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 한국 영화 속 여성상의 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3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1950~1980년대
1) 1950년대 중반 이전 한국 영화에 반영된 시대상
2) 1950년 대 중반 이후부터 1960대 초까지 한국 영화와 여성상
3) 1961. 5.16 이후 60년대 한국 영화와 여성상
4) 1970년대 한국 영화와 여성상
5) 1980년 한국영화와 여성상
2. 1990년대
(1) 1990년대 영화 속에 반영된 여성상
(2) 흥행 영화를 통한 여성상 분석
3. 2000년대
1) 2000년대 흥행 영화에서 살펴 본 시대상
2) 성 역할의 변화
3) 당당하고 자유로운 여성의 모습
4) 여성의 관심사를 반영
[참조문헌]
- 본문내용
-
대중문화가 지금 같은 막강한 영향력을 가지게 된 것은 매스미디어의 등장 이후라고 할 수 있다. 대중문화는 초기에 특정 계층만의 소유물로 나타났지만 산업 발달로 급격한 경제 성장을 이루면서 사회 전체적인 발전을 발판으로 문화의 향유층이 전체 대중으로 확대 된다. 이와 더불어 대중 매체 역시 끊임없이 발달하여 다수의 대중에게 지속적으로 문화적 자극을 제공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이처럼 매체를 통해 불특정 다수에게 전달되는 대중문화는 수용자의 보편성을 고려하여 만들어지기 때문에 사회의 시대상을 반영할 수 밖에 없다. 반대로 대중문화 역시 수용자의 의식 구조 형성에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도 사실이다. 여기서 우리는 대중문화와 현실 사회 속 대중은 상호간에 밀접한 관계를 형성하고 있음을 알게 된다. 특히 그 중에서도 영화라는 장르는 한국 영화 시장의 지속적인 확대로 대중문화 내에서도 중요한 영역으로 성장하고 있다. 이러한 영화를 시대별로 분석하고 그 안에 설정된 여성상을 면밀히 살펴봄으로써 현실과 대중문화의 상호작용과 한국 사회 속 여성의 위치와 역할의 변화를 확인하고자 한다. 시대 구분은 영화 흐름 속 여성상이 크게 변화된 기점을 기준으로 1950-80년대, 1990년, 2000년대로 잡았다.
- 참고문헌
-
최정화, <1960-70년대 한국멜로드라마영화의 여성주체성형성에 관한 연구>,서울대 석사 논문
한경선, <90년대 한국영화의 여성재현에 관한 연구>, 중앙대 석사논문, 2000
민기환, <90년대 한국영화에 나타나는 여성상에 대한 고찰>, 2003년 2월
김영국, <90년대 한국 '여성영화'에 관한 고찰>, 서강대 석사논문, 199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세계신화] 북유럽 신화(게르만 신화) 속의 영웅 -지크프리트(Siegfried)
- 다문화교육론 강의 가운데 가장 의미 있다고 생각되는 한 주차 강의를 선정하고, 그 이유를 쓰고, 다문화교육전문가 역량의 각 영역을 정리한 후, 전문가로서의 자신의 역량을 분석하시오
- 외부 과제물 사이트 등을 통해 구입한 과제물을 사용하는 것은 반드시 적발되어 0점 처리를 받게 되므로 합리적인 행동으로 보기 어렵다 그럼에도 이러한 현상이 존재하는 이유에 대하여 한 학기 동안 행동경제학 강의에서 배운 개념들을 자유롭게 활용하여 그 원인을 분석하고 분석한 원인을 바탕으로 이러한 현상을 줄일 수 있는 해결 방안을 제시해보라
-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하고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논의하시오
- 인간의 생애주기별 욕구에 따른 발달이론과 사회적 문제(위험 포함)에 대한 사회복지대책을 논하고, 현 정부의 생애주기별 사회복지정책에 대해 구체적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맞벌이가정현재 맞벌이 가족을 위하여 어떠한 정책이 필요한지 본인의 생각을 정리하시오. 기존 정책을 수정하거나 새로운 정책 제시하시오.을 위한 복지대책 분석
- 가족생활교육_가족생활 교육에서의 집단의 유형을 설명하고, 이 중 2가지 집단을 선택하여 집단별 프로그램 사례를 2가지 이상 조사하여 이들의 장단점을 비교 분석하여 평가하시오
- 임파워먼트의 특징을 기술하고 이를 기반으로 지역사회에서 경력단절 여성에게 적용할 수 있는 대안을 도출하시오
- 노인교육학의 범위를 광범위하게 볼 때 노인을 위한 교육, 노인에 관한 교육, 노인의 의한 교육으로 구분합니다 이 세 가지 교육 중에서 노인에 관한 교육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가족생활주기의 개념과 가족주기 단계에 따른 발달과업을 설명하고, 자신의 현재 가족생활주기 단계와 앞으로 가족의 변화에 따른 발달과업 등을 예측하여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