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CGV 서비스마케팅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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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선정동기(연구목적 및 배경)
2. CGV 소개

Ⅱ. 본 론
1. 서비스 & 마케팅
(1) 서비스 전략
(2) CGV 수상내역
(3) GAP모형: 서비스 품질 관리
(4) 서비스 회복 시스템
2. 시장분석 - 마이클포터의 5 Factors
3. SWOT 분석
4. STP 분석
5. 마케팅 믹스 4P분석
6. 수요/공급 전략

Ⅲ. 결 론
1. 개선점 및 향후 전망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3. SWOT 분석


(1) 강점(Strength)

① 삼성그룹에서 분리한 CJ의 막대한 자본금 투입으로 국내 최대 영화 보급사인 CJ 엔터테인먼트의 자회사이다. 이점은 소비자에게 높은 인지도와 신뢰도를 준다.
② 국내 최초로 복합 상영관을 오픈하여 선점 효과가 강하다. 또 기존 극장에서 벗어난 개념인 멀티플렉스의 최첨단 복합 상영관을 도입해서 이를 브랜드화 하고 전국적인 지점 체인화에 성공하였다. 전국적인 체인망을 가지고 있어 스크린 보유가 월등히 많다. 국내 최다 스크린 보유를 자랑한다. 스크린 수의 확장은 규모의 경제를 가능케 하여 브랜드 파워를 강하게 하는데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브랜드 파워에 힘입어 브랜드 인지도와 만족도, 선호도 등에서 업계 1위를 달리고 있다는 점과 NCSI(National Customer Satisfaction Index : 국가고객만족도지수) 1위, 시장점유율 1위 등 CGV의 명성을 입증시켜 주는 여러 가지 자료들을 확인해 볼 수 있었다.
③ 전국의 CGV는 지하철역이나 백화점과 연결되어 있어 교통이 편리한 곳에 입지하였다.
④ CGV는 다른 극장과의 차별화와 고정 고객의 확보를 위해,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온리-원(Only-One)서비스를 개발, 국내 유일의 프리미엄 상영관인 골드 클래스 운영, 아이가 있는 부부관객을 위한 극장 내 유아 놀이방 서비스, 천연 편백나무 향으로 공기 정화를 하는 삼림욕 상영관, 순번 번호표 발권 서비스, 라운지 서비스, 모바일 예매 및 무인 발권 서비스 등 고객의 다양한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서비스 제공하고 끊임없이 Only-one item 을 개발하고 있다. 이러한 온리-원 시범 프로젝트 활성화를 통한 유연한 조직문화로 더 나은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졌으며, 이것은 매출액 9배 이상, 관객 수 7배 이상 성장으로 증명되었다.
⑤ A고객에게 “영화 그 이상의 것을 보여주겠다.”라는 신념으로 장애인을 위한 시설을 구축하거나 장애인의 날을 만들어 장애인들에게 무료관람을 제공하고 또 외국인을 위한 영어 자막 서비스 등으로 인간적인 기업 이미지를 창출하고 있다.
⑥ 한국영화산업 성장에 따른 적절한 투자 및 꾸준한 배급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예를 들면 영화 ‘공동경비구역 JSA’ 에 30억을 투자, 영화 ‘단적비연수’ 에 41억을 투자했다.
⑦ 최고의 음향과 영사시설을 제공하며, 돌비 서라운드, 월 투 월(Wall to wall)방식의 대형 스크린과 효율적인 좌석 배치로 인해 넓어진 시야, 컵 홀더와 헤드 레스트를 갖춘 에어로 타입의 의자, 화려한 실내 인테리어와 일반 극장에 비해 6배나 넓은 규모의 화장실, 24시간 ARS 전화예약, 넓은 주차장등을 제공한다.
⑧ 온라인 상 분실물센터를 만들어 고객이 영화를 보다 잃어버린 물품들을 찾아주고 있다.
⑨ 한눈에 들어올 수 있도록 만든 빠른 예약 시스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 약점(Weakness)

참고문헌
- 스페이스 마케팅 - 홍성용, 삼성경제연구소, 2007
- 멀티플렉스CGV '情' 주는 '고객무한만족' 서비스 - 라이터스 편집부, 2006
- 엔터테인먼트 경제학 - 정해승, 휴먼비즈니스, 2006
- 마케팅 차갑게 기획하고 뜨겁게 실행하라 - SERI마사모포럼, 랜덤하우스, 2006

✓ 참고 웹사이트
- www.cgv.co.kr
- www.megabox.co.kr
- www.lottecinema.co.kr
- www.kist.re.kr
- www.kofic.or.kr
- www.mcst.go.kr
- www.etnews.co.kr
- www.realmeter.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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