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EC(전자상거래)의 의미, 요건, 중소기업 EC(전자상거래) 목표, 환경변화, 중소기업 EC(전자상거래) 비즈니스 모델, 중소기업 EC(전자상거래) 연구 사례, 향후 중소기업 EC(전자상거래) 내실화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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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중소기업 EC(전자상거래)의 의미

Ⅲ. 중소기업 EC(전자상거래)의 요건
1. 상거래의 유형과 특징 분석
2. 전략상품의 개발
3. 구축전략 요소와 주요 항목
4. 보안과 안전성 확보

Ⅳ. 중소기업 EC(전자상거래)의 목표

Ⅴ. 중소기업 EC(전자상거래)의 환경변화
1. B2B시장의 급속한 성장
2. 초고속 인프라의 구축
3. 전 부문에서의 비용절감
4. 브랜드가 off-line에서도 지배한다
5. 가격결정의 투명성

Ⅵ. 중소기업 EC(전자상거래)의 비즈니스 모델

Ⅶ. 중소기업 EC(전자상거래)의 연구 사례

Ⅷ. 향후 중소기업 EC(전자상거래)의 내실화 방향
1. 부정적 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
2. 긍정적 상승효과 창출을 위한 효과적 대안
1) 중소기업의 내부적 대안
2) 중소기업의 외부적 대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기업과 정부간(BtoG : Business to Government) 전자상거래는 정부조달업무 전반의 전자화를 추진하는 것으로써, 국가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 모든 공공부문에서 조달 예정 상품을 가상상점에 공시하고 기업들은 가상상점을 통하여 상품을 공급, 조달함으로써 공공조달업무의 전자화가 이루어지는 과정이 기업과 정부간 전자상거래업무의 대표적 사례이다.
약 26,000개 수요기관과 21,000개의 조달업체가 차지하고 있는 정부조달업무(15.3조 규모)의 전자상거래 구도는 중앙부처의 물품구매 및 조달 요청을 받은 조달청은 모든 구매계획을 전자적으로 공시하고 전자공시기능을 강화하여 모든 물품조달 기업들은 필요한 서류제출과 조달행정 서비스를 EDI체계에 의하여 교환함으로써 정부조달업무 전반의 전자화를 추진하여 효율성과 투명성을 제고하고, 민간부분의 정보화를 선도하도록 하는 것이다.




≪ … 중 략 … ≫




Ⅱ. 중소기업 EC(전자상거래)의 의미

일반적으로 전자상거래는 "소비자, 기업, 정부 등의 경제주체간에 인터넷과 같은 사이버 공간에서 상품 및 서비스를 구매하고 판매하는 모든 상거래 행위와 이를 지원하는 활동들을 포함하는 일련의 행위들"로 정의되고 있다. 그러나 전자상거래의 정의는 관점이 무엇이냐에 따라 혹은 정의하는 기관에 따라 각각 다른 정의를 내리고 있다.
참고문헌
- 구교봉, 이종호(2012), 소셜네트워크를 활용한 전자상거래, 탑북스
- 김철호, 윤광운(2011), 전자상거래, 삼영사
- 이명진(2001), 중소기업의 전자상거래 채택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 이영선(2005), 중소벤처기업 전자상거래 구매의도의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호서대학교
- 장홍순(1999), 중소기업의 전자상거래 현황 및 추진방향, 한국정보처리학회
- 정문상(2001), 중소기업의 전자상거래 활성화 방안, 동아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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