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양국 TV광고 속 유명인사의 출연 비중 차이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01 / 2019.12.24
- 10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서론
II.본론
1.한국과 미국의 TV 광고 속 유명인사 출연 비중 차이
1) 유명인사의 정의
2) 광고에서의 효과
3) 한미 광고 내 유명인사 출연 비중의 차이
4) 한미 광고 수용자가 유명인사 등장에 영향 받는 정도 차이
2.사회적 관점에서의 원인 분석
1) 문화적 관점
①개인주의 / 집단주의 문화에서 오는 차이
②고배경 / 저배경 문화에서 오는 차이
2) 산업 구조적 관점
①양국 광고 제작자의 입장 차이
②양국 광고 출연자(유명인사) 의 입장 차이
III.결론
- 본문내용
-
국문 초록
한미 양국 TV광고 속 유명인사의 출연 비중 차이에 대한 연구
이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전제조건은 유명인사가 TV광고에 등장하는 것이 효과가 있다는 것이었다. 우선 유명인사의 정의를 내리기 위해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연예인, 운동선수, 가수, 모델, 방송인, 유명사업가까지를 유명인사의 범위로 정하였다. 다음으로 유명인사가 TV광고의 효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검증하기 위해 기존 연구에서 유명인사의 광고효과에 대한 이론들을 검토해 보았는데, 유명인사의 출연이 소비자에게 미칠 수 있는 영향을 가시성, 신뢰성, 전문성, 애호성, 유사성 차원으로 나누고 이 요소들이 사용자의 구매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유명인사가 TV광고의 효과에 영향력을 행사한다는 사실을 검증한 후 한국과 미국의 TV광고에 유명인사가 출연하는 비중이 실제로 다른지에 대해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조사하였다. 이에 따르면 일정 기간 동안 같은 조건에서 방송되는 TV광고를 분석한 결과 미국에 비해 한국에서 TV광고에 유명인사가 등장하는 비율이 2배 이상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이 현상에 대한 사회적 원인을 다각적으로 분석한 결과, 크게 문화적 요인과 산업 구조적 측면에서 원인을 파악할 수 있었다. 먼저 문화적 요인으로는 한국의 집단주의적 문화와 미국의 개인주의적 문화의 차이, 그리고 한국의 고배경문화와 미국의 저배경 문화의 차이를 들 수 있었다. 다음으로 산업 구조적 요인에서는 광고주의 입장과 유명인사의 입장에서 각 나라의 산업 구조가 TV광고의 유명인사 출연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을 도출해낼 수 있었다.
주요어 : 유명 인사, 광고 효과, 한국 광고, 미국 광고
- 참고문헌
-
권성호, 류미아, 『교육정보방송연구 (구 교육방송연구) 7권, 3호』, 2001
Aaker, Jennifer L., and Durairaj Maheswaran, "The Effect of Cultural Orientation on Persuasion,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4 (3), 1999
Cho, Bongjin, Up Kwon, James W. Gentry, Sunkyu Jun, and Fredric Kropp, "Cultural Values Reflected in Theme and Execution: A Comparative Study of U.S. and Korean Television Commercials," Journal of Advertising, 28 (4), 1999
Cutler, Bob D., and Rajshekhar G. Javalgi, "A CrossCultural Analysis of the Visual Components of Print Advertising: The U.S. and the EC," Journal of Advertising, 1992
Erdogan, B. Zafer, "Celebrity Endorsement: A Literature Review," Journal of Marketing Management, 15 (4), 1999
Han, Sang PiI, and Sharon Shavitt, "Persuasion and Culture: Advertising Appeals in Individualistic and Collectivistic Societies," Journal of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30 (4), 1994
Hofstede, Geert H. , Culture's Consequences: International Differences in Work-Related Values, Beverly Hills: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의 개념과 목적을 정리한 후 사회복지의 일반적 가치와 실천적 가치를 설명하고, 윤리적 딜레마 상황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시오
- [청소년복지론] 학교 밖 청소년과 진로
- 학교밖청소년 현황, 문제점, 학교밖청소년정책 개선방안
- [사회복지현장실습] 실습기관종결보고서
- 논문 분석하기 사회복지 조사론
- 우리나라의 역사적 흐름에 따라 변화한 사회복지행정의 흐름을 조사 분석하고 우리나라 사회복지행정의 장점 및 단점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자신이 성장하면서 경험했던 청소년기 문제(어려움, 갈등)를 간단히 기술하고, 현재 언론 매체(신문, TV, 인터넷 등)에서 보도된 청소년문제 중 자신의 문제와 연관성이 있는 보도내용을 함께 소개하여, 이에 대한 원인과 사회복지 차원의 개입방향을 논하세요
- [대중문화] 대중문화의 정의, 발전과정, 이해와 대중문화의 정치성, 산업경쟁력, 대중문화의 폐해 및 향후 대중문화의 미래, 제언
- [올바른 성의식] 성 정의, 성의식, 성개념, 청소년의 성 의식, 대학생 성의식, 성교육 현황, 성교육 실태
- 사회복지현장의 클라이언트 인권 문제와 개선방안에 대해 작성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