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다국적기업의 세계화 전략 분석 - 사례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본문내용
-
1. 다국적 기업의 일반적 개요
1) 정 의
☞ 다국적기업이란 용어는 1959년 클리와 디 시피오(G.H. Clee and A. 야 Scipio)가 그들의 논문에서 ‘국적을 초월한 경영 이념으로 세계적 규모의 경영 활동을 전개하는 기업’이라는 의미의 세계적인기업(World Enterprise)이란 용어를 사용한 것을 시발로, 1960년에는 릴리 엔달이 다국적 기업(Multinational corporate)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였고, 1964년에는 커처가 초국적기업(Transnationl Enterprise)이라는 용어를 처음으로 사용하였다.
그후 최근에 이르기까지 국제기업, 다국적기업 또는 초국적기업 그리고 그 외에 이와 유사한 의미의 갖가지 용어가 사용되고 있으나 아직까지 통일된 정의에는 이르지 못하고 있다. 다국적기업 또는 국제기업과 동의어로 사용되고 있는 용어로는 국제회사(international firm), 다국적제조기업(multination production enterprise), 초국적기업(transnational coporation), 범세계기업(global coporation), 우주기업(cosmocorp.)등이 있다.
UN에서는 초국적기업(transnational coporation)이라는 용어를 공식적으로 채택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다국적기업과 국제기업이라는 용어가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다국적 기업 정의는 연구관점이나 연구의 목적에 따라서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는데 대표적인 다국적기업에 대한 정의를 요약해보면 다음과 같은 조건을 들어 정의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롯데리아 서비스 사례(청사진, 피시본 분석 포함)
- 서대문구 지역탐방보고서
- 서대문장애인종합복지관 실습기관분석보고서
- [무역관계법] Korea vs US - DRAMs 사건
- [투자론] 포트폴리오 이론
- 수직계열화,현대자동차의환경분석,현대자동차의전략,수직계열화분석,현대자동차의수직계열화
- 신라호텔 성공요인과 신라호텔 경영전략과 마케팅 SWOT,7P전략분석및 신라호텔 미래발전방향 제시
- 마케팅관리론_마케팅 조사의 과정에 대해 단계별로 정리하고 각 단계별로 주요 특징을 제시하고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본인 의견을 기술하세요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2006년 6월 파업에 대한 조사
- 나이키 광고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