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 EC] 전자상거래(EC)의 개념, 특성, 구성요소와 전자상거래(EC)의 유형 및 전자상거래(EC)의 현황, 문제점을 통해 본 향후 전자상거래(EC)의 활성화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26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전자상거래(EC)의 개념
Ⅲ. 전자상거래(EC)의 특성
Ⅳ. 전자상거래(EC)의 구성 요소
1. 정보화 기반시설
2. 공공정책 및 관련법률제도의 정비
3. 요소기술
4. 전자성거래의 기본요소
5. 전자상거래의 기반기술
1) 전자자료 교환(Electronic Data Interchange : EDI)
2) 전자우편(Electronic Mail : E- Mail)
3) 전자양식(Electronic Forms : E- Form)
4) 전자게시판(Bulletin Board System : BBS)
5) 안전한 메시지 교환
6) 방화벽(Firewall)
7) 디렉토리 서비스(Directory Service)
8) 전자카탈로그(Electronic Catalog : E- Catalog)
9) 전자지불(Electronic Payment : E- Payment)
10) FAX Conversion E- mail/EDI
Ⅴ. 전자상거래(EC)의 유형
1. 기업간 전자상거래
2. 기업-소비자간 전자상거래
3. 기업-정부간 전자상거래
4. 소비자-정부간 전자상거래
Ⅵ. 전자상거래(EC)의 현황과 문제점
1. 기업과 소비자간 전자상거래
2. 기업간 전자상거래
3. 소비자 이용 측면
4. 기반 환경 측면
Ⅶ. 향후 전자상거래(EC)의 활성화 방안
1. 도입기업측면의 활성화방안
1) 인터넷마케팅의 강화
2) DB마케팅의 활성화
3) 다양한 상품과 상품콘텐츠의 제공
4) 쉬운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축
2. 정부의 활성화 방안
1) 고속 통신망의 구현
2) 관련 법, 제도의 정비
3) 인증제도의 도입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정보시스템(Information System : IS)은 인간조직에 있어서 정보와 데이터를 처리하는 일련의 활동을 뜻한다. 이러한 활동에서 정보처리는 조직내에서 정보의 수집, 저장 및 활용 등 하나의 의식적인 행동이다. 이와 같이 정보의 수집, 저장, 처리 및 활용을 포함한 것이 정보처리 활동이며, 이를 지원하는 데 필수적인 것이 바로 정보기술(Information Technology : IT)이라 할 수 있다. 전자상거래는 이러한 정보시스템에 근원을 두고 있다. Kalakota & Whinston은 「전자 상거래 - 관리자의 지침」에서 다음과 같은 4가지 관점에서 전자상거래를 정의하고 있다. 첫째, 커뮤니케이션 측면에서 전자 상거래는 전화, 컴퓨터 네트워크, 기타 통신수단을 통해 정보와 제품·서비스를 인도하거나 지불하는 것이다. 둘째, 비즈니스 프로세서 측면에서 전자 상거래는 비즈니스 거래와 작업흐름을 자동화하기 위해 기술을 활용하는 것이다. 셋째, 서비스 측면에서 전자 상거래는 품질을 개선시키고 신속하게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기업과 소비자가 서비스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해주는 도구이다. 넷째, 온라인 측면에서 전자 상거래는 인터넷과 기타 온라인 서비스를 통해 제품과 정보를 구입하고 판매하는 것이다. Zwass는 전자상거래를 ꡒ개인 기업 내의 상거래를 지원하기 위한 구매-판매 관계와 기업들뿐만 아니라 기업 프로세스 사이의 거래처리를 포함하는 텔레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의 수단에 의해서 사업 정보를 공유하고, 사업 관계를 유지하고, 사업 거래를 수행하는 것ꡓ이라고 정의했다. 기업의 조직전략과 목적을 획득하기 위해 정보시스템이 이러한 전략이나 기업의 목표를 지원하고, 전략적 사용에 대한 역할은 여러 연구에서 각광을 받고 있다. 어떤 정보시스템은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전략정보시스템으로서 언급되어져 왔다. 따라서 전자상거래의 효익을 단순히 기능적 차원에서의 효율성 향상이나 비용절감과 같은 기업성과를
- 참고문헌
-
- 김상배(1996), 전자상거래의 신기원 메타랜드, 월간 정보화사회
- 김용재, 인터넷 비즈니스와 전자상거래 성공전략, 새로운제안
- 김인구(2000), 전자상거래-이론과 실제, 두남
- 남영기·김덕곤(1999), 전자상거래와 창업, 커뮤니케이션 북스
- 박석규(1997), 국내전자상거래 현황 및 환경조사 결과, 월간 정보화사회
- 박희주(1998), 전자상거래와 소비자보호에 관한 연구발표논문, 한국소비자보호원 선임연구원
- 양유석(2000), 전자상거래의 비즈니스 모델과 미국의 EC동향, 삼성경제연구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디자인과 문화] 탑골 공원 리모델링
- 각자가 관심 있어 하는 대상과 문제를 밝히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에 적합한 연구방법을 제시하시오 (ex 청소년의 비행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설문조사, 청년의 실업문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질적조사, 이혼가정의 보육문제 실태를 확인하기 위한 단일사례조사, 00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실험조사 등)
- 최근 우리나라에서 사회적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로 가족구조 및 가족관련 가치관의 변화이다 예를 들어 결혼률 저하, 이혼율 증가, 독신가구, 한부모가족 등 다양한 가족형태의 등장, 출산률 하락 등이다 이와 같은 가족문제의 원인을 진단하고, 그에 따른 대책과 전망을 서술하시오
- 충치예방법(올바른칫솔질, 아동보건교육, 보건교육안, 아동건강교육)
- 보육학개론]성숙주의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을 비교설명하고 본인이 현장에서 적용하고 싶은 부분은 무엇인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논하시오
- [여가와의 관계] 여가와 레크리에이션, 놀이, 스포츠 및 게임, 관광과의 관계
- 슈퍼비젼의 3가지 기능에 대해 차이점과 그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향후 실습 슈퍼바이져로서 실습생들에게 특히 가장 강조하고 싶은 기능은 무엇인지에 대해 그 이유를 2가지 이상을 제시하여 서술하시오
- 교육선발과 시험 - 학생흐름과 선발, 입학 선 발
- 지역아동센터 아동상담일지
- 3주 2차시에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상황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그 역할을 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요하게 생각할지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