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다국적기업의 세계화 전략 분석 - 사례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문내용
1. 다국적 기업의 일반적 개요
1) 정 의
☞ 다국적기업이란 용어는 1959년 클리와 디 시피오(G.H. Clee and A. 야 Scipio)가 그들의 논문에서 ‘국적을 초월한 경영 이념으로 세계적 규모의 경영 활동을 전개하는 기업’이라는 의미의 세계적인기업(World Enterprise)이란 용어를 사용한 것을 시발로, 1960년에는 릴리 엔달이 다국적 기업(Multinational corporate)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였고, 1964년에는 커처가 초국적기업(Transnationl Enterprise)이라는 용어를 처음으로 사용하였다.
그후 최근에 이르기까지 국제기업, 다국적기업 또는 초국적기업 그리고 그 외에 이와 유사한 의미의 갖가지 용어가 사용되고 있으나 아직까지 통일된 정의에는 이르지 못하고 있다. 다국적기업 또는 국제기업과 동의어로 사용되고 있는 용어로는 국제회사(international firm), 다국적제조기업(multination production enterprise), 초국적기업(transnational coporation), 범세계기업(global coporation), 우주기업(cosmocorp.)등이 있다.
UN에서는 초국적기업(transnational coporation)이라는 용어를 공식적으로 채택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다국적기업과 국제기업이라는 용어가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다국적 기업 정의는 연구관점이나 연구의 목적에 따라서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는데 대표적인 다국적기업에 대한 정의를 요약해보면 다음과 같은 조건을 들어 정의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 [국제경영] 한국 기업의 해외직접투자에 관한 일반적 고찰
  • 분석 14 해외직접투자 사업계획서상의 분야별 주요 계획 18 투자비율별 투자규모별 해외직접투자현황 26그림 목차 문화적 환경의 요인 분석 11 연도별 해외직접투자현황 22 산업별 해외직접투자현황 23 지역별 해외직접투자 현황 25제1장 서론제1절 연구의 목적해외 직접투자는 다양한 기업경영활동의 일부로서 현대에 들어 그 중요성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이는 다국적 기업, 글로벌 기업 등 국가를 초월하

  • [국제마케팅] 해외시장조사의 사례조사
  • 분석의 방법10. 신용조사본론 사례모음성공 사례1. 미원의 인도네시아 진출2. 파리바게뜨3. (주) 3Z4. 삼미기업 (주)5. 현대자동차6. 진웅 기업 7. 진로의 일본시장 진출8. 삼성 애니콜9. 도요타 10. 경동보일러11. 한국타이어12. 뉴- 프라이드13. 농심14. lock & lock실패 사례1. (주) 삼풍2. 보루네오 가구3. 롯데리아 중국진출 4. 노키아결론 성공을 위한 시장조사 목차 ☆★☆★☆☆★ 서론 ★☆★☆★☆★들어가며세계화, 글로벌 기업 등등 세

  • 영혼이 있는 기업
  • 기업의 제품을 선호한다고 했고,영국(86%), 이태리(75%), 호주(73%)등에서도 상당수 소비자들은 사회적 공익에 기여하는 기업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인다. 이러한 자료는 기업의 전략적인 사회 공헌 계획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여실히 보여 준다. 가장 효과적인 사회 공헌 방식에는 사원들의 자원봉사, 지역사회에 대한 투자, 지역사회의 중심 이3가지로 구별되는데 결국 각 지역사회의 필요와 기업의 실행의지에 따라 가장 효과적인 방식이 정해지며 중요한

  • 피터 드러커 -미래를 읽는 힘
  • 기업 환경과 리스크의 측정, 교수로서의 지식의 체계화, 연구가로서의 조사와 분석, 컨설턴트로서의 사실 발견과 진단, 이 모든 능력이 드러커 내부에 응집되어 체계적으로 정리되어 있는 것이 그가 미래를 내다볼 수 있게 만드는 네 번째 원동력이라고 할 수 있다.통합을 위한 집념다섯 번째로 드러커의 특성 가운데 예견하는 능력과 관련이 있는 것은 그의 통합을 위한 집념이다. 드러커는 여러 갈래로 나뉘어져있던 경영학을 통합하고 경영자 중심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사례연구. 관광경영학연구> 제 9권 제 1호 1.29 이재석, 이제억 (2005). 한국마케팅저널 제7권 제3호 10. 김재일, 김진교, 김동훈 (2005) 학문사 (1999) 이용일, 김시중 大旺社 (1999) 이선희, 지진호 백산출판사 (2001)http://www.topas.nethttp://www.koreanair.com, 2007/07/11Global Aerospace, 2000*CRS담당자와의 인터뷰*-성함: 이태석담당 부서: 여객사업 기획부/예약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