래 표와 같이 분류 하였다.
2) 시장 표적화(Targeting)
① 목표 시장 설정의 이유
위의 표 3.2에서 볼 수 있듯 삼성은 메인 타겟을 그룹2~3, 즉 실질 구매력이 가장 높고 자신이 직접 사용하는 사람도 최근 늘고 있지만 주변 사람들에게 선물을 할 능력을 갖춘 20대 후반에서 30대의 젊은 직장인 층으로 잡게 된다. 이들에게 삼성은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과 기능의 단순화 등을 통해 구매 동기를 부여함으로써 매출 증대를 꾀하게 된다.
이들 20대에서 30대의 타겟 층은 제품의 기능이나 성능보다는 우선적으로 제품의 안정성을 고려하고 디자인과 편의성을 생각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고 그로 인해 자국의 제품인 신뢰 할 수 있는 삼성을 택함으로서 A/S의 편리성이나 쉬운 제품 정보의 습득 및 체험 가능성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시장 점유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외국 제품보다 오히려 삼성제품을 더 많이 선택하는 경향을 보였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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