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의 정의(개념), 광고의 종류(분류), 광고계의 주요등장인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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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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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란?
Ⅰ. 광고의 정의
1. 마케팅 시각
2. 커뮤니케이션 시각
3. 종합적 관점
4. 광고의 특색
Ⅱ. 광고의 종류
1. 일반적 분류
2. 새로운 광고 형태
Ⅲ. 광고계의 주요 등장인물
1. 광고주
2. 광고대행사
3. 매체
4. 특수 서비스 제공업자
- 본문내용
-
광고란?
1. 광고의 정의
영어 'advertising'은 라틴어 'ad vertere' 기원하는데, 이 뜻은 '마음을 어디로 향하게 한다.'이다. 그렇다면 광고란 '그대의 마음을 나한데 기울도록' 하는 일련의 과정인 셈이다. 그렇다면 사랑도 광고? 과연 광고란 무엇인가?
사실 광고를 보는 시각은 다양하다. 비즈니스로서의 광고, 커뮤니케이션으로서의 광고, 크리에이티브, 사회 현상으로서의 광고, 자유 경제 제도의 한 부분으로서의 광고 등. 따라서 광고의 정의는 어떤 시각을 강조했느냐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여기서는 크게 마케팅 시각과 커뮤니케이션 시각으로 구별하여 알아보았다.
1) 마케팅 시각
경영학 전공자는 광고를 마케팅의 한 요소라고 보는 경향이 강할 것이다. 마케팅은 이제 예전처럼 단순한 판매만을 뜻하지 않는다. 요즈음은 좀 더 포괄적일 뿐만 아니라 체계적으로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개인이나 조직을 만족시키는 교환 행위를 창출하는 아이디어, 상품, 서비스에 대한 일련의 기획 및 집행 과정."
그렇다면 이 같은 마케팅을 구성하는 요소는 무엇이길래 광고가 끼어 있을까? 마케팅의 구성 요소는 각 단어의 첫 글자를 따서 흔히 4P라고 부르는데, 이들을 간략하게 살펴보면 마케팅에서 무슨 내용이 다루어지는지를 알 수 있다.
마케팅 분야에서는 이들 요소들이 모두 판매에 영향을 끼치며, 이들 요소를 가장 효과적으로 배합해서(이를 마케팅 믹스라고 함) 소비자의 만족을 꾀하는 일이 주된 관심사가 된다. 그리고 광고는 촉진 promotion의 한 요인이 되므로 광고의 역할을 마케팅 시각에서 살펴보게 된다. 한 예로 1948년 미국 마케팅 협회(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의 정의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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