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적경영] 민들레영토의 경영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4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론
□ 주제의 선정동기

Ⅱ. 본론
1. 민들레영토 소개
(1) 민들레 영토 개요
(2) 민들레 영토의 설립 배경
(3) 민들레 영토의 서비스 특징
2. 시장분석
(1) 산업 구조 분석
(2) 소비자 분석
(3) 경쟁 환경 분석
3. 내부환경분석
(1) SWOT분석
(2) 민들레 영토의 운영전략
4. 마케팅 전략
(1) STP 전략
(2) 4P 전략
5. 민들레영토만의 전략
(1) 감성 마케팅
(2) 오감 마케팅
(3) 고객 지향적 마케팅

Ⅲ. 결론
□ 민들레 영토 동성로점 체험후기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 주제의 선정동기
○ 주 제 : 민들레영토의 성공적 마케팅 사례 분석
○ 주제 선정배경
- 기찻길 옆의 10평짜리 작은 공간을 시작으로 해서 현재 전국에 24개의 지점을 갖추고 새로운 대중문화공간으로서 확고하게 자리 잡고 있다. 대구동성로에도 지난 2004년 6월󰡒민들레영토 대구 동성로점󰡓을 열면서 그 영역을 넓히고 있다.
새로운 문화공간으로서 많은 사람의 관심을 받고 또한 발길을 끄는 모습을 관찰하고 이러한 민들레 영토의 운영모습을 창조적 경영측면에서 재조명함으로써 민들레 영토의 성공적인 모습을 살펴보며 많은 카페들속에서 자기만의 색깔을 찾아가는 노하우를 알아보고자 선정하게 되었다.

Ⅱ. 본론
1. 민들레영토 소개
(1) 민들레 영토 개요
□ 민들레영토란 무엇인가?
- 민들레 영토는 찻집 형태의 대중문화 공간이다. 도시인들을 위해 ‘어머니의 사랑’을 함께 느끼며 다양한 생활문화를 나누는 생활문화 공동체라고 할 수 있다. 일반 카페처럼 식사를 하거나 차를 마시는 공간만이 아니라, 문화카페라는 형태로 문화공간으로 설립되었다. 왜 ‘민들레 영토’인가? 민들레는 꽃씨가 공간의 제약 없이 240km 먼 거리까지도 날아갈 뿐 아니라 꽃씨가 날아간 그곳에서 강하게 사는 모습이 우리가 사는 삶으로 확장되었으면 하는 바람에서 이름을 지었다고 한다.
민들레 영토에서는 기존의 커피숍이나 찻집에서와는 차별적으로 차값대신 문화비를 받는다. 문화비만 내면 차는 원하는 만큼 마실 수 있고, 세미나실, 영상 실을 갖추고 있어 다양한 문화 프로그램을 접할 뿐만 아니라, 각종 공연과 이벤트가 열리는 역동적 문화공간이다.

참고문헌
1. 장흥섭 ․ 김재진 ․ 이수형 ․ 이상환 『마케팅』경북대학교 출판부, 2005
2. 김영한 ․ 지승룡, 『들레 영토의 희망스토리』랜덤하우스중앙, 2005
3. 지승룡 『민들레 영토에 핀 사랑』골든북, 2001
4. 이명식 『서비스 마케팅』형설 출판사, 2003
5. 민들레 영토 홈페이지 www.minto.co.kr
6. 삼성경제연구소 www.seri.org
7. LG경제연구소 www.lgeri.co.kr
8. 조선일보 www.chosun.com
9. 중앙일보 www.joins.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 민들레 영토의 고객 만족 경영 분석과 개선방안
  • 민들레 영토의 따뜻한 이미지 상실 우려.- 스타벅스라는 거대한 경쟁기업과 중소 커피 전문점, 음식점 등 많은 대체재 존재.- 진입장벽이 낮아 경쟁자 출현 가능성 높음. 비슷한 개념의 경쟁자 출현 시 위협.- 해외 진출 경험이 없어, 한꺼번에 2개의 해외 지점 설치에 대한 위험성.(상이하게 다른 문화- 미국과 중국)- 메뉴가 전문화되어 있지 못함. 그리고 해외 진출 시 기존 메뉴로 성공 여부4. 민들레 영토 고객 만족 경영(1) 리더십과 경영정책1) 민

  • [프랜차이즈] 한국형 프랜차이즈 카페 민들레영토
  • 경영론>Ⅰ. 서론민들레영토의 선정이유「세계 각국의 기업이 삼성을 벤치마킹 하겠다고 몰려드는 마당에 삼성전자가 국내 중소기업에 한 수 배우겠다고 나섰다. 삼성전자 사내 방송(CBS)은 ‘7전 8기 역전의 명수’라는 제목으로(중략) ‘드시고 더 드세요’라는 감성마케팅으로 10년만에 하루 1만명이 찾는 체인점으로 성장한‘민들레 영토’를 소개하였다.‘ (해럴드경제 05. 7. 13 『삼성전자 ‘중소기업 성공사례 배워라’』)최근 조용하고 밝은 분

  • 1인기업의 성공사례와 활성화 방안00
  •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이런 것이야말로 1인 창조기업 활성화에 꼭 필요한 정부의 역할이 아닐까 싶다.참고문헌김영문, 2010, 한국소호진흥협회 공동회장, 1인 기업 현황, 정부의 지원정책 및 해외사례김영숙, 2010, 공병호가 알려주는 1인기업가 성공수칙민유식, 2010, 스포츠칸, 1인 기업이란?반도헌, 2010, 전문 지식이나 창의성을 살려 혼자서 기업을 꾸리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안 희, 2010, 연합뉴스, 中企-1인기업 기술개발에 20억 지원

  • 민들레 영토의 성공과 보완점
  • 사례로써 각광받고 있는 ‘민들레 영토’에 관해 조사를 하였다. 지금부터 민들레 영토의 독특한 서비스 이념을 살펴보며 다양한 서비스들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실현되고 있는지 알아보겠다. 더불어 민토의 문제점과 발전방향에 대해 논의해보겠다.본론 Ⅰ. 민들레영토에 대한 소개(1) 민들레영토의 시작과 지점 현황94년 4월 20일 신촌에서 처음 시작되었습니다. (신촌모점)97년 고대점(9월) 98년 대학로본관(12월)99년 공간을채우는사랑(대학로별관/1

  • [마케팅] 민들레영토 마케팅전략
  • 민들레영토는 가장 한국적이고도 아름다운 문화공간으로 젊은이들로부터 사랑받고 있다. 그리고 얼마 전 서울시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카페 인지도에서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2.민들레 영토를 주제로 하기까지-프로젝트를 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부분이 주제를 정하는 것이였다. 주제를 부여받은 날 각자의 집으로 돌아와서 마케팅 성공과 실패 사례에 관한 자료를 찾아보았다. 인터넷을 통해서 찾아본 결과 너무나 많은 성공 사례를 찾을 수 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