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환경] 기업의 거시적 환경 - 일반환경(기업의 문화적, 정치적, 법률적 환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2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기업환경] 기업의 거시적 환경 - 일반환경

Ⅰ. 경제시스템과 새로운 쟁점

Ⅱ. 인구통계학적 변수와 사회적 변화

Ⅲ. 문화적 환경

Ⅳ. 정치, 법률적 환경

1. 협상
2. 로빙
3. 제휴
4. 대표참여
5. 사회화 교육

본문내용
[기업환경] 기업의 거시적 환경 - 일반환경

I. 경제시스템과 새로운 쟁점

기업의 행동범위나 존재양식은 일차적으로 그 기업이 처한 경제상황 내지는 경제시스템에 따라 달라진다. 경제시스템이라는 개념은 흔히 경제체제와 흔용되어 왔는데 체제개념이 내포하는 이데올로기(ideology)적인 의미가 크게 약화된 오늘날에 와서는 경제시스템이라는 용어가 더 적절할 것으로 생각된다. 1960년 Daniel Bell의 "이데올로기의 종언" 이후 슬한 미래학자들의 확인이 뒤따르면서 1989년 11월 9일 베를린장벽이 무너지고 소비에트연방이 일시에 몰락 ․ 해체되었다. 정치 ․군사 ․ 경제 ․문화면에서 냉전과 해빙을 거듭하며 “팍스 아메리카나”, “팍스 소비에트”로 양극체제를 이루던 균형이 붕괴된 것이다. 사회주의가 허구와 환상인 것으로 드러난 이상 그 때문에 우월성이 돋보였던 자본주의도 의미를 잃고 세계는 새로운 질서를 찾아 혼돈되고 있다.
경제생활의 기본적 질서를 정하는 체제상의 지도원리를 기준으로 대별하면 무정부주의 ․ 집단주의 ․ 자본주의로 나눈다. 집단주의(collectivism)는 다시 공산 ․ 사회 ․ 독재주의로 세분된다. 그러나 자본주의도 많은 수정과 본질상의 변화를 거듭해 왔다. 체제나 이데올로기 경쟁에서 지지 않기 위한 노력의 결과였다. 자본주의는 자유기업(free enterprise)을 추진체로 하여 모든 경제문제를 시장에서 해결하려 하기 때문에 자유기업체제, 시장경제체제라 하고 여기에 대립되는 사회주의는 집단주의 방식으로 중앙에서 권력을 집중시켜 경제를 계획하는 중앙관리체제 또는 계획경제체제라 한다. 이 두 가지를 절충한 것을 혼합경제체제라고 한다.
그러니까 자본주의는 체제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 사회주의적 수단을 가미한 혼합경제(mixed economy)방식을 사용하였고 사회주의는 시장경제의 중요성을 알고서 체제를 전환하는 순간 무게중심을 잃고 좌초 ․ 침몰한 것이다. 중앙관리의 속성은 독재인데 권력독점이 고착되면 여론이나 불만에 대한 여과장치가 기능을 못하고 충격에 대한 내성(耐性)이나 완충력(cushion)이 약해지기 때문에 결국 계칙경제는 근로의욕이 낮아져서 품질 없는 사회로 갈 수밖에 없다. 결과적으로 자본주의가 승리한 것은 자본주의 자체가 지닌 체제의 우월성이라기보다는 자본주의적 운동양식인 부단한 개량(改良)과 변신의 결과였고 다양한 매체를 통해 사회적 필요성을 수렴하는 탄력성을 지녔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해외지역연구] 인도 연구
  • 문화적인 환경과 경제적 환경, 법률적 환경에 이르는 거시적인 환경을 분석하고 둘째, 한국과 인도의 교역 현황과 한국의 대인도 투자 상황에 대한 통계자료를 이용해 한국과 인도의 경제협력 현황에 대해 분석했다. 셋째, 인도지역에 대한 연구만이 아닌 국내기업의 성공적인 인도 진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인도 진출에 성공한 기업과 실패한 기업의 사례를 분석해 그 전략과 실행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마지막으로 맺음말에서 이를 종합정리하고

  • [경영] 기업의 해외 진출
  • 기업의 목표와 자원에 대한 내부적 평가가 이루어지고 나면 진출 대상국을 선정하기 위한 기준을 개발하게 된다. 이 기준에 따라 진출대상시장이 선택되면, 선정된 각각의 개별 해외시장에 대한 면밀한 조사가 이루어지게 된다. 이 때에는 해외시장에 대한 문화적, 정치법률적, 경제적 환경 등의 거시적 평가 및 개별시장의 특성에 대한 미시적 분석이 함께 이루어지게 된다. 미시적 분석에서는 일반적으로 ① 시장의 규모, 산업집중도, 기술수준 등과

  • [항공학] 항공운송기업의 경영환경
  • 기업환경이란 기업의 내ㆍ외부에 있어서 기업과 기업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것을 의미. 기업환경을 구성하는 요소는 그 범위가 넓고 종류도 다양하기 때문에 어떤 형태이든 기업활동과 관련이 있는 사회적ㆍ정치적ㆍ법률적ㆍ문화적ㆍ기술적ㆍ자연적 측면 등 모든 분야의 영향요인들이 포함됨. 2. 일반환경과 과업환경- 기업의 환경은 크게 일반환경과 과업환경의 두 가지로 나누어 짐.(1) 일반환경- 일반환경(general environment)이란 거시적 환경을

  • [촉진관리] 국순당 막걸리에 관한 연구
  • 일반적으로 막걸리를 구매하는 20~30대의 경우 맥주나 소주처럼 ‘서울탁주’만을 고집하거나 ‘이동막걸리’ 만을 구매하는 일이 드묾.그림 10.20대 이상 가입이 허가되는 네이버 카페에서 하루 동안 82명에게 질문한 막걸리에 대한 충성도에서 대다수의 응답자가(68%) 막걸리 구매 시 브랜드를 따지지 않는 것으로 나타남.설문 조사 결과대로 실제 막걸리의 경우 20~30대 층에서 고객 충성도가 약함.올해 서울탁주 및 이동주

  • [경영학] 기업의 내,외부 환경 분석
  • 기업의 성장과 생산성 향상을 위한 끊임없는 경영관리의 무한순환 과정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사명과 비전, 가치를 도출해 낼 수 있다.2. 기업의 내/외부 환경의 중요성기업 환경 분석의 궁극적 목적은 주변 환경의 변화추세 및 그 원인들을 확인함으로써 변화 대응적이고 환경 적응적인 보다 효과적인 전략을 개발하는데 있으며, 그렇게 할 때 비로소 기업의 생존과 발전을 기대할 수 있다. 기업의 일반적인 환경 분석은 경제기술적, 정치법률적, 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