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와 국제마케팅,스타벅스경영위기관리,커피산업시장조사,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23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스타벅스의 소개
스타벅스는 1972년 미국 시애틀에서 탄생하였다. 당시 커피 상점을 오픈했던 3명의 동업자는 1971년 시애틀의 파이크 플레이스 마켓에서 동업자 제리 볼드윈(Jerry Baldwin)과 고든 보커(Gordon Bowker), 지브 시글(Zev Siegel)이 스타벅스 커피점을 첫 오픈한다. 멜빌(Melville)의 소설 모비딕(Moby Dick)에 나오는 커피를 사랑하는 일등항해사 스타벅(Starbuk)의 이름에서 Starbucks를 연상해냈다. 로고는 16세기 노르웨이의 목판화에 등장하는 사이렌(Siren)이라는 인어의 이미지를 브랜드 심벌로 선택했다. 여기에는 초기 커피 무역상들의 항해 전통과 열정 그리고 로맨스를 연상시키고자 하는 뜻이 담겨 있다. 1982년 하이드 슐츠(Howard Schultz)가 스타벅스의 소매조직과 마케팅에 참여하기 시작해 시애틀의 고급레스토랑과 에스프레소 바에 커피를 공급하기 시작하였고 1년 뒤 슐츠는 이태리 여행 중 밀라노의 세계가정용품 전시회를 가서 한 에스프레소바에서 영감을 얻어 시애틀에 이와 같은 커피문화를 도입하고자 결심하였고 1984년 시애틀에 새로운 이탈리아 커피바 컨셉의 스타벅스 매장을 오픈 해 대성공을 거두고 1985년 슐츠가 회사설립을 하게 된다. 전 세계적으로 1만 7천여 개의 매장을 갖고 있으며 2010년 말 사상최대의 11조원의 매출을 달성. 버거킹, 웬디스를 제치고 맥도날드 서브웨이에 이어 외식업체 순위에서 3위를 올라섰다. 이는 맥도날드 나이키 코카콜라등과 더불어 미국의 대표적 브랜드로 성장하였다는 것을 보여준다.

2. 스타벅스의 현재
스타벅스의 2011년 재무제표를 보면 총 매출은 110억달러에 이르고, 총판매량은 전년대비 8%가 성장하였으며, 2011년 영업이익이 17억2800만달러를 기록하였다. 또한 영업마진율은 14.8%이며 전세계 55개국에서 17,000여개의 스타벅스 매장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스타벅스는 전세계적으로 149,000명을 고용하고 있다.

참고문헌
- 스타벅스 커피 한잔에 담긴 성공신화
하워드 슐츠(기업인) 저 | 홍순명 역 | 김영사 | 2005.05.04.
- 스타벅스 감성 마케팅
김영한(기업인) 저 | 넥서스 | 2003.10.06
- 내일의 스타벅스를 찾아라
마이클 모 저 | 이건 역 | 다산북스 | 2010.04.12.
- 스타벅스 경영전략 및 발전방향
곽창주 박선희 김용구 정가영 정윤영 황인수 | (經友論集, Vol.35 No.-,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