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브랜드,멀티브랜드개념및등장배경,멀티브랜드장점,롯데그룹,CJ그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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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멀티브랜드 개념 및 등장배경

2. 멀티브랜드 장점

3. 멀티브랜드를 하는 이유


Ⅱ. 본론
1. 롯데 그룹 소개

2. CJ 그룹 소개

3. 롯데, CJ 그룹 비교
TGI VS 빕스
크리스피 vs 뚜레주르
엔젤리너스 VS 투썸

4. 타브랜드사 특징

Ⅲ. 결론
1. SWOT 분석

2. 개선방향
본문내용
Ⅰ. 서론
1. 멀티브랜드 개념 및 등장배경

1) 멀티브랜드(Multi-Brand)전략의 개념
간단하게는 다양한 브랜드를 개발하는 것, 즉 복수 상표 전략이라고도 하는데 기업의 모든 자원을 한정된 소비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단일 브랜드에만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적게는 2~4개에서 많게는 10가지가 넘는 다양한 브랜드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문어발식 사업전략을 의미하는 것으로 쉽게는 ‘한 지붕 두 가족’이라고도 할 수 있다.

2)멀티브랜드(Multi-Brand)전략의 등장 배경
이러한 멀티 브랜드 전략을 펼치는 이유는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와 짧은 상품수명주기 때문이다. 시장 변화에 대처하지 못할 경우 도태되는 것은 당연하기 때문에 단일브랜드만으로 특정 소비층을 공략하는 것 보다 다양한 고객들의 요구에 부응 할 수 있는 신규 브랜드 개발을 통한 수익확보에 매진하는 것이다. 또한 이러한 신규 브랜드 개발을 통해 잠재시장을 선점 할 수 있고 이는 경쟁업체와의 상대적 우위를 확보하기에 신규 사업 진행할 때 좀 더 유리한 위치에 자리하고자 하는 의도도 있다. 뿐만 아니라 시장점유율을 확대함으로써 회사전체의 수익구조를 안정적으로 관리하는데도 목적이 있다. 이에 멀티브랜드 전략은 크게 2가지로 유형으로 간단하게 정리 하자면 브랜드 확장의 개념과 신규 브랜드 개발의 개념이다.

2. 멀티브랜드 장점
멀티브랜드(Multi-Brand)전략의 장점
첫째로 기존 브랜드의 가치를 활용해 손쉽게 시장에 진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고객들이 인식하고 있는 기존 브랜드의 신뢰할 수 있는 이미지나 가치를 확장한 브랜드에도 적용시킴으로써 확장브랜드 역시 믿음을 주는 이미지를 심어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두 번째는 신규 브랜드 런칭에 비해 초기비용이나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기존 브랜드의 인지도를 이용해 마케팅 비용이나 개발에 소요되는 시간도 단축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브랜드간의 시너지 효과를 들 수 있는데 변화하는 고객의 요구 변화에 빠르게 대처함과 동시에 상황에 따라 함께하는 마케팅 전략을 구사함으로써 브랜드 파워의 극대화 및 시장선점 효과를 들 수 있다. 예로는 SPC그룹의 해피포인트제도나 CJ푸드빌의 패밀리포인트 제도와 같은 마케팅 전략을 들 수 있다.

참고문헌
1. 네이버 위키백과 사전
2. TGI T.G.I. FRiDAY’S, http://www.tgif.co.kr
3. 식음료신문, www.thinkfood.co.kr
4. VIPS, http://www.ivips.co.kr/
5. 엔젤리너스 http://www.angelinus.co.kr/About/EnterpriseIntroduce.asp
6. 투썸 http://www.angelinus.co.kr/About/EnterpriseIntroduce.asp
7. 뚜레쥬르 : http://www.tlj.co.kr
8. 씨푸드 오션 -씨푸드 패밀리 레스토랑 : http://www.seafoodocean.co.kr
9. 식품 외식 경제 : http://www.foodbank.co.kr/index.ph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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