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유니클로 기업 전략 분석 및 swot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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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선정동기
2. 유니클로의 기업소개
1)유니클로의 소개
2)spa브랜드 소개
3)유니클로 ceo소개
4)유니클로의 역사(연혁)
5)유니클로의 Vision& Mission
6)유니클로의 핵심가치
3. 기업 전략 분석
1)유니클로 주요전략
2)유니클로 로고
3)유니클로 대표 상품
4)유니클로 CSR
5)유니클로 사업모델
6)유니클로 사업현황
7)유니클로 조직구조
8)유니클로 재무상태
9)유니클로 성공전략
4. 시장환경분석
1)외부환경분석
-경제적 환경
-사회, 문화적 환경
-정치적 환경
-기술적 환경
-인구통계적 환경
-포터의 산업환경 분석
2)내부환경분석
-핵심역량의 조건
-경영자원과 조직능력
5. swot 분석
본문내용
2. 유니클로의 기업소개
1) 유니클로 소개
유니클로는 “unique, closing wear house"의 약자로 ‘유니크한 오리지널 의류를 판매하는 창고의 개념’이란 뜻을 내포하고 있다.
부친이 운영하던 양복점(기성복 판매) 점원으로 출발한 야나이 다다시 회장은 일본의 GAP를 꿈꾸며 1984년 6월 히로시마에 캐주얼 의류매장 유니클로 1호점을 개장하였다.
유니클로는 불황과 소비 저하가 나타나기 시작한 90년대 이후에 본격적으로 성장하게 된다. 91년 ‘패스트 리테일링(Fast Retailing)’으로 회사명을 변경, ‘패스트푸드의 완전 시스템화한 형태를 패션 산업에서 확립하고 캐주얼의 스탠더드를 스스로 만든다.’는 제조 소매업 ‘SPA’를 선언했다.
이후 90년대 ‘유니바레(ゆにばれ) - 어디를 가든 유니클로를 입고 있는 사람들이 넘쳐난다’라는 신조어가 생겨날 정도로 유니클로는 큰 인기를 끌었다. 이 브랜드가 일본 내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15%선으로, 전 국민의 10분의 1 이상은 유니클로를 입는다는 계산이 나온다.
유니클로는 그렇게 일본의 ‘국민 유니폼’으로 불릴 정도로 일본 사람을 대표하는 이미지의 하나로 자리 잡았으며, 야나이 다다시 회장은 포브스지에 의해 2009년 일본 최고의 부자로 선정되었다.
캐주얼 시장이 포화상태이며 한계가 있다는 일반적인 생각에서 벗어나야 한다면서 야나이 사장은 “티셔츠 진 스웨터로 대표되는 캐주얼 의류의 경우 남녀노소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시장이 크다. 디자인과 소재에서도 연구할 여지가 많이 남아 있으며, 동시에 강력한 캐주얼 전문점도 아직까지 없다”고 한 말은 지금까지도 유명하다.
“옷을 바꾸고, 의식을 바꾸고, 세계를 바꿔나간다”의 실현을 지향하는 패스트 리테일링(Fast Retailing)사는 회사명이 시사하듯 ‘시장수요를 제 때 파악하여 고객들이 편리하고 싼 값에 입을 수 있는 의류를 공급한다’라는 사업 원칙을 표방하고 있다.
2005년11월 지주회사에서 주식회사로 변경하면서 본격적인 글로벌화의 기틀을 다져 나갔다.
참고문헌
유니클로 홈페이지 http://www.uniqlo.kr

유니클로의 SNS마케팅
http://differea.blog.me/80159317302

http://www.consumernews.co.kr/news/ 주요 3대 SPA브랜드 매출추이

http://news.mk.co.kr/news 유니클로 매출액 상승 추이

유니클로의 실적 및 점포수
http://magazine.hankyung.com/business/apps/news

SPA브랜드 유니클로의 마케팅 분석에 관한 논문

유니클로 기업분석에 관한 논문

유니클로 재무분석 및 투자보고서에 관한 논문

야나이 다다시 저서 – 1승 9패 유니클로처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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