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성공사례] `민들레영토` 성공적인 마케팅전략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28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민들레영토가 걸어온 길
(1) 민들레영토 소개 / 선정이유
2. 민들레영토 설문조사
(1) 설문조사 / 결과분석
Ⅱ. 본론
1. 시장 및 환경분석
(1) 커피/외식 시장 분석
(2) 수요분석
(3) 사회 문화적 환경
2. 민들레 영토 SWOT분석
(1) Stren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3. 민들레영토 STP분석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4. 민들레영토 4P분석
(1) Product
(2) Price
(3) Promotion
(4) Place
5. 정리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서 론
1.민들레영토가 걸어온 길
①민들레영토란 무엇인가?
-민들레영토는 1994년 4월 신촌의 한 모퉁이에서 10평짜리 카페로 처음 시작되어 서울 지역 대학가로 확산되면서 새로운 한국형 프랜차이즈로 자리잡고 있는 찻집 형태의 대중문화 공간이다.
②이름의 유래
-카페이름은 민들레 홀씨가 240KM를 날아간다는 데서 착안, 이스라엘 민족이 가나안에 자유를 찾아 유랑한 길이 240KM라 하여 기독교 문화를 전파한다는 뜻에서 지어졌다.
③민들레영토의 입점
-1994년 4월 10평 남짓한 양장점 부지에 신촌 본점을 설립
1997년 9월 고대 민들레 영토 오픈
1998년 12월 대학로 민들레영토 오픈
1998년 1월 양평 민토수양관 오픈
1999년 12월 대학로 민들레영토 별관 ‘공간을 채우는 사랑’ 오픈
2001년 6월 명동에 주식회사 민들레영토 설립, 명동점 오픈
2001년 8월 신촌 본점 근처의 신촌 신관 민들레영토 오픈
2001년 11월 경희대 민들레영토 오픈
이후 분당, 구의,분당,그신대, 마산, 제주, 최근의 종로 2가점 등 활발한 오픈.
④민들레영토의 현재
-오늘날 민들레영토는 고대 앞, 대학로, 명동, 신촌 등에 자리잡고 있으며,10평으로 출발한 카페는 7년만에 수천 평에 이르는 규모가 되었고 그 후로도 선전을 하고 있다. 하지만 민들레영토가 빛나는 것은 그 규모가 아니라 내용일 것이다. TGI프라이데이, 베니건스, 스타벅스 등 다국적 외식업체 등이 물밀듯이 몰려오고 있는 가운데 민들레영토는 가장 한국적이고도 아름다운 문화공간으로 젊은이들로부터 사랑받고 있다. 그리고 지난해 서울시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카페 인지도에서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⑤민들레영토 선정 이유
-우리나라 사람의 대다수가 민들레 영토를 안다고는 할 수 없다. 또 그것이 사실이다.하지만 우리 조원을 비롯한 적어도 서울 시내의 대학생의 대다수는 민들레 영토를 알 것이다. 아니 가보지는 않았더라도 이름만은 들어보았을 것이다. 그것이 민들레영토의 마케팅 전략이었다면 STP의 성공이 아닐까 하는 막연한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이번 기회에 자료의 부족이나 배경지식의 부족을 감수하더라도, 우리주변의 것에 배우고 배워야할 것들을 우리 조 스스로 적용해 보고 활용해 보기 위해서 민들레영토를 선정하였다.
2.민들레 영토 설문조사
▷ 민들레 영토에 대한 조사방법
민들레 영토의 시장에서의 위치와 시장의 성장 가능성 등의 정보를 얻기 위해서 민들레 영토의 주고객층인 대학생 2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과 함께 현재 민들레 영토에서 운영하고 있는 홈페이지 및 인터넷
- 참고문헌
-
●Web Site
http://www.minto.co.kr
http://w1.hompy.com/rubyice/minto.html
http://www.advertising.co.kr/uw-data/dispatcher/lit/fulltext/Serial/SK001004/01.html
http://www.kehcnews.co.kr/news/2001/340/340401.htm
●서적
마케팅원리(박찬수 저)
마케팅이해(최낙환, 송윤식, 박만석 저)
민들레 영토에 핀 사랑 (지승룡 저)
●신문기사
세상 곳곳 문화의 홀씨 뿌리고 싶어. 한국일보(2001.11.28)
ꡒ난 공부하러 카페간다?ꡓ - ꡐ스터디카페ꡑ 부쩍 늘어 동아일보(2001.6.1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