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국제광고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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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1. 광고란 무엇인가?
-의의 및 국내 IMC 와 구제 IMC 차이점-
2. 국제광고의 개념 및 등장
3. 범세계적 광고의 성장
4. 국제광고의 형태
1) 광고내용에 따른 분류
2) 기타 광고의 분류
3) 협력광고 (공동광고)
5. 국제 마케팅의 과정
1) 국제 마케팅이 활성화된 동기
2) 국제 마케팅의 과정
6. 국제 광고에 영향을 미치는 5가지 환경적 요인들
1) 경제적 환경
2) 인구 통계적 환경
3) 문화적 환경
4) 기술적 환경
5) 정치 법률적 환경
7. 고려사항 (제약요인)
1) 언어장벽
2) 국내 규제
3) 문화의 다양성
4) 국제기관에 의한 규제
5) 경제 개발의 수준
6) 광고매체의 유용성
7) 경쟁의 성격
8) 비용상의 제약
9) 광고대행사의 유용성
8. 국제광고의 기능
1) 국제광고의 경제적 기능
2) 국제광고의 사회문화적 기능
9. 국제광고전략의 실행
-국제광고의 표준화와 현지화
1) 국제광고의 표준화 전략
2) 국제광고의 현지화전략
3) 광고메시지의 효과적인 작성법
10. 국제광고의 기획
1) 광고 목표의 설정
2) 국제광고의 예산 편성
3) 광고 매체 선정
4)광고메시지 선택 전략
5) 소비자의 평가
11. 국제광고 매체전략
1) 대량매체의 상업화의 증대
2) 범세계적 매체의 등장
3) 사례연구
12. 광고대행사
1) 광고대행사란?
2) 광고대행사의 기능
3) 광고대행사 선정
4) 광고주와 광고대행사의 갈등의원인과 해결방안
5) 미국, 일본, 한국의 광고대행사
6) 보충조직과의 협력
7) 광고대행사의 역할과전망
8) 세계적인 광고대행사

<참조>
본문내용
1. 광고란 무엇인가? (광고론 장대련, 한민희)

-의의 및 국내 IMC 와 구제 IMC 차이점-

프랑스의 한 유명한 광고인은“우락 숨 쉬고 있는 공가는 질소와 산소 스리고 광고로 구성되어 있다. 우리는 광고 속을 헤엄쳐 다닌다. 광고는 여러 가지 형태로 하루 종일 우리를 쫓아다니며 떠나지 않는다.”라고 비유했다. 이는 광고가 일상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말해준다.
IMC(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는 현대의 광고를 표현하는 언어이다. 현대에서는 tv뿐만 아니라 다양한 매체를 이용하여 기업의 이미지를 전달하기 때문이다. IMC(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을 원론적으로 정의하면 다양한 커뮤니케이션의 전략적인 역할을 비교·검토하고, 명료성과 일관성을 높여 최대의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제공하기 위해 이들 다양한 수단들을 통합하는 총괄적 계획의 부가적 가치를 인식하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개념이다.
이에 따라 광고는“자신의 이름을 밝힌 광고주가 사람의 대화가 아닌 정보전달의 매체를 이용하여 어떤 상품(서비스, 생각, 사람, 조직단체 등 포함)을 특정대상에게 소개하거나 판매를 촉진하는 활동이다.”

국내 IMC 와 구제 IMC 차이점을 기준으로 살펴보면

1) WHO
마케팅의 커뮤니케이션의 주체 즉 광고주를 말한다. 낯선 국가에서의 국제 광고에서 광고주와 브랜드가 기억하기 쉬운지를 필히 검증해야 한다.
예) 현대자동차는 초기 미국진출 때 HYUNDAI의 발음이 어려울 것을 대비하여 광고에서 “sunday의 발음과 비슷하다”는 것을 강조했다. 그 결과 상당수의 미국사람들은 20년이 넘은 이 시점에서도 현대를 여전히 "hunday"처럼 발음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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