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 기업의 현황과 장단점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1.1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다국적 기업 정의

초국적 기업 정의

다국적 기업과 초국적 기업의 차이

다국적 기업의 현황

다국적 기업과 세계화

자유주의, 현실주의 입장과 관련하여

부정적, 긍정적 영향

CSR과 윤리경영

다국적기업에 있어 사회적 책임의 의미

CSR예시

현재 CSR의 한계
본문내용
다국적 기업 정의
:국적과 소유권에 관계하지 않으며 2개국 이상에서 입지한 모회사와 계열 회사들로서 세계 각지에 자회사, 지사, 합병회사, 공장 등을 확보하고 생산, 판매 활동을 국제적 규모로 수행하는 기업
초국적 기업 정의
:거대한 규모를 가지고 본국을 기반으로 하여 자본 축적을 세계적 규모에서 수행하는 기업 형태
다국적 기업과 초국적 기업의 차이
: 일반적으로 다국적 기업과 초국적 기업의 개념은 거의 혼용하여 쓰임. 우선 정의부터 살펴보자면 다국적 기업과 초국적기업은 자국에 모기업(Head Quarter)을 두고 다른 나라에서 생산 및 판매, 이윤추고 활동을 하고 있는 기업으로써 여러 나라에 걸쳐서 산업 활동을 하기 때문에 이름 붙여진 것이고 약자로 MNE, MNC, TNC 등으로 표현.
차이점을 굳이 들자면 마케팅 측면과 기업 내부화에서 그 차이점이 발생한다고 할 수 있는데, 아디다스나 나이키와 같은 다국적 기업들은 판매 전략이나 마케팅, 유통단계나 OEM등을 전부 본사에서 일임 전담하고 있으며 다른 나라에 진출해 있는 자기업(본사가 모기업이죠)은 거의 판매나 생산에만 치우쳐있음. 단적인 예를 들면 광고도 자기업이 스스로 만드는 경우는 거의 없고 통합광고만을 모기업측에서 제공. 그리고 상품면이나 판매유통망 측면에서도 거의 모국의 방식을 따르는 것이 특징.
그렇다면 초국적 기업은 어떤 방식으로도 진출국가에 동화되는 형식을 사용. 예를 들어 버거킹이나 맥도날드 등은 진출한 국가에 맞는 음식을 새로 개발하여 자체 마케팅을 펼치는가 하면 광고등도 그 국가의 문화에 맞는 방식을 사용. 또한 이런 초국적 기업의 자기업들은 '산업내부화'라는 방식을 주로 쓰게 되는데 우리는 남의 나라 기업이 아니라 현지의 기업이라는 인식을 주로 쓰려고 함. 이윤의 환원(사회에 이익금을 반환한다던지, 스포츠 기금을 마련해 준다던지 하는 방식으로 말입니다.)등을 통해서 국민과 융화되는 정책을 주로 사용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메가뱅크]메가뱅크 논란, 무엇이 문제인가? - 메가뱅크 논란의 배경 및 메가뱅크의 장단점에 따른 찬성, 반대 논리와 나의 견해
  • 기업 대출 위축- 중소기업 대출을 일괄 통제할 가능성- 중소기업과의 연결고리 약화 우려 국제화 추진- 해외 진출에 따른 초기 부실 흡수- 선진 은행들과 동등 경쟁독과점 문제와 국제 규제 움직임- 독과점이 나타나 국내시장 안주 경향 우려-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대형화 억제 움직임국내 은행 간 과잉 경쟁 완화- 경쟁요인 감소- 안정적인 경쟁체제 확립소비자 후생 감소- 소비자 선택의 폭 좁아짐- 은행 간 경쟁요인 감소전문가 여론 현황

  • [국제통상] FTA(자유무역) 반대론자의 입장
  • 고찰을 해 볼 수 있었다.2007년 4월 2일 한미 FTA 협상이 타결되었다. 양국 협상 팀들이 경제적 실익을 눈앞에 두고 14개월간 한 치의 양보도 없이 치열하게 줄다리기한 결과였다. 협상 타결과 동시에 노무현 전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도가 10%포인트 이상 급등할 만큼 국민들의 기대도 컸다. 한미 FTA 협상의 타결은 참여정부가 일구어낸, 역사에 길이 남을 업적이었다. 이런 한미 FTA가 1년 넘도록 표류하고 있다. 대선과 총선에서의 정치적 득실, 그리고 이

  • [국제경영] 삼성전자 기업전략 및 경영전략 분석
  • 다국적기업의 해외 진출 동기 2.1.5. 다국적기업에 대한 투자대상국의 조치2.1.6. 정부 차원의 대책의 한계2.2. 삼성전자의 해외 현지법인 p6 2.2.1 삼성전자의 해외 현지법인 현황2.2.2. 특이점 2.2.3. 분석2.2.3.1. 베트남 p82.2.3.2. 태국

  • 인적자원관리와 erp(생산운영관리)도입과 사례
  • 기업업무의 간소화, 효율화, 정확성 증대에 있다. POS데이터나 제품설계 데이터와 같은 빼놓을 수 없는 정보(기업의 존속에 불가결한 정보)를 기업간에 공유해서 생산리드타임의 단축, 유통재고의 삭감, 제품 설계기간의 단축을 도모한다. ⑼ EIS(최고경영자 정보시스템) 최고경영층의 경영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경영에 필요한 기업 내부․외부 정보를 사용하기 쉽도록 제공하며, 경영 현황 파악 및 각종 의사 결정에도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든 시스템을 E

  • 은행세, 무엇이 문제인가? - 은행세의 정의 및 장단점 필요성과 문제점 이해, 은행세 도입 현황 및 바람직한 대응 방안 고찰
  • 기업이 이에 반발하면서 금융권 피해가 소비자나 국민에게 전가될 가능성이 크다는 점이 대표적인 악영향이라고 할 수 있다.바람직한 금융규제방안 및 은행세 부과에 대한 나의 생각은행세 도입 및 우리나라의 금융규제 방안에 대한 나의 생각을 간략히 정리해보면, 먼저 은행세 도입이 금융기관의 부도 시 투입될 자금 마련이 목적이라면 일괄적인 각출이 바람직하다고 생각된다. 은행의 특정자금 조달에 대해서 과세할 경우 특정 금융시장에 왜곡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