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이랜드의 경영전략 및 조직문화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20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Chapter 1. 기업소개&선정이유

Chapter 2. 환경분석&전략

Chapter 3. 기업문화&공식조직&산출

Chapter 4. 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경영이념
첫째, 기업은 반드시 이익을 내야하고 그 이익은 바르게 사용되어져야 하며
둘째, 정직 - 이익을 내는 과정이 정직해야 한다.
셋째, 직장은 인생의 학교이어야 하며,
넷째 소비자를 위해 운영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 4대 경영이념 나눔, 바람, 정직, 자람을 의미하는데 이 중에서 가장 핵심이념은 정직으로 이는 과정의 정직함을 통해 사회 전반에 뿌리 내린 구조 악을 개선할 수 있다는 것이며 기업이 정직하게 이윤을 창출해야 하고 그 이익을 바르게 사용해야 한다는 나눔의 의미를 강조하는 것이다.
(3) 선정이유
이랜드는 최근 우리가 살고 있는 대구의 우방랜드와 동아백화점을 비롯해 활발한 M&A로 몸집을 불리고 있고, 해외에서도 많은 성과를 올리고 있는 기업이다. 이랜드에서도 패션사업부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만다리나덕, 뉴발란스, 후아유 등을 비롯하여 많은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패션사업부는 중국에서도 많은 수익과 성과를 거두어 들이고 있으며 M&A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그런데 이렇게 빠른 성장을 한 이랜드의 패션사업부는 패션사관학교라 불릴 만큼 이직률이 높으며 과도한 M&A로 기업 재무상태 또한 좋지 않은 점으로 보아 이런 이랜드가 내실 또한 잘 갖춰져 있는지 의문이 생겼다. 다른 기업들과는 다른 기독교 문화를 포함하여 독특한 기업문화를 가지고 있는 점 또한 흥미를 끌었으며 이가 이직률에도 영향을 줄 것이라 생각되었다. 그래서 최근 이런 현황을 토대로 현재의 이랜드 패션사업부의 개요에 대해 알아보고 구조와 전략을 분석한 후 시사점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이랜드 공식홈페이지 (http://www.eland.co.kr)
이랜드 그룹의 기업 활동과 경영전략, 전형구 김민수, 경영사학, 한국경영사학회, 2012
이랜드 그룹의 성장전략, 정승화 표나성 박선주, 벤처경영연구, 2008
명품기업 경쟁우위의 원천 : LVMH그룹의 사례를 중심으로, 정진섭, 전문경영인연구, 한국전문경영인학회, 2010
성공적인 지식경영시스템 운영전략을 통한 조직혁신과 성과향상에 관한 사례연구, 이건창, 지식경영연구, 2011
이랜드 M&A 영토 확장, 매경이코노미 1647호
이랜드리테일 빚걱정 커졌네~, 소비자가만드는 신문, 2012-05-17
고공비행 ‘M&A 공룡’ 이랜드, 이데일리, 2012-03-03
이랜드 "회사 그만둬도 다시 받아줍니다", 서울연합뉴스, 2010-02-18
이랜드 파격 대우 속내는…“더 이상 우수직원 빼앗기지 않겠다”, 매일경제, 2011-02-14
이랜드 만난 뉴발란스, 4년만에 몸집 12배 ↑, 한국경제, 2011-12-29
이랜드 성공신화의 빛과 그림자, 이진오, 2010-04-09, http://blog.daum.net/staff21/1285575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일본 미라이 공업 유토피아 경영
  • 경영’이라는 표현을 사용하면서 주목했다. 과연 무엇이 유토피아 경영인가? 하는 의문이 들었다. “인간은 코스트 (비용)이 아니다”는 ‘경영의 인간 선언’을 한 야마다 마키오 사장의 경영기법은 분명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이 있을 듯하여 경영학원론 케이스 스터디의 주제를 ‘유토피아 경영’으로 결정하게 되었고, 유토피아 경영 기법의 창시자인 미라이 공업 야마다 아키오 사장의 철학 및 경영기법을 분석하기로 하였다. 이 케이스 스터디 보

  • [경영학 개론] 경영학 개론
  • 경영학개론 제 1 장 경영학이란 무엇인가?1. 경영의 개념2. 경영의 지도원리3. 경영학의 정의4. 경영학의 성격5. 경영학의 체계제 2 장 경영학의 발전1. 생산관리시대2. 인사 및 조직관리시대3. 마케팅관리시대4. 기획관리시대5. 전략경영시대제 3 장 경영학의 주요 문제들1. 대리인문제2. 조직문화3. 기업과 환경 제1장 경영학이란 무엇인가?1. 경영의 개념경영학은 글자그대로 경영에 관한 학문이다. 따라서 경영학의 이해를 위해서는

  • [경영전략]지식경영의 성공과 실패 및 활용방안
  • 및 작업에 대한 몰입도를 높이고자 하는 ODP , 조직의 향상을 위해 최상으로 인정된 외부조직의 제품, 서비스, 작업과정 등을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창조적 모방을 통하여 그 격차를 뛰어넘고자 하는 경영혁신기법 궁극적 목표는 역할수행방식이나 업무수행과정 , 전략적 이슈와 도출방식 등을 변화 시킴으로써 조직 구성원들의 행동을 개선하려하는 Benchmarking , 등 모든 내용을 열거하기가 힘들정도로 많은 경영이론들이 존재합니다 . 이중에

  • [조직이론] 바디샵과 이랜드 비교를 통한 취업분석
  • 조직화하여 운영하고 있다. E C(Excellent Centre) : 모든 직원은 한 개의 EC에 소속되고 해당 지식을 학습하는 과정에 참여해야 한다. 이랜드 EC조직의 주요 이슈는 현업에서 실제 성과를 내는 지식의 유입, 저장, 창출을 관리하는 것이며 각 EC의 장은 새로운 지식의 feeding과 그 지식 유입계획, 그리고 지식몰의 컨텐츠 관리를 한다. L C (Leadership Centre): 본부장과 대표이사를 중심으로 진행되는 LC는 경영자 양성을 목표로 전략수립, 현장의 목표로의 전환 및 실

  • [창업기업 전략][창업][기업][아웃소싱][마케팅]창업기업의 아웃소싱전략, 창업기업의 경영전략, 창업기업의 마케팅전략, 창업기업의 회계와 세무전략, 창업기업의 산업재산권 활용전략, 창업기업의 성공전략 분석
  • 전략1. 창업 성공의 행동 전략2. 현저하게 큰 사업적 성공을 거둔 사람들의 공통적 특성참고문헌Ⅰ. 창업기업의 아웃소싱전략1. 아웃소싱의 이해- 아웃소싱(outsourcing)은 기업경영에 있어서 필요한 기능의 일부를 외부에서 조달하는 방식으로 외부화, 외부위탁, 외부조달, 외주 및 하청을 의미 - 미국의 경영학자 프리할라드 교수가 주창한 경쟁이론에서 유래한 용어로 “기업은 인력, 자본, 시설 등에서 한계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건물관리나 식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