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EC(전자상거래)의 정의, 중소기업 EC(전자상거래)의 특징, 중소기업 EC(전자상거래)의 요인, 중소기업 EC(전자상거래)의 현황, 중소기업 EC(전자상거래) 정보안전, 중소기업 EC(전자상거래)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9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중소기업 EC(전자상거래)의 정의
1. OECD, 1997
2. EC, 1997
3. 일본 통산성, 1997
4. 한국 통상산업부, 1997
5. 한국 전산원, 1996

Ⅲ. 중소기업 EC(전자상거래)의 특징
1. 경영자 정보를 제공
2. 오픈 멀티 벤더(Open 형태이며, Multi-Vendor가 지원)
3. 시스템의 설치와 실행의 신속성
4. 원장형 통합 데이터 베이스
5. 차이분석(Gap Analysis)에 의한 기능추가
6. 다중언어, 다중통화 지원 가능
7. 전자자료 교환과 전자 거래 대응이 가능

Ⅳ. 중소기업 EC(전자상거래)의 요인

Ⅴ. 중소기업 EC(전자상거래)의 현황

Ⅵ. 중소기업 EC(전자상거래)의 정보안전
1. 안전장치의 필요성
2. 암호화기법
1) 대칭적 암호화방법(symmetric cryptosystem, or private key system)[비밀키기법]
2) 비대칭적 암호화방법(asymmetric cryptosystem, or public key system)[공개키기법]
3. 인증기관과 인증절차
4. 전자서명

Ⅶ. 중소기업 EC(전자상거래)의 사례
1. 델컴퓨터
2. 시스코 시스템즈
3. 세광알미늄㈜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초기 전자상거래 애플리케이션은 공급자가 소비자에게 제공할 수 있는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홍보를 할 수 있는 게시판이 주를 이루었으며, 전자지불 등의 기능을 포함하지 않는 제한적인 애플리케이션 이었다. 2세대 전자상거래 애플리케이션에서는 백-오피스(Back-office)와의 통합, 보유 데이터에 대한 온라인 접근이 이루어졌으며, HTML(Hypertext Markup Language) 브라우저뿐만 아니라 다양한 플랫폼과GUI(Graphic User Interface) 클라이언트를 지원하였다. 현재의 3세대 전자상거래 애플리케이션은 구성을 대폭 확대하여 고객(Customer)과 공급자(Supplier) 측면의 통합을 이루고 있다. 고객을 위한 기능의 통합을 위해 새로운 형태의 접근 방법을 수용할 수 있도록 클라이언트 기술의 범위를 확대하고 있으며, 공급자를 위한 기능의 통합을 위해 SCM(Supply Chain Management) 개념을 도입하고 있다.




≪ … 중 략 … ≫




Ⅱ. 중소기업 EC(전자상거래)의 정의

아직 까지는 그 연혁이 짧고 도약기에 있어 정확한 개념이 정립되어 있지 않은 바, 주요 단체들의 정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OECD, 1997

-텍스트, 음성, 화상을 포함한 디지털 자료의 처리 및 전송에 기초한 조직과 개인을 포함하는 상업적 활동과 관련된 모든 형태의 거래

2. EC, 1997

-텍스트, 음성, 비디오를 포함한 데이터의 전자적 처리와 전송에 기초하여 전자적으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는 것

3. 일본 통산성, 1997

-각 경제단체 간의 모든 경제활동을 여러 컴퓨터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실행하는 시스템으로 EDI와 CALS도 포함하는 광범위한 정보시스템
참고문헌
김성희(2010), 전자상거래. COM, 청람
이기중(2002), 중소기업 전자상거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경남대학교
이동훈(2010), 전자상거래와 E 비즈니스, 한빛미디어
전병호 외 1명(2003), 중소기업의 전자상거래 활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중소기업학회
정양헌 외 2명(2003), 중소기업 인터넷 전자상거래 운영전략의 결정요인과 기업성과, 한국중소기업학회
최정현(2002), 중소기업 전자상거래 활성화 예측 정보화모델 실증연구, 한국전자상거래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쇼핑몰] 인터넷 쇼핑몰의 동향, 실태, 문제점과 한계 및 활성화 대책 분석(사례-인터파크, 롯대닷컴, 아마존, CDnow, 사이버리안 아웃포스트)
  • 의 인증확인5. 제5단계 : 제품 및 서비스의 배송Ⅸ. 인터넷에서의 유통 경로1. 직접유통2. 간접 유통3. 거래 안전장치4. 소매상으로서의 인터넷Ⅹ. 인터넷 쇼핑몰의 지원체계1. 정부 및 공공기관의 추진 현황2. 지원조직1) 산업자원부2) 정보통신부3) 중소기업청4) 중소기업진흥공단5)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3. 관련법규1) 관련법령2) 전자상거래기본법 검토Ⅺ. 인터넷 쇼핑몰 연구의 한계점Ⅻ. 인터파크와 롯데닷컴 비교1. 각 기업의 연혁과 특징

  • [전자상거래, EC] 전자상거래(EC)의 개념, 특성, 구성요소와 전자상거래(EC)의 유형 및 전자상거래(EC)의 현황, 문제점을 통해 본 향후 전자상거래(EC)의 활성화 방안 분석
  • 전자상거래(EC)의 현황, 문제점을 통해 본 향후 전자상거래(EC)의 활성화 방안 분석Ⅰ. 서론Ⅱ. 전자상거래(EC)의 개념Ⅲ. 전자상거래(EC)의 특성Ⅳ. 전자상거래(EC)의 구성 요소1. 정보화 기반시설2. 공공정책 및 관련법률제도의 정비3. 요소기술4. 전자성거래의 기본요소5. 전자상거래의 기반기술1) 전자자료 교환(Electronic Data Interchange : EDI)2) 전자우편(Electronic Mail : E- Mail)3) 전자양식(Electronic Forms : E- Form)4) 전자게시판(Bulletin Board System : BBS)5) 안전한

  • BPR, ERP, SCM, CRM, KMS, MIS, MRP Ⅱ, IT, EC(전사적 자원관리 용어)
  • 정보시대로 바뀌는 근본적인 변화인것이다.포드는 위와같은 프로젝트수행으로 인하여 자사의 총체적인 공유 데이터베이스, 지식베이스, 이미지 기술을 최대한 활용함으로 인해 내부에서 발생되는 프로세스들을 줄이고 이로 인해 비례적으로 고생산성을 이루어 BPR의 성공사례로 꼽히고 있다.하지만 BPR은 대량실업자를 양산시킬수 있다.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 전사적 자원관리)1. 정의ERP는 기업의 이익을 최대화하기 위해 생산, 판매, 물류, 회계,

  • 중국의 전자상거래
  • 의 물결을 정보사회에서 전자상거래로 대변되는 소위 인터넷 혁명에 의한 경제적 변화의 특징을 간략히 검토하고자 한다. 이어 인터넷 혁명에 의한 변화추세가 앞으로 세계경제에 어떤 변화를 초래하는지를 살펴보려 한다. 그리고 향후 전망과 과제를 간단히 살펴보면서 이야기를 이어 나가려 한다. ( 앨빈 토플러(1994), 『제3의 물결』p7~p9 발췌)1990년 인터넷이 일반에 공개된 이래 기업의 인터넷 이용자 수가 꾸준히 증가하였다. 이에 따라 종전에 의사

  • [전자상거래]인터넷 전자상거래에 관한 문제점과 해결방안
  • 의 認識을 中心으로목 차 제 1 장 서 론 1제 1 절 문제 제기 1제 2 절 연구목적 3제 3 절 연구내용 및 연구방법 3제 2 장 이론적 배경 5제 1 절 전자상거래의 개념과 유형 51. 전자상거래의 개념 5제 2 절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개요 8제 3 절 국내외 인터넷 특성 및 현황 101. 인터넷의 특징 102. 인터넷의 현황 11제 4 절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특성 121.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특징 122.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효과 141) 기업에게 미치는 효과 152) 소비자에게 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