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사비교 - 신한카드, 삼성카드 현대카드경영전략,현대카드마케팅사례,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23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1-1 신용카드 개관
(1) 신용카드 소개 및 역사
(2) 신용카드 기능
(3) 신용카드의 거래체계
(4) 신용카드사의 주요업무
1-2 국내 신용카드업 현황 및 주요 이슈
(1)일반현황
(2)시장현황
(3)주요 이슈
2. 본론
2-1 현대카드사 소개
(1) 회사개요
(2) 주요연혁 및 주주현황
2-2 경쟁사비교 - 신한카드, 삼성카드
(1) 주요 상품
(2) 카드사별 수익, 재무 정보
3. 결론
요약 및 시사점
- 본문내용
-
1. 서론
1-1 신용카드 개관
(1) 신용카드 소개 및 역사
신용카드는 현대 자본주의 경제사회에서 판매신용을 주된 기능으로 하는 소비자신용의 한 형태이다. 즉, 신용카드사가 개인 신용을 담보로 신용카드를 발행하고, 카드회원은 그 발급받은 카드를 이용하여 가맹점에서 물품구입이나 용역제공을 구입할 수 있으며 필요 시 현금서비스(소비자금융)도 받을 수 있는 지급결제수단이라고 할 수 있다.
신용카드는 1894년 미국에서 시작되었으며, 현재와 같은 신용카드의 형태는 1951년 미국 뉴욕의 '다이너스클럽' 신용카드가 효시이다. 다이너스 카드는 구매 물품의 범위가 한정되어 있는 단일 목적의 카드를 확대하여 가맹점을 통한 신용 거래를 가능하게 하고 대금결제를 대신해 주는 구조를 취하고 있었으며, 연 18%의 이자와 별도의 수수료가 부과되었다.
우리나라에서 신용카드가 처음 등장한 것은 1969년 7월 신세계백화점이 상점카드(store card)형태로 발급한 것이 시초이며, 1978년 외환은행이 VISA 인터내셔널과 제휴를 통해 여타 가맹점에서도 사용 가능한 신용카드를 발급하면서 범용 신용카드가 시작되었다. 현재 모습의 신용카드는 1987년에 신용카드업법이 제정되어 신용카드업이 활성화되면서 나타나게 되었다. 동 해 KB(구 국민), 엘지카드가 설립되고, 이듬해인 1988년에 외환, 삼성카드가 설립되어 본격적인 성장을 하게 된다.
(2) 신용카드의 기능
신용카드업은 금융산업 중에서도 신용카드를 매개로 판매신용과 현금대출 등 소매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여신전문금융업에 속하며 지급결제 편의성 제공, 단기신용 제공, 금융거래 투명성 등 중요한 금융서비스 기능을 수행한다. 또한 여신금융업으로서 타 금융권과 달리 수신기능이 없기 때문에 운용자금을 CP(기업어음), 회사채, 차입금에 의존하여 조달한다. 신용카드의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다.
①지급결제수단으로서의 기능: 신용카드의 핵심적 기능으로서 현금 및 수표 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신용카드는 해외 등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분실 및 도난에 따른 위험이 현금 및 수표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다.
②소비자신용기능: 이것은 외상으로 구매할 수 있는 판매신용과 현금서비스, 카드론 등과 같은 소비자금융을 제공받을 수 있는 기능으로서 이러한 소비자신용 기능을 통해 신용카드 회원은 일정기간 외상을 물품을 구매하거나 용역을 제공받을 수 있고, 필요 시 신용으로 현금서비스나 카드론 등을 이용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서론
여신금융협회
신용카드. 가맹점수수료의 이해. 탁승호
신용카드업 제도 개선방안 2008.12. 정찬우. 한국금융연구원
우리나라 신용카드 거래구조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2010.10. 한국금융연구원
신용카드업 2011 2분기 보고서. 강철구. 한국기업평가
금융감독원 보도자료 2011.06.07
http://www.mycredit.co.kr
http://www.daejonilbo.com/news/newsitem.asp?pk_no=975778
http://www.e2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56642
http://www.nocutnews.co.kr/Show.asp?IDX=1960575
본론
2-1 현대카드사 소개
IBK투자증권 신용카드 산업분석 보고서 2010.7.30
현대카드 홈페이지 www.hyundaicard.com
2-2 경쟁사 비교- 신한카드, 삼성카드
블로그 ‘기업문화 스토리’(http://culture.hyundaicardcapital.com/326)
블로그 ‘광고 스토리’
( http://blog.naver.com/legendad?Redirect=Log&logNo=30104633528)
현대카드 홈페이지 (http://www.hyundaicard.com)
연합뉴스 (http://www.yonhapnews.co.kr)
한국여신금융협회 (http://www.knfa.or.kr)
네이버 백과사전
http://www.etoday.co.kr/news/section/newsview.php?TM=news&SM=2110&idxno=515512
삼성카드 http://www.samsungcard.com
삼성카드블로그 http://blog.samsungcard.com/
신한카드 http://www.shinhancard.com
금융통계정보시스템 http://fisis.fss.or.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도미노피자의 SCM분석
- 이미지에 따른 패션 코디네이션의 종류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동기부여 개념과 이론분석및 동기부여 기업사례연구(삼성전자,구글,스타벅스,사우스웨스트,미라이공업)및 기업내 동기부여에 대한 나의의견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