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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관광홍보(관광PR)의 이미지

Ⅲ. 관광홍보(관광PR)의 방식
1. 신문
2. 잡지
3. 직접우편(DM)
4. TV
5. 라디오
6. 야외표지
7. 매력물 안내 인쇄물

Ⅳ. 관광홍보(관광PR)의 이벤트

Ⅴ. 관광홍보(관광PR)의 사례
1. 세분시장별 홍보의 주안점
1) 내국인 관광객 가족단위
2) 신혼여행객
3) 외국인 관광객 중국
2. 단계별 홍보
1) 1단계 : 홍보 준비 단계
2) 2단계 : 홍보 성숙단계(1개월 전)
3) 3단계 : 집중 홍보 단계(개막일전 까지)
4) 4단계 : 현장 홍보 단계(개막일-폐막일)
5) 5단계 : 사후 홍보 단계(행사 종료 후)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관광지는 지역의 특성과 역사성을 살려 개발해야 하고 정부, 지자체, 민간이 상호 협력해야 성공을 거둘 수 있다. 그 예를 일본의 하우스텐보스(‘숲 속의 집’을 의미하는 네덜란드어)에서 찾아볼 수 있다. 하우스텐보스는 일본 나가사키현에 있는 자연과 인간의 조화에 중점을 둔 관광, 휴양지로서 民․官합작방식으로 개발하여 성공을 거두고 있다.
우리나라도 관광지를 개발할 때 지자체별로 독자적으로 계획을 세우기보다는 정부 및 민간업계와의 협조하에 추진하는 것이 필요하다.
제주도의 경우 정상회담이 개최되면서 세계 각국에 널리 알려졌다. 舊소련의 ‘고르바초프’ 대통령이 1991년 정상회담차 방문한 이래 벨기에의 故 ‘보두앵’ 국왕, 중국의 이붕총리․강택민 국가주석, 베트남의 ‘도 무오이’ 공산당 서기장, 카자흐의 ‘나자르바예프’ 대통령 등 우리나라를 방문한 세계 각국의 원수들이 제주도에서 정상회담을 갖거나 정상회담을 마친 뒤 휴양차 제주는 찾았고 이것이 관광제주 홍보에 좋은 계기가 되었다.
그러나 최근 제주는 신혼여행객 및 외국인들의 감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처럼 제주관광이 쇠락하게 된 원인은 ‘보는 관광’에서 ‘움직이고 즐기는 관광’ 으로의 관광유형변화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해 관광산업 개발을 소홀히 하고 ‘자연경관에 의존하는 관광’ 으로 만족했기 때문이다. 여기에다 각종 법적․행정적 규제가 관광산업의 발목을 잡음으로써 테마파크, 대규모 놀이공원, 집단위락시설 등 자본회수기간이 긴 사업은 아예 시도조차 되지 못했다. 제주도 면적의 1.2배인 일본 오키나와가 골프장이 20개인데 비해 제주도는 겨우 4개뿐인 것을 보면 얼마나 투자에 소홀했던가를 알 수 있다.
이와 같이 관광지로서의 비교우위를 상실해 가고 있는 제주도를 환태평양 제일의 종합 관광 휴양지로 재개발하기 위해서는 정부는 우선 제주도를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국제 관광지로 외국에 집중 홍보해야 한다. 그리고 제주도를 무비자 지역으로 만들고, 道 전역을 면세화하는 한편 제주국제공항에 중국, 동남아 직항노선을 개설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 지방정부는 민간자본을 끌어들여 국제 수준에 맞게끔 관광지구를 개발하고 컨벤션 센타를 건립해 대규모 국제회의를 유치하는 한편 제주의 문화와 천혜의 관광여건을 상품화하는 방안을 연구해 나가야 한다. 제주 - 괌 - 일본 - 동남아를 연결하는 패키지 여행코스 개발, 유채꽃축제․철쭉제 등 계절성 관광행사의 연중 개최, 외국인 전용골프장 건설 확대, 다양한 형태의 해상레저 관광 개발 등이 주요 사업의 예가 될 수 있다.
영종도는 동북아 항공교통의 요지로서 관광객의 출입이 크게 확대될 것이므로 컨벤션센타 유치, 서해안 휴양지 개발 등의 시책이 필요하다. 또 공항부지 주변의 간척지를 1 - 2일 체류 관광객이나 환승여행객을 위한 위락 쇼핑단지로 개발할 경우 상당한 외화수입을 기대할 수 있다.
한편 경주 등 신라 문화권은 관광에 필요한 기반시설이 비교적 잘 갖추어져 있어 민속, 역사, 문화 관광자원을 원형 그대로 관광객에게 보여줄 수 있는 상품개발이 필요하다. 그러나 백제문화권은 상대적으로 기반시설이 열악하고 관광객들이 시각적으로 감상할 만한 문화유산도 많이 훼손 되어 있어 대폭적인 복원사업 전개가 필요하다.
참고문헌
김종원, 신현환 외 3명(2011) / 홍보로 사회사업하기, 푸른복지
김철민 외 1명(2011) / 관광홍보영상의 시각성이 관광이미지 및 방문선호에 미치는 영향, 한국관광·레저학회
남문희 외 2명(2011) / 관광축제상품 홍보전략에 관한 탐색적 연구, 공주대학교
유기환(1997) / 한국 관광홍보·광고의 차별화전략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이영옥(2003) / 한,일간 영문 관광 홍보 안내문 비교, 한국호텔관광학회
전동환(1997) / 관광홍보전략의 이론적 접근, 한국경영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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