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 EC] 전자상거래(EC)의 개념, 특성, 구성요소와 전자상거래(EC)의 유형 및 전자상거래(EC)의 현황, 문제점을 통해 본 향후 전자상거래(EC)의 활성화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26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전자상거래(EC)의 개념

Ⅲ. 전자상거래(EC)의 특성

Ⅳ. 전자상거래(EC)의 구성 요소
1. 정보화 기반시설
2. 공공정책 및 관련법률제도의 정비
3. 요소기술
4. 전자성거래의 기본요소
5. 전자상거래의 기반기술
1) 전자자료 교환(Electronic Data Interchange : EDI)
2) 전자우편(Electronic Mail : E- Mail)
3) 전자양식(Electronic Forms : E- Form)
4) 전자게시판(Bulletin Board System : BBS)
5) 안전한 메시지 교환
6) 방화벽(Firewall)
7) 디렉토리 서비스(Directory Service)
8) 전자카탈로그(Electronic Catalog : E- Catalog)
9) 전자지불(Electronic Payment : E- Payment)
10) FAX Conversion E- mail/EDI

Ⅴ. 전자상거래(EC)의 유형
1. 기업간 전자상거래
2. 기업-소비자간 전자상거래
3. 기업-정부간 전자상거래
4. 소비자-정부간 전자상거래

Ⅵ. 전자상거래(EC)의 현황과 문제점
1. 기업과 소비자간 전자상거래
2. 기업간 전자상거래
3. 소비자 이용 측면
4. 기반 환경 측면

Ⅶ. 향후 전자상거래(EC)의 활성화 방안
1. 도입기업측면의 활성화방안
1) 인터넷마케팅의 강화
2) DB마케팅의 활성화
3) 다양한 상품과 상품콘텐츠의 제공
4) 쉬운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축
2. 정부의 활성화 방안
1) 고속 통신망의 구현
2) 관련 법, 제도의 정비
3) 인증제도의 도입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보시스템(Information System : IS)은 인간조직에 있어서 정보와 데이터를 처리하는 일련의 활동을 뜻한다. 이러한 활동에서 정보처리는 조직내에서 정보의 수집, 저장 및 활용 등 하나의 의식적인 행동이다. 이와 같이 정보의 수집, 저장, 처리 및 활용을 포함한 것이 정보처리 활동이며, 이를 지원하는 데 필수적인 것이 바로 정보기술(Information Technology : IT)이라 할 수 있다. 전자상거래는 이러한 정보시스템에 근원을 두고 있다. Kalakota & Whinston은 「전자 상거래 - 관리자의 지침」에서 다음과 같은 4가지 관점에서 전자상거래를 정의하고 있다. 첫째, 커뮤니케이션 측면에서 전자 상거래는 전화, 컴퓨터 네트워크, 기타 통신수단을 통해 정보와 제품·서비스를 인도하거나 지불하는 것이다. 둘째, 비즈니스 프로세서 측면에서 전자 상거래는 비즈니스 거래와 작업흐름을 자동화하기 위해 기술을 활용하는 것이다. 셋째, 서비스 측면에서 전자 상거래는 품질을 개선시키고 신속하게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기업과 소비자가 서비스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해주는 도구이다. 넷째, 온라인 측면에서 전자 상거래는 인터넷과 기타 온라인 서비스를 통해 제품과 정보를 구입하고 판매하는 것이다. Zwass는 전자상거래를 ꡒ개인 기업 내의 상거래를 지원하기 위한 구매-판매 관계와 기업들뿐만 아니라 기업 프로세스 사이의 거래처리를 포함하는 텔레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의 수단에 의해서 사업 정보를 공유하고, 사업 관계를 유지하고, 사업 거래를 수행하는 것ꡓ이라고 정의했다. 기업의 조직전략과 목적을 획득하기 위해 정보시스템이 이러한 전략이나 기업의 목표를 지원하고, 전략적 사용에 대한 역할은 여러 연구에서 각광을 받고 있다. 어떤 정보시스템은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전략정보시스템으로서 언급되어져 왔다. 따라서 전자상거래의 효익을 단순히 기능적 차원에서의 효율성 향상이나 비용절감과 같은 기업성과를
참고문헌
- 김상배(1996), 전자상거래의 신기원 메타랜드, 월간 정보화사회
- 김용재, 인터넷 비즈니스와 전자상거래 성공전략, 새로운제안
- 김인구(2000), 전자상거래-이론과 실제, 두남
- 남영기·김덕곤(1999), 전자상거래와 창업, 커뮤니케이션 북스
- 박석규(1997), 국내전자상거래 현황 및 환경조사 결과, 월간 정보화사회
- 박희주(1998), 전자상거래와 소비자보호에 관한 연구발표논문, 한국소비자보호원 선임연구원
- 양유석(2000), 전자상거래의 비즈니스 모델과 미국의 EC동향, 삼성경제연구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소기업 EC(전자상거래)의 의미, 요건, 중소기업 EC(전자상거래) 목표, 환경변화, 중소기업 EC(전자상거래) 비즈니스 모델, 중소기업 EC(전자상거래) 연구 사례, 향후 중소기업 EC(전자상거래) 내실화 방향
  • 중소기업 EC(전자상거래)의 의미, 요건, 중소기업 EC(전자상거래)의 목표, 환경변화, 중소기업 EC(전자상거래)의 비즈니스 모델, 중소기업 EC(전자상거래)의 연구 사례, 향후 중소기업 EC(전자상거래)의 내실화 방향 분석Ⅰ. 서론Ⅱ. 중소기업 EC(전자상거래)의 의미Ⅲ. 중소기업 EC(전자상거래)의 요건1. 상거래의 유형과 특징 분석2. 전략상품의 개발3. 구축전략 요소와 주요 항목4. 보안과 안전성 확보Ⅳ. 중소기업 EC(전자상거래)의 목표Ⅴ. 중소기업 EC(

  • 전자상거래 레포트
  • 전자상거래의 규범제정움직임에 효과적인 대응방안을 수립하여야 할 시점으로 판단된다.본 연구는 이러한 상황하에서 국제기구차원에서 논의되고 있는 사이버무역을 위한 전자상거래의 규범에 관련된 이슈들을 살펴보고 전자상거래에 관련 국제통상문제에 대비한 내부적인 협상준비 및 대외통상협상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Ⅱ. 사이버무역의 의의와 전자상거래 모델1. 사이버무역의 의의과 특징(1) 전자상거래의 의의와 유형전자상거래란 독립

  • [인터넷쇼핑몰] 인터넷 쇼핑몰의 현황, 문제점과 성공 및 활성화 방안 분석(다양한 사례)
  • 인터넷 쇼핑몰의 현황, 문제점과 성공 및 활성화 방안 분석(다양한 사례)Ⅰ. 서론Ⅱ. 인터넷 쇼핑몰에 관련한 선행 연구Ⅲ. 인터넷 쇼핑몰 특징에 관한 연구Ⅳ. 인터넷의 주소 체계Ⅴ. 인터넷 쇼핑몰의 특성1. 제품의 특성1) 보장성2) 품목의 다양성3) 제품가치2. 시스템 특성1) 인터넷 통신환경2) 정보성3) 사이트 디자인3. 고객과 쇼핑몰의 상호작용 특성1) 실재감2) 고객배려3) 쇼핑경험Ⅵ. 쇼핑몰 관리 요소1. 상품 관리2. 회원 관리3. 장바구

  • [전자상거래(EC)] 전자상거래(EC)의 소비자피해와 현황, 전자상거래(EC)의 전망 및 전자상거래(EC) 활성화 방안 분석
  • 전자상거래(EC)의 소비자피해와 현황, 전망 및 활성화 방안 분석Ⅰ. 서론Ⅱ. 전자상거래의 개념 1. 일반적인 개념2. 소비자 대상 전자상거래3. 기업간 전자상거래Ⅲ. 전자상거래의 유형 및 이용 형태Ⅳ. 전자상거래의 기법과 모델1. 인터넷과 기타의 새로운 기법2. 전자상거래의 모델1) 신뢰성의 확보2) 거래교섭3) 지급과 결제4) 지급장치5) 상품과 인도Ⅴ. 전자상거래 보안 기술1. 방화벽(Firewall)2. Secure DB3. 전자우편 보호4. 공개키기반구조(PKI :

  • [졸업] 전자무역 성공사례와 문제점 도출을 통한 전자무역 활성화 방안
  • 의의와 유형.1. 전자무역 결제시스템의 의의.2. 전자결제시스템의 특성.3. 글로벌 전자무역 시스템 유형. 3. 1 TradeCard. 3. 2 boleroSurf. 3. 3 SWIFT.3. 4 Identrus.4. 전자무역결제상의 문제점.5. 국내의 전자무역 결제시스템 관련동향.6. 전자무역결제시스템의 전망.제 5절 국내 전자무역 성공사례.1. 국내1. 1 삼성전자 - 무역자동화.1. 2 EC21.2. 해외.2. 1 아마존 - 전자상거래.2. 2 이베이.제 6절 글로벌 전자무역 네트워크 구축방안.제 7절 전자 무역의 활성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