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문화전략과 장소마케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1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2. 새로운 도시문화전략의 등장과 그 배경
3. 장소마케팅의 정의와 특성
(1) 장소마케팅(혹은 도시마케팅)에 대한 다양한 정의
(2) 마케팅의 특성
1)마케팅의 공통된 핵심개념
2)마케팅과 판매(selling)의 구분
(3) 장소마케팅의 특성
1)장소마케팅은 최근에 등장한 새로운 전략은 아니다.
2)마케팅전략의 공공부문 도입의 한계
3)마케팅 결과 측정의 한계
4)민간자본 활용의 필수성

4. 장소마케팅의 등장 배경과 이론적 논의
(1) 장소마케팅의 등장배경
(2) 장소마케팅과 관련된 이론적 논의
5. 장소마케팅 전략의 유형과 사례Ⅰ(서구)
<외국사례1> 브리스톨(Bristol) : 예술지구 형성을 통한 경제활성화(⊙유형)
<외국사례2> 피츠버그(Pittsburgh): 홍보물을 통한 장소이미지의 새로운 구축(◈유형)
<외국사례3> 클리블랜드(Cleveland): 대상차별화 홍보전략을 통한 장소이미지의 재구축(⊙▣유형)
<외국사례4> 글래스고우(Glasgow): 이미지 캠페인과 도시재개발의 결합(♣◈유형)
6. 장소마케팅 전략의 유형과 사례Ⅱ(한국)
<한국사례1> 인천시 옹진군 서해안 섬: 홍보물 판촉을 통한 관광단지개발(민자유치전략)(유형 ♤)
<한국사례2> 인터넷 홈페이지 개설: 멀티미디어를 통한 장소마케팅(유형 ♠♧)
<한국사례3> 심볼마크.슬로건등 CI를 통한 장소마케팅(유형 ♧)
<한국사례4> 이벤트 행사를 통한 장소마케팅(유형 ♥♡)
7. 장소마케팅의 '평가기준'과 함의
8. 지방자치시대 한국의 장소마케팅전략이 나아가야 할 방향

본문내용
2. 새로운 도시문화전략의 등장과 그 배경

1970년대 이후 서구 유럽 및 북미 도시의 도시정책들은 크게 두가지 힘에 의해 영향을 받았다. 첫째는 점증하는 '자본의 세계화'와 이로 인한 '도시간 경쟁의 심화'이고, 둘째는 '사회적 분화'의 심화와 '빈곤' 및 '사회적 주변화'의 강화이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각 지역은 이른바 국가적인 '사회적 조절양식(modes of social regulation)' 하에서 새로운 상황에 적응하기 위한 정책을 펴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변화의 특징을 간단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국가의 케인지안 사회민주주의적 개입주의 포기와 자유시장의 선호; 직접적인 정부의 행정을 대체하는 새로운(주로 주민에 의해 선택되지 않은) 조절기제의 도입; 사회.공간적 불평등을 수용하는 경쟁적인 정책수립으로의 변화; 상업적인 기준에 의한 공공서비스 기준의 대체. 이러한 변화양상이 도시적 수준에서는 더욱 기업가주의적인 접근과 민관 파트너쉽의 강조로 나타났다.
이러한 도시정책의 변화된 틀 속에서 문화영역은 점차 도시의 발전과 미래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는 인식이 확산되기 시작했고, 예술적이고 문화적인 삶이 도시재생에 핵심적인 요소로서 강조되었다(Rogers and Fisher 1992, Griffiths 1995:254에서 재인용). 왜냐하면 첫째, 국민국가의 상대적인 하락 속에서 도시들은 문화.경제적 경쟁의 주요 주체로서 그들의 역사적인 역할을 재획득하게 되었고, 둘째, 도시적 삶의 질(가치)에 대한 근본적인 재평가가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도시가 자신의 이미지를 새롭게 구축하고 새로운 경제적 역할을 추구하기 위해 사용하는 문화관련 전략들은 도시마다 상이하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예시가 잘 되어 있군요
  • rlagywl***
    (2005.12.07 01:22:55)
회원 추천자료
  • [장소마케팅] 스페인 빌바오 장소마케팅 사례연구
  • 장소마케팅 사례연구-스페인 빌바오-목차-Ⅰ. 서론- 장소 마케팅의 등장배경 및 의의Ⅱ. 본론1. 빌바오에 대한 소개2. 빌바오의 도시마케팅 전략3. 빌바오 도시마케팅의 효과4. 다양한 사례 비교Ⅲ. 결론 및 시사점 Ⅰ. 서론1970년대 이후 포드주의에서 포스트포드주의로의 변화라는 선진자본주의 경제의 급속한 재구조화 과정은, 사회문화공간철학에 이르는 사회 전반의 새로운 구조변동으로 연쇄작용을 일으키면서 모더니즘(혹은 모더니티)

  • 지방자치와 지역개발 및 장소마케팅(연관성, 사례, 장단점)
  • 전략들이 구사되기 시작하였고, 이 과정에서 각 지역의 독특한 역사와 문화는 이러한 전략의 핵심적 수단으로 인식되었다. 특히 기존 도시 및 장소의 퇴락한 이미지를 재구축함으로써 지역경제의 활성화 및 지역주민의 사회적 통합을 이루려는 도시문화전략들이 중요한 지역정책으로 부각되었고, 그 과정에서 새로운 모습으로 등장한 것이 바로 장소마케팅(place marketing)이라는 장소의 상품화, 차별화 전략이다. 각 지방정부는 도시 관리를 보다 효율

  • 오레곤주 셰익스피어 페스티벌 셰익스피어 페스티벌 초기 주체자 셰익스피어 페스티
  • 장소 보통 공간과 장소는 같은 의미로 생각하지만 장소는 공간에 의미를 부여한 것이다. 즉, 공간은 추상적, 물리적 특성을 가지고 장소는 사람이 포함되어 있는 의미로 해석적 미학적 특징을 가진다. 의 퇴락한 이미지를 재구축함으로써 지역경제의 활성화 및 지역주민의 사회적 통합을 이루려는 도시문화전략들이 중요한 지역정책으로 부각되었고, 그 과정에서 새로운 모습으로 등장한 것이 바로 장소마케팅(place marketing)이라는 장소의 상품화, 차

  • [도시사회학] 안산의 도시마케팅에 대한 분석
  • 브라보 안산 -안산의 도시마케팅에 대한 분석- 목 차 -Ⅰ. 주제선정배경Ⅱ. 안산선정이유Ⅲ. 부천시의 장소마케팅 사례분석ⅰ. 정책ⅱ. 각 시기별 정책의 특징들ⅲ. 부천시의 결론Ⅳ. 안산시의 장소마케팅 사례분석ⅰ. 문화의 도시 안산-축제-문화시설 ⅱ. 깨끗한 도시 안산Ⅴ. 결론Ⅰ. 주제선정배경지역개발의 대안적 방안으로 장소마케팅전략이 제시되고 있다. 기존 개발에 대한 비판과 더불어 상품에서 공간으로 이동하여 마

  • [장소마케팅, 도시활성화, 장소, 마케팅] 장소마케팅의 특성, 장소마케팅의 등장배경, 장소마케팅의 주체, 장소마케팅의 도구와 영역자산, 장소마케팅의 전략 사례, 도시 활성화를 위한 장소마케팅의 전략 분석
  • 장소마케팅의 전략 사례, 도시 활성화를 위한 장소마케팅의 전략 분석Ⅰ. 서론Ⅱ. 장소마케팅의 특성1. 마케팅의 특성1) 마케팅의 공통된 핵심개념2) 마케팅과 판매(selling)의 구분 2. 장소마케팅의 특성1) 장소마케팅은 최근에 등장한 새로운 전략은 아니다2) 마케팅전략의 공공부문 도입의 한계3) 마케팅 결과 측정의 한계 4) 민간자본 활용의 필수성5) 정치적 책임성과 형평성의 문제Ⅲ. 장소마케팅의 등장배경1. 지방자치제의 실시 2. 문화의 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