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리스터와 후아유 소비자 심리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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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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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연구 목적-
2. 본론
-매장 분석과 비교-
1) 홀리스터 매장분석
2) 후아유 매장분석
3. 결론
- 본문내용
-
서론
-연구 목적-
본 보고서는 소비자의 구매 심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조사하기 위한 것이다. 비교 기준은 제품 마케팅과 매장 내부에 대한 조사를 기반으로 이루어졌다. 비교 대상은비슷한 의류 제품을 판매하는 ‘홀리스터’와 ‘후아유’로, 두 브랜드 모두 10대 후반에서 20대 초반의 남녀를 타겟으로 설정하고 있으며, 홀리스터는 여의도 IFC몰에 매장을 한 지점 두고 있고, 후아유는 강남역 상설 매장과 다수의 백화점 인도어 숍을 가지고 있다. 비교 매장은 규모의 일치, 유동인구의 일치, 그리고 역세권의 접근성을 기준으로 가장 비교가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홀리스터 여의도 지점과 후아유 강남역 지점이다. 홀리스터와 후아유는 비슷한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유사한 여타 환경 조건을 가지고 있음에도 홀리스터 매장의 고객이 훨씬 많았던 것으로 보아, 두 매장의 특성과 전략이 다름을 알 수 있었다.
본론
-매장 분석과 비교-
각 매장의 분석은 소비자 심리학의 여러 이론들 중, 감각과 지각, 동기와 감정, 성격 그리고 소비자 태도와 태도 변화 이론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단, 필요에 의해 후아유 브랜드의 분석에는 학습 이론을 추가하였다.
1. 홀리스터 매장분석
1.1 자극과 선별적 주의를 통한 분석
홀리스터 매장은 다른 매장과는 달리 매장 외부 벽이 모두 스크린으로 막혀 있어 내부가 보이지 않는다. 벽의 스크린에는 파도가 치는 캘리포니아 해변의 모습이 영상으로 반복되어 제시된다. 이것은 주위의 다른 매장들과의 차이역에 드는 자극에 해당하며, 소비자는 매장 바깥에서 다른 매장과 차별화된 홀리스터의 매장 외부를 보고 호기심을 느껴 안으로 진입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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