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쇼핑몰] 인터넷 쇼핑몰의 동향, 실태, 문제점과 한계 및 활성화 대책 분석(사례-인터파크, 롯대닷컴, 아마존, CDnow, 사이버리안 아웃포스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1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네트워크의 개념과 종류

Ⅲ. 쇼핑몰의 개념과 발달

Ⅳ. 인터넷 쇼핑몰의 장점

Ⅴ. 인터넷 쇼핑몰업계 최근 동향
1.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융합 가속화
2. 오프라인 기업의 e비지니스 진출 가속
3. 쇼핑몰업체의 양극화
4. 인터넷 쇼핑몰업계 단골 만들기 노력 강화

Ⅵ. 인터넷 쇼핑 이용 실태
1. 인터넷 쇼핑 경험 유무
2. 인터넷 쇼핑을 처음으로 하게 된 동기
3. 하루 평균 인터넷 이용시간과 쇼핑 이용 빈도
4. 용돈과 주로 구입하는 제품의 가격

Ⅶ. 인터넷 쇼핑몰의 문제점
1. 결제 시스템(보안상의 문제)
2. 배달상의 문제
3. 인프라의 부족
4. 판매 업체나 소비자 인식의 문제
5. 법과 제도의 미비
6. 인터넷 쇼핑몰로 인한 산업구조의 변화
1) 유통분야
2) 무역 방식
3) 결제 시스템
4) 운송망의 중요성
5) 기타

Ⅷ.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구매과정
1. 제1단계 : 제품 및 서비스의 검색
2. 제2단계 : 제품 및 서비스의 주문
3. 제3단계 : 대금의 결제
4. 제4단계 : 쇼핑몰에서의 인증확인
5. 제5단계 : 제품 및 서비스의 배송

Ⅸ. 인터넷에서의 유통 경로
1. 직접유통
2. 간접 유통
3. 거래 안전장치
4. 소매상으로서의 인터넷

Ⅹ. 인터넷 쇼핑몰의 지원체계
1. 정부 및 공공기관의 추진 현황
2. 지원조직
1) 산업자원부
2) 정보통신부
3) 중소기업청
4) 중소기업진흥공단
5)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
3. 관련법규
1) 관련법령
2) 전자상거래기본법 검토

Ⅺ. 인터넷 쇼핑몰 연구의 한계점

Ⅻ. 인터파크와 롯데닷컴 비교
1. 각 기업의 연혁과 특징
1) 정보기술(IT)에 기반한 인터파크
2) 유통망에 기반한 롯데인터넷 백화점
2. 두 기업의 차이점 비교

ⅩⅢ. 해외 쇼핑몰 사례
1. 아마존
2. CDnow
3. 사이버리안 아웃포스트

ⅩⅣ. 인터넷 쇼핑몰 활성화 대책

ⅩⅤ. 결론
본문내용
쇼핑몰 형태의 비즈니스 모델이 인터넷에서도 유효한 것은 전자상거래 네트워크가 세계 각 국의 공급자와 소비자가 1대1로 연결될 수 있는 시대의 도래를 의미하기 때문이다. 현실적으로는 각 개인이 매일 각 업체의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정보를 비교 검토하는 것은 비효율적이어서 최근에는 각자의 수요와 공급을 매개시키는 정보검색 포탈 사이트나 쇼핑몰 형태의 비즈니스 모델이 발달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최근의 동향을 보면 인터넷 통신판매를 주도하고 있는 이들 사이트는 인터넷 시장의 확대 및 발전에 따라 유연하게 스스로 전략을 바꿔 나가면서 경쟁하는 경향을 보인다. 특히 포털 사이트의 경우 이러한 현상이 보다 극명하게 드러나는데 네이버, 다음, 야후 같은 포털 사이트들은 기존의 회원과 컨텐츠, 마케팅 노하우에 기반하여 경쟁적으로 쇼핑몰을 개설하고 있다. 야후의 경우 Yahoo Shop이라는 쇼핑몰을 개설하여 경매를 시작하였는데 현재는 대부분의 매출을 광고 수입에 의존하고 있지만 향후 상거래를 통한 매출을 50-70%까지 향상 시킬 계획이다.
이들외에도 오프라인의 동대문 시장과 같이 특정 주제에 대해 향후 전문적이고 다양한 상품 구색을 가진 쇼핑몰들도 기지개를 펴고 있다. 미국의 911Gift.Com이나 토이저러스 등의 전문화된 쇼핑몰의 성공은 향후 인터넷 쇼핑몰 산업의 방향이 전문화라는 방향으로 갈 것임을 암시하고 있다.
인터넷 쇼핑몰 업계의 동향은 비즈니스의 주도권을 잡기 위한 선발업체간 M&A제휴경쟁이 활발히 전개되고 있는 양상을 보이고 있으며, 앞서 말했던 업종의 전문화와 다각화가 동시에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다. 선진 포털서비스 업체들은 글로벌 사업기반을 바탕으로 세계 유수 기업과 전략적 제휴 및 인수를 통해 활동영역을 넓혀가는 중이다.
인터넷 환경에서도 역시 품질, 가격, 속도, 서비스 등 모든 면에서 고객을 진정으로 만족시키는 기업만이 생존 가능해진다. 그 만큼 경쟁 구도가 투명하게 오픈되어 있으며, 고객은 과거에 비해 더 정확한 정보와 더 막강한 선택권으로 무장할 수 있다.
인터넷의 이렇게 치열한 경영 환경 속에서 전문가들은 디지털 시대의 마케팅 전략의 기조를 연속적인 히트를 통한 시장 선점, 개개인을 하나의 목표시장으로 하여 접근하는 원 투 원 마케팅의 실현, 커뮤니티의 네트웍화를 통한 궁극적인 상거래 발생이 중요함등을 강조한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비추
  • minih***
    (2008.11.07 16:30:06)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쇼핑몰] 사례를 통해 본 인터넷 쇼핑몰의 현황과 문제점 및 마케팅 전략 분석
  • 사례를 통해 본 인터넷 쇼핑몰의 현황과 문제점 및 마케팅 전략 분석Ⅰ. 서론Ⅱ. 커뮤니케이션과 인터넷1. 광고2. PR3. 인적 판매4. 판매 촉진5. 푸쉬 및 촉진전략Ⅲ. 전자상거래의 특징1. 유통채널의 단순화2. 시간과 공간의 극복3. 상품수요에 대한 정보파악 용이4. 카탈로그 제작-배포 비용 절감5. 1대1 마케팅과 고객관리 용이6. 초기투자 비용 저렴Ⅳ. 인터넷 쇼핑몰의 개념과 전통적 유통망과의 비교Ⅴ. 쇼핑몰 설치 형태1. 독립형 인터넷쇼핑

  • [사회문화]대중매체에서의 성상품화 문제점과 해결방안
  • 타파하고, 바르게 인식하려는 노력 또한 기울여야 한다. 대중 매체를 접하는 시각은 사람들마다 다양하겠지만, 조금 더 음반이나, 신문, 매체 등에 대해서 다분히 부정적인 시각으로, 또 분석적 시각을 갖고 접하려고 하는 노력이 필요하겠다. 대중문화의 중요한 인자인 상품미학의 가장 큰 적은 자기결정성 문화라고 한다. 우리가 의식을 가지고 현재의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는 자세가 있다면 왜곡된 대중문화를 개선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 [광고기획안] 헤지스 HAZZYS 광고기획서
  • 인터넷문화재방송 흙이랑 1 0 0 0 0 02 0 0 0 0 03 0 0 0 0 04 0 0 0 0 05 0 0 0 0 06 0 0 0 0 07 0 0 0 0 08 0 0 0 0 09 0 0 0 0 010 0 0 0 0 011 0 3,687 0 0 3,68712 0 123 0 0 123상품계-흙이랑 0 3,810 0 0 3,810회사계-씨피앤인터넷문화재방송 0 3,810 0 0 3,810얄개네트워크 얄개닷컴 1 0 10,680 0 0 10,6802 0 14,019 0 0 14,0193 0 14,985 0 0 14,9854 0 12,435 0 0 12,4355 0 12,850 0 0 12,8506 0 6,340 0 0 6,3407 0 7,579 0 0 7,5798 0 6,408 0 0 6,4089 0 6,201 0 0 6,20110 0 69 0 0 6911 0 13,214 0 0 13,21412 0 9,492 0 0 9,492상품계-얄개닷컴 0

  • [인터넷쇼핑몰]인터넷 쇼핑몰의 현황 및 성공 실패 사례와 요인분석
  • 쇼핑몰 국내 실태 조사4)국내 인터넷 쇼핑몰 이용 현황3. 인터넷 쇼핑몰의 전망4. 인터넷 쇼핑몰의 성공 사례와 성공요인1) 국외의 성공사례1>아마존(www.amazon.com)2>델 컴퓨터(Dell computer)3>CD나우(CDnow)4>버츄얼 빈야드(Virture vinyards)2) 국내의 성공사례1> 골드뱅크(www.goldbank.com)2> 코스메틱 랜드(www.cosmetic.co.kr)3> 교보문고(www.kyobobook.co.kr)4> 인터파크(www.interpark.com)5. 인터넷 쇼핑몰의 실패 사례와 실패 요인1)실패사례들2)기업들의 운영방식의 문제점3)

  • [인터넷서점] 모닝365 분석
  • 및 전망Ⅰ. 서론1. 시장환경분석근 5년간 우리나라의 인터넷 보급이 빠르게 확산됨에 따라 국가에서는 전자상거래가 급속히 발달하였으며, 미국의 아마존닷컴이 도서판매를 시작으로 최대의 인터넷쇼핑몰로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니다. 현재 인터넷이 보급됨에 따라 사람들의 관념에서 ‘책은 서점에서 구입’한다는 생각이 바뀐지는 오래이다. 이미 예스24, 알라딘, 인터파크등의 인터넷서점과 교보문고, 영풍문고 등의 오프라인 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