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구조] 나이키 조직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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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6.01.18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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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다국적기업의 정의와 특징
2. 나이키의 연혁
3. Network를 포함한 나이키의 전체적인 조직구조
4. 나이키 본사내부의 조직구조
5. 나이키의 E-Business 도입
6. 나이키의 조직문화
7. 나이키 코리아의 경영

Ⅲ. 결론
본문내용
시스템 이론은 input, conversion, output, environment의 4가지 요소와 이들간의 feedback을 중심으로 조직의 구조와 운영을 설명하는 이론이다. 본론에서는 이러한 시스템 이론을 적용시켜 ‘나이키’라는 스포츠화 기업을 분석하고자 한다. 창업 당시 아디다스, 퓨마등에 의해 독점되고 있었던 미국의 스포츠화 시장에서 어떠한 조직운영방식으로 성공을 거둘 수 있었는지를 살펴보고, 시스템이론의 측면에서는 어느 정도 적용될 수 있는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우선 스포츠화 산업의 성격과 다국적기업, 그리고 아웃 소싱의 특징을 살펴보고, 구체적으로 ‘나이키’가 가지는 네트워크 조직의 성격과 본사내의 구조적 특징을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세계화와 정보화라는 거대한 환경의 흐름 안에서, 나이키는 어떠한 전략으로 그에 대응하고 있는지도 중요한 부분이라 판단된다. 아울러 나이키만이 가지고 있는 조직문화와, 한국의 나이키 자회사라 할 수 있는 ‘나이키 스포츠 코리아’에 대해 차례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김병태, 초우량 기업의 패러다임, 대경, 1998
심병길, 다국적기업관리, 박영사, 1993
원종근, 국제경영학, 박영사, 1994
‘인재육성 전략과 CDP (주)나이키 스포츠 코리아’, 인사관리, 1995 10월호, 한국인사관리협회
‘아직도 OEM인가, 고유브랜드 시대가 열리고 있다’, 기업경영, 1994 7월호, 한국생산성본부
나이키사의 아웃소싱 전략, 매일경제 1996. 12. 10
나이키의 품질경영, 매일경제 1999. 9.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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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그럭저럭..나이키는 너무 흔해
  • dean***
    (2009.09.27 03:2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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