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 기업의 현황과 장단점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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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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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국적 기업 정의
초국적 기업 정의
다국적 기업과 초국적 기업의 차이
다국적 기업의 현황
다국적 기업과 세계화
자유주의, 현실주의 입장과 관련하여
부정적, 긍정적 영향
CSR과 윤리경영
다국적기업에 있어 사회적 책임의 의미
CSR예시
현재 CSR의 한계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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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국적 기업 정의
:국적과 소유권에 관계하지 않으며 2개국 이상에서 입지한 모회사와 계열 회사들로서 세계 각지에 자회사, 지사, 합병회사, 공장 등을 확보하고 생산, 판매 활동을 국제적 규모로 수행하는 기업
초국적 기업 정의
:거대한 규모를 가지고 본국을 기반으로 하여 자본 축적을 세계적 규모에서 수행하는 기업 형태
다국적 기업과 초국적 기업의 차이
: 일반적으로 다국적 기업과 초국적 기업의 개념은 거의 혼용하여 쓰임. 우선 정의부터 살펴보자면 다국적 기업과 초국적기업은 자국에 모기업(Head Quarter)을 두고 다른 나라에서 생산 및 판매, 이윤추고 활동을 하고 있는 기업으로써 여러 나라에 걸쳐서 산업 활동을 하기 때문에 이름 붙여진 것이고 약자로 MNE, MNC, TNC 등으로 표현.
차이점을 굳이 들자면 마케팅 측면과 기업 내부화에서 그 차이점이 발생한다고 할 수 있는데, 아디다스나 나이키와 같은 다국적 기업들은 판매 전략이나 마케팅, 유통단계나 OEM등을 전부 본사에서 일임 전담하고 있으며 다른 나라에 진출해 있는 자기업(본사가 모기업이죠)은 거의 판매나 생산에만 치우쳐있음. 단적인 예를 들면 광고도 자기업이 스스로 만드는 경우는 거의 없고 통합광고만을 모기업측에서 제공. 그리고 상품면이나 판매유통망 측면에서도 거의 모국의 방식을 따르는 것이 특징.
그렇다면 초국적 기업은 어떤 방식으로도 진출국가에 동화되는 형식을 사용. 예를 들어 버거킹이나 맥도날드 등은 진출한 국가에 맞는 음식을 새로 개발하여 자체 마케팅을 펼치는가 하면 광고등도 그 국가의 문화에 맞는 방식을 사용. 또한 이런 초국적 기업의 자기업들은 '산업내부화'라는 방식을 주로 쓰게 되는데 우리는 남의 나라 기업이 아니라 현지의 기업이라는 인식을 주로 쓰려고 함. 이윤의 환원(사회에 이익금을 반환한다던지, 스포츠 기금을 마련해 준다던지 하는 방식으로 말입니다.)등을 통해서 국민과 융화되는 정책을 주로 사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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