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경영 스타벅스 기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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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목 차
Ⅰ 서론
시작하면서
스타벅스 기업 소개
Ⅱ 본론
1. 파노플리 효과와 스타벅스의 한국진출
2. 시장 환경 분석
1) 일반 환경 분석
2) 커피산업 분석
3) 커피전문점 시장분석
4) 국내 시장 분석
3. 스타벅스코리아의 마케팅 전략
1) STP분석
2) 스타벅스의 4P+1P=5P 전략
3) SWOT분석
4. 호주시장에서의 실패 : 브랜드맹신 & 현지화전략 실패
1) 호주시장에서의 실패
2) 호주시장에서의 실패원인
3) 한국시장과의 비교
5. 스타벅스의 위기
1) 미국內에서도 흔들리는 스타벅스
2) 스타벅스의 대응
3) 스타벅스가 추구해야 할 가치
Ⅲ 전망 및 시사점
자료 출처
Ⅰ 서론
시작하면서
우리는 ‘뉴요커’가 무슨 말인지 알고 있다. 원래는 뉴욕에 사는 사람들을 지칭하는 말이었지만, 지금은 뉴욕에 사는 사람들을 동경하여 그들처럼 생활하기를 즐기고, 그들의 행동을 따라하는 사람을 말하기도 한다. 또, 멋만을 추구하여 꼴불견인 사람들을 부르는 속어이기도 하다.
두 번째 설명의 ‘뉴요커’라는 단어가 등장했을 때, 항상 빠지지 않고 따라나왔던 단어가 ‘별다방’ 이다. 점심은 천원짜리 김밥을 먹어도 커피는 삼천원짜리 ‘카라멜 마키야또’를 마신다는 이야기는 이제 우리 눈에 익숙해져 웃기지 않은 예전 개그로 사라져 버렸다. 여기서 나온 ‘별다방’은 바로 ‘스타벅스’를 지칭하는 말이다.
일본 동경의 사무원들이, 호주 시드니의 학생들이, 독일 베를린의 노동자들이 점심을 먹고 혹은, 쉬는 시간 마다 삼삼오오 모여, 또는 혼자 고독을 즐기며 들고있는 스타벅스 커피 컵. 스타벅스의 하워드 슐츠는 어떤 마케팅을 활용했기에 시애틀에서 수만 km떨어진 이 대구에서도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즐기고 있는 것일까?
90년대 후반부터 국내에서 에스프레소 커피 붐이 일기 시작했고 그 중심에는 스타벅스가 있었다. 작은 커피 매장에서 이제는 세계적인 커피전문점 브랜드로 성장하여 막강한 브랜드 파워를 가지게 된 스타벅스의 성공이면에는 다양한 마케팅전략이 존재하고 있었다. 특히, 감성마케팅으로 대표되는 스타벅스의 마케팅 전략은 오늘날 많은 기업들이 벤치마킹하고 수많은 스타벅스의 마케팅전략 관련 서적이 발매될 정도로 인정을 받고 있다. 이에 우리는 그러한 스타벅스의 국제 마케팅 전략을 살펴보고 스타벅스의 향후과제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스타벅스 기업 소개
스타벅스는 1971년 미국 시애틀에서 3명의 동업자(Gorden Bowker, Jey Baldwin, Zev Slegel)가 커피상점을 오픈하면서 시작됐다. 당시에는 bulk나 Spice등의 원재료만 판매하였다. 1982년 하워드 슐츠 회장이 스타벅스의 소매조직과 마케팅에 본격적으로 참여하면서 고급 레스토랑과 에스프레소 바에 커피를 공급하기 시작했다. 1983년 슐츠 회장은 이탈리아 여행 중에 에스프레소 커피에 대한 영감을 얻었고, 시애틀에 이와 유사한 커피 문화를 도입하려 마음을 먹게 됐다. 그 후 1985년 일지오날레(il gionale)라는 커피회사를 설립하여 스타벅스로부터 원두를 받아 에스프레소 음료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1987년 슐츠회장이 스타벅스를 인수해 스타벅스 코퍼레이션을 설립했고 민간기업으로는 최초로 파트타임 직원을 포함한 전 직원을 대상으로 스톡옵션 프로그램을 실시했다. 그리고 SBUX의 이름으로 최초 상장을 이루게 되었다. 그리고 1996년 일본으로 첫 해외진출을 이루게 된다. 현재 전 세계 31개국 7000여개의 매장을 운영하며 65,000명의 파트너가 근무하고 있다. 그리고 매주 평균 2200만명이 스타벅스 매장을 찾는다.
스타벅스 커피 코리아는 1997년 스타벅스 커피 인터내셔널과 (주)신세계 그룹이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하며 국내에 법인을 설립했다. 그리고 1999년 7월 이화여대 앞에 스타벅스 커피 1호점인 이대점을 오픈했다. 2000년 합작 법인을 출범하여 스타벅스 커피 코리아로 회사명을 변경해 대학로점과 강남점, 명동점 등을 오픈했다.
스타벅스는 1997년 장애자들이 일하기 가장 좋은 기업으로 선정되었고, 1998년 포춘지가 선정한 100대 최고 직장의 하나로 선정되었으며, 2002년 미국에서 가장 존경 받는 기업 9위에 링크되었다. 2003년 인터브랜드가 조사한 ‘글로벌 브랜드 파워’ 4위 기업으로 선정되었다.
국내 점포 가운데 2000년 4월 개장한 명동점은 매장당 최대 매출 규모, 최단기간 손익 달성 등 각종 신기록을 내며, 스타벅스 회장상을 수상했다. 또한 한국 능률협회 선정 2003년 한국 산업 브랜드 파워 커피 전문점 부문 1위로 뽑혔다.
스타벅스 사명선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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