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사례] 태평양의 경영성공사례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6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 론경영사례 분석대회
1. 태평양 선정의 이유
2. 태평양 소개
3. 화장품 산업의 현황

2. 본 론
1. 위기극복과정을 통한 태평양 사례의 분석
2. 태평양의 브랜드관리
3. 태평양 브랜드의 경쟁우위

3. 결 론
본문내용
1. 서 론경영사례 분석대회 -15 (주)태평양 by ECOMA


1. 태평양 선정의 이유
1997년 말 IMF 위기로 인해 소비재시장은 극심하게 위축되었으며, 화장품산업도 예외가 아니었다. 1998년 IMF의 한파가 휘몰아치던 상반기에 화장품시장은 마이너스 11%의 성장률을 기록하였다. 그러나 같은 기간에 10.2% 성장과, 경상이익이 40% 증가를 기록한 기업이 있었는데 바로 태평양이었다.
처음에 태평양을 선정하게 된 것은 팀원들끼리 경영사례의 소재를 찾기위해 아이디어를 교환하다가, 여학우가 최근에 인기있는 설화수라는 화장품이 있음을 제시함으로써 이루어졌다. 알아본 결과, 태평양은 화장품시장에서 부동의 1위를 지키고 있는 기업이었으며, 설화수뿐만이 아니라 라네즈, 아이오페, 헤라 등의 브랜드에서도 각각의 매출이 1천억원이 넘는 실적을 가지고 있었다. 기업 수상내역을 살펴보면

2001 생산혁신․TPM 세계대회, IE(생산혁신)부문 대상 수상 - 기업경영과 운영에서 생산성 혁신활동 추진내용 및 성과가 탁월한 기업 또는 사업장에 주는 상
2001 제10회 화학부문 경제정의기업상 수상 -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과 한겨레신문사가 주최. 한국경제의 건전한 발전을 목표로 존경받고 사랑받을 만한 기업을 발굴하기 위해 경실련 경제정의연구소가 기업활동의 투명성과 건전성 등을 지표로 평가해 시상
2001 대한민국 마케팅대상 시상에서 서경배 사장이 최고경영자상을 수상 - 한국능률협회가 주관. 마케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우수한 마케팅 활동으로 업계에 귀감이 된 기업과 제품에 시상.

한편 주식시장에서도 태평양의 성장은 탁월했다. 2001년 초 2만7천5백원에 불과했던 태평양의 주가는 지난해 말에는 10여만원으로 2백60% 상승했다. 외국인의 관심종목으로 떠오르면서 2001년초 26%대에 불과했던 외국인 지분율은 40%대로 높아졌다. 무차입경영을 추진하여 재무구조가 탄탄하며, 매출액 대비 5% 내외를 연구개발(R&D)로 투자하여 국내 화장품 업체중 가장 활발하게 제품개발 활동을 펼치고 있었다. 또한 "아모레 퍼시픽"이라는 글로벌 브랜드를 도입하여 중국 유럽 미국 등에 진출해 세계적인 화장품 업체로 도약한다는 목표를 추진하고 있었다.
태평양은 IMF이후 극도로 악화된 산업환경과 경영환경을 슬기롭게 극복하였으며, 거기에 만족하지 않고 부단한 기술개발과 효율적인 경영전략으로 화장품 업계1위를 굳건히 고수하였다. 또한 외국 유수의 고가 브랜드와의 경쟁에서 당당히 자신의 위치를 자리매김함으로써 국산화장품이 고가시장에서 경쟁력이 없다는 이미지를 불식시켰다. 이러한 태평양의 경영성공사례를 분석하여 어떠한 강
참고문헌
1. 대한화장품공업협회, 『화장품 산업현황과 발전 방향』, 2002. 9. 3

2. (주)태평양, 『태평양 구조조정 현황 및 계획』, 2002. 8.

3. (주)태평양, 『(주)태평양 소개자료』, 2002


참고 사이트

1. 매일경제신문, http://www.mk.co.kr/

2. 한국경제신문, http://www.hankyung.com/

3. 장업신문, http://www.jangup.com/

4. 대한화장품공업협회, http://kcia.or.kr/

5. (주)태평양 공식 홈페이지, http://www.pacific.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태평양(아모레 퍼시픽)의 프랑스 진출 성공사례 분석
  • 경영환경이 날로 어려워지고 있다. 이에 따라 내수시장을 탈피하고자 국내 주요 화장품 업체들은 해외 시장 진출을 본격화하기 시작하였다. 우리는 열악해지는 국내시장을 탈피하고 해외로 진출하여 성공을 거둔 태평양의 해외진출 사례를 분석해 보고,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를 알아보고 자 한다. 태평양은 패션과 화장품에 관한한 최고의 선진국인 프랑스로 진출하였다. 숱한 브랜드가 난무하는 프랑스 시장에서 1997년 글로벌 향수 브랜드의 높은 벽

  • [국제경영](주)태평양 프랑스시장 해외진출 성공사례
  • 성공하는 사례가 많아졌다. 많은 글로벌 기업 중에 성공하게 된 경영전략이 무엇인지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그 대표적인 예로 태평양을 사례로 들고자 한다.최근 우리나라의 화장품산업은 전면적인 수입자유화와 시장개방으로 극심한 경쟁 환경에 처해 있으며, 화장품산업의 자생력 확보를 위하여 국제경쟁력 확보가 시급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83년부터 부분적으로 화장품의 수입개방이 이루어지기 시작하여 86년에는 화장품의 모든 품목에

  • [국제경영] 태평양의 중국진출 성공사례 분석
  • 제 목 : 태평양 수출입 사례◉ 과 목 : ◉ 담당교수 : ◉ 학 과 : ◉ 학 번 : ◉ 이 름 : ◉ 제출일자 : ▣ 목 차 ▣< 서 론 >1. 서론2. 한국 기업의 중국진출 현황3. 한국기업의 중국진출 사례(태평양)- (주)태평양의 기업소개 및 연혁4. 중국 시장 분석< 본 론 >5. 태평양의 성공요인6. 태평양의 SWOP 분석- 라네즈의 SWOP 분석7. 태평양의 4P 분석 8. 태평양(롤리타 램피카)의 브랜드 글로벌 경영 성공 사례< 결 론 >9. 중국 진출의 문제점 및 과제10. 향후

  • 전략적 제휴의 개념과 목적, 유형 및 전략적 제휴 성공사례와 실패 사례 분석
  • 경영진만 일부 변경하고 기존 제휴관계 를 유지하였다. 나머지 부분에 대해서는 독립적으로 운영하도록 하였고 현재도 여전히 각 사간의 활발한 협력이 지속되고 있다. 마쯔다사는 포드사 내에서 중형 직렬 4기통엔진 개발을 담당하고 연료전지를 사용한 자동차도 공동개발 중에 있 다.3. 전략적 제휴의 성과와 그 사례 (1) 지역 시장의 중복과 전략적 제휴의 성과① 지역 시장의 중복이 적은 경우 - 양 기업 모두 성공 : 62%- 한 기업만 성공 : 14% - 양

  • 총체적 품질경영 TQM 에서 총체적 경영품질 TMQ 으로 TQM 등장 TQM 현재 위상 TQM 개관 TQM 등장시기 TQM 등장배경 TQM 개념 TQM 기본정신 TQM 비전적 리더십 총체적 품질경영 정의 총체적 품질경영
  • 분석시스템 등 각종 최첨단 시스템을 활용하여 방문하는 고객들에게화장과 피부에 관한 모든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는 종합서비스센터Ⅲ. 태평양의 고객만족 경영의 성공요인 : TQM Model1. 비전을 제시하고 실천하는 CEO의 현장 – 서경배 사장 1.1 태평양의 21세기 비전 – “Beauty & Health 분양의 Strong Brand Company”1.2 비전의 구체화세계 10대 화장품회사로 성장생활용품 분야에서는 퍼스널케어 국내 1위로 도약녹차분야에서는 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