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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 론
1. 선정대상
2. 주제 선정 이유
3. H&M 소개

Ⅱ. 본 론
1. 시장 및 경쟁 상황 분석
1.1 거시환경
1.2 SPA 시장
1.3 경쟁상황

2. 브랜드 분석
2.1 STP 분석
2.2 SWOT 분석
2.3 시장매력도 분석
2.4 경쟁우위 및 적합성

3. 마케팅 믹스
3.1 제품(Product)
3.2 가격(Price)
3.3 촉진(Promotion)
3.4 유통 (Place)

4. 문제점

Ⅲ. 결 론
1. 요약
2. 발전 방향

Ⅳ. 부 록

본문내용
I. 서론

1.선정대상
▪ 한국 H&M
▪ 운영회사 : H&M (스웨덴)
▪ 한국 론칭일 : 2010년 2월 27일
▪ 2009년 인터브랜드가 선정한 세계 100대 브랜드에서 SPA브랜드로서는 가장 높은 21위에 올랐으며 최근 명동에서 SPA브랜드 간 경쟁 붐을 이끈 세계적인 패션브랜드

2. 주제 선정 이유
2009년 한 해 동안 불어 온 경제 불황이 패션 시장에도 영향을 미쳐 유래 없는 적자와 경영난에 직면한 국내 브랜드들이 속출했다. 국내 브랜드의 경영난에 영향을 미친 또 다른 요소로 한국에 대거 진입하고 있는 SPA브랜드가 꼽히고 있다. SPA란 의류의 기획, 생산과 판매까지 모든 과정을 하나의 업체에서 맡아서 하는 의류 브랜드를 의미하는 것으로 국내에는 유니클로, ZARA, SPAO 등이 있다. 대형 직영점을 운영해서 고비용 유통방식을 피하는 점이 주요 특징으로 꼽히는 SPA브랜드들은 경기 불황이라는 경제상황과 패스트 패션의 유행과 결합해 한국 패션 시장에서 등장하기가 무섭게 성장하고 있다.
이렇게 한국에 있는 여러 SPA브랜드 중 최근 론칭과 동시에 이목을 끌고 있는 브랜드가 H&M이다. 2010년 2월 명동에 1호점을 오픈하며 한국에 입점한 H&M은 2010년 1분기 이익 40%증가라는 실적을 냈는데 이는 올 3월 자체 브랜드 매출이 증가한 데서 기인한다. 자체 브랜드 매출 증가에는 한국에서의 개장이 실질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한국 매장의 경우 오픈 첫 날 프랑스 디자이너 소니아 리키엘과 콜라보레이션 작업을 한 니트웨어가 27분 만에 매진되는 등 소비자들의 폭발적인 지지를 받고 있다.
한국에 들어온 지 얼마 되지 않아 유니클로, ZARA 등 다른 SPA브랜드에 비해 아직까지 한국에서 대중성이 떨어지는 것은 사실이지만 H&M은 세계적으로 단연 독보적인 SPA 브랜드이다. 실제로 H&M은 인터브랜드가 선정한 2009년 세계 100대 브랜드에서 50위 ZARA를 제치고 21위에 올라 SPA 브랜드의 선두주자임을 입증했다.
따라서 우리는 H&M의 성공 가능성을 높이 평가하는 한 편 한국 1호점 개장이 채 1년도 되지 않아 올 가을 명동에 2호점 오픈을 앞두고 있는 점에서 한국에서의 운영에도 청신호가 켜졌다는 점에 착안하여 H&M의 마케팅 전략과 앞으로의 경쟁력을 조사해 보고자 이를 주제로 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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