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감성마케팅 분석(감성이라는 코드를 읽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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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인간에게는 오감이라는 것이 있다. 오감을 자극하여 판매를 유도하는 것이 감성마케팅이다.
오감을 어떻게 자극하여야 성공적인 감성마케팅을 이루어 낼 수 있는지 분석한 글이다.
특히 다양한 사례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는데 스타벅스와 민들레를 비교 분석하였고
오감의 마케팅을 각각 분석하여 성공하기 위한 조건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실패 사례를 통해 감성마케팅의 성공조건을 설명하였다.
목차
<감성코드를 자극해야 팔린다>

<‘스타벅스’VS ‘민들레 영토’>

<감성 마케팅의 성공 전략>
1.감성 마케팅의 특징
2.감성 마케팅의 오감 전략
3.실패사례로 본 감성 마케팅 성공 조건
본문내용
인간은 우선 다섯 개의 감각 등록기를 통해 감성코드를 읽는다. 물론 시각, 미각, 촉각, 청각, 후각이다. 이러한 감성도 시너지가 날 수 있다. 시각코드와 청각코드, 미각코드와 청각코드, 이렇게 서로 어우러질 때 자극의 강도가 높아지며 소비자의 감성을 배로 즐겁게 해 줄 수 있다. 이제는 무미건조한 기능성의 제품이 아니라 이미지와 감성이 연출된 브랜드를 파는 것이다. 따라서 브랜드는 하나의 물체가 아니라 소비자의 감성에 반응하고 소비자를 즐겁게 해주는 가치 있는 의미나 상징이 되며, 또한 감성으로 서로 교류할 수 있는 관계대상인 것이다.
최근 소비자의 구매성향은 단순히 제품의 특징이나 제품이 주는 이익을 구매하기보다는 제품에 담긴 이야기나 자신만의 감성을 자극하여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감성중심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심을 가지고 구매반응을 일으키고 있다.
감성중심의 상품 개발과 마케팅 전개는 고객의 감성을 자극할 수 있는 다양한 비주얼을 반영할 수 있는 매스 미디어의 발전과 차별화 된 개개인의 개성이 강조되면서 이성적인 가격전략이나 제품이 지닌 유형의 상품 가치보다 무형의 이미지가 전달하는 경험이나 가치에 무의식적으로 반응하는 것이다.
그 동안 잊고 지냈던 학교동창들의 추억을 되새길 수 있는 ‘모교사랑’이나 귀여운 토끼가 엽기적인 행동을 보인 ‘엽기토끼’의 성공요인은 건조한 디지털 세상에 인간의 마음속에 자리잡고 있는 다양한 감성적인 코드를 건드려 제품에 관한 신뢰도와 충성도가 높아졌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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