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환경] 기업의 거시적 환경 - 일반환경(기업의 문화적, 정치적, 법률적 환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2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목차
-
[기업환경] 기업의 거시적 환경 - 일반환경
Ⅰ. 경제시스템과 새로운 쟁점
Ⅱ. 인구통계학적 변수와 사회적 변화
Ⅲ. 문화적 환경
Ⅳ. 정치, 법률적 환경
1. 협상
2. 로빙
3. 제휴
4. 대표참여
5. 사회화 교육
- 본문내용
-
[기업환경] 기업의 거시적 환경 - 일반환경
I. 경제시스템과 새로운 쟁점
기업의 행동범위나 존재양식은 일차적으로 그 기업이 처한 경제상황 내지는 경제시스템에 따라 달라진다. 경제시스템이라는 개념은 흔히 경제체제와 흔용되어 왔는데 체제개념이 내포하는 이데올로기(ideology)적인 의미가 크게 약화된 오늘날에 와서는 경제시스템이라는 용어가 더 적절할 것으로 생각된다. 1960년 Daniel Bell의 "이데올로기의 종언" 이후 슬한 미래학자들의 확인이 뒤따르면서 1989년 11월 9일 베를린장벽이 무너지고 소비에트연방이 일시에 몰락 ․ 해체되었다. 정치 ․군사 ․ 경제 ․문화면에서 냉전과 해빙을 거듭하며 “팍스 아메리카나”, “팍스 소비에트”로 양극체제를 이루던 균형이 붕괴된 것이다. 사회주의가 허구와 환상인 것으로 드러난 이상 그 때문에 우월성이 돋보였던 자본주의도 의미를 잃고 세계는 새로운 질서를 찾아 혼돈되고 있다.
경제생활의 기본적 질서를 정하는 체제상의 지도원리를 기준으로 대별하면 무정부주의 ․ 집단주의 ․ 자본주의로 나눈다. 집단주의(collectivism)는 다시 공산 ․ 사회 ․ 독재주의로 세분된다. 그러나 자본주의도 많은 수정과 본질상의 변화를 거듭해 왔다. 체제나 이데올로기 경쟁에서 지지 않기 위한 노력의 결과였다. 자본주의는 자유기업(free enterprise)을 추진체로 하여 모든 경제문제를 시장에서 해결하려 하기 때문에 자유기업체제, 시장경제체제라 하고 여기에 대립되는 사회주의는 집단주의 방식으로 중앙에서 권력을 집중시켜 경제를 계획하는 중앙관리체제 또는 계획경제체제라 한다. 이 두 가지를 절충한 것을 혼합경제체제라고 한다.
그러니까 자본주의는 체제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 사회주의적 수단을 가미한 혼합경제(mixed economy)방식을 사용하였고 사회주의는 시장경제의 중요성을 알고서 체제를 전환하는 순간 무게중심을 잃고 좌초 ․ 침몰한 것이다. 중앙관리의 속성은 독재인데 권력독점이 고착되면 여론이나 불만에 대한 여과장치가 기능을 못하고 충격에 대한 내성(耐性)이나 완충력(cushion)이 약해지기 때문에 결국 계칙경제는 근로의욕이 낮아져서 품질 없는 사회로 갈 수밖에 없다. 결과적으로 자본주의가 승리한 것은 자본주의 자체가 지닌 체제의 우월성이라기보다는 자본주의적 운동양식인 부단한 개량(改良)과 변신의 결과였고 다양한 매체를 통해 사회적 필요성을 수렴하는 탄력성을 지녔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투자론] 포트폴리오 이론
- 수직계열화,현대자동차의환경분석,현대자동차의전략,수직계열화분석,현대자동차의수직계열화
- 신라호텔 성공요인과 신라호텔 경영전략과 마케팅 SWOT,7P전략분석및 신라호텔 미래발전방향 제시
- 마케팅관리론_마케팅 조사의 과정에 대해 단계별로 정리하고 각 단계별로 주요 특징을 제시하고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본인 의견을 기술하세요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2006년 6월 파업에 대한 조사
- 나이키 광고전략 분석
- [마케팅 전략] 뷰티크레딧의 STP, 4P전략
- 코카콜라 경영전략
- [재래시장] 강원도 폐광지역의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로키치 RVS(로키치의 가치이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