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문화전략과 장소마케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1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2. 새로운 도시문화전략의 등장과 그 배경
3. 장소마케팅의 정의와 특성
(1) 장소마케팅(혹은 도시마케팅)에 대한 다양한 정의
(2) 마케팅의 특성
1)마케팅의 공통된 핵심개념
2)마케팅과 판매(selling)의 구분
(3) 장소마케팅의 특성
1)장소마케팅은 최근에 등장한 새로운 전략은 아니다.
2)마케팅전략의 공공부문 도입의 한계
3)마케팅 결과 측정의 한계
4)민간자본 활용의 필수성
4. 장소마케팅의 등장 배경과 이론적 논의
(1) 장소마케팅의 등장배경
(2) 장소마케팅과 관련된 이론적 논의
5. 장소마케팅 전략의 유형과 사례Ⅰ(서구)
<외국사례1> 브리스톨(Bristol) : 예술지구 형성을 통한 경제활성화(⊙유형)
<외국사례2> 피츠버그(Pittsburgh): 홍보물을 통한 장소이미지의 새로운 구축(◈유형)
<외국사례3> 클리블랜드(Cleveland): 대상차별화 홍보전략을 통한 장소이미지의 재구축(⊙▣유형)
<외국사례4> 글래스고우(Glasgow): 이미지 캠페인과 도시재개발의 결합(♣◈유형)
6. 장소마케팅 전략의 유형과 사례Ⅱ(한국)
<한국사례1> 인천시 옹진군 서해안 섬: 홍보물 판촉을 통한 관광단지개발(민자유치전략)(유형 ♤)
<한국사례2> 인터넷 홈페이지 개설: 멀티미디어를 통한 장소마케팅(유형 ♠♧)
<한국사례3> 심볼마크.슬로건등 CI를 통한 장소마케팅(유형 ♧)
<한국사례4> 이벤트 행사를 통한 장소마케팅(유형 ♥♡)
7. 장소마케팅의 '평가기준'과 함의
8. 지방자치시대 한국의 장소마케팅전략이 나아가야 할 방향
- 본문내용
-
2. 새로운 도시문화전략의 등장과 그 배경
1970년대 이후 서구 유럽 및 북미 도시의 도시정책들은 크게 두가지 힘에 의해 영향을 받았다. 첫째는 점증하는 '자본의 세계화'와 이로 인한 '도시간 경쟁의 심화'이고, 둘째는 '사회적 분화'의 심화와 '빈곤' 및 '사회적 주변화'의 강화이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각 지역은 이른바 국가적인 '사회적 조절양식(modes of social regulation)' 하에서 새로운 상황에 적응하기 위한 정책을 펴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변화의 특징을 간단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국가의 케인지안 사회민주주의적 개입주의 포기와 자유시장의 선호; 직접적인 정부의 행정을 대체하는 새로운(주로 주민에 의해 선택되지 않은) 조절기제의 도입; 사회.공간적 불평등을 수용하는 경쟁적인 정책수립으로의 변화; 상업적인 기준에 의한 공공서비스 기준의 대체. 이러한 변화양상이 도시적 수준에서는 더욱 기업가주의적인 접근과 민관 파트너쉽의 강조로 나타났다.
이러한 도시정책의 변화된 틀 속에서 문화영역은 점차 도시의 발전과 미래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는 인식이 확산되기 시작했고, 예술적이고 문화적인 삶이 도시재생에 핵심적인 요소로서 강조되었다(Rogers and Fisher 1992, Griffiths 1995:254에서 재인용). 왜냐하면 첫째, 국민국가의 상대적인 하락 속에서 도시들은 문화.경제적 경쟁의 주요 주체로서 그들의 역사적인 역할을 재획득하게 되었고, 둘째, 도시적 삶의 질(가치)에 대한 근본적인 재평가가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도시가 자신의 이미지를 새롭게 구축하고 새로운 경제적 역할을 추구하기 위해 사용하는 문화관련 전략들은 도시마다 상이하다.
자료평가
- 예시가 잘 되어 있군요
- rlagywl***
(2005.12.07 01:22:5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티븐 폴 잡스의 변혁적 리더십 성공사례
- 아랍에미레이트 항공 분석 보고서
- [마케팅] [마케팅원론]삼성 노블카운티(Noble County) 실버마케팅 사레분석(A+리포트)
- [경영정보시스템, MIS] 경영정보시스템(MIS)의 발전과정, 기능과 경영정보시스템(MIS)의 계획절차, 운영요소 및 경영정보시스템(MIS)에 대한 제언(사례 중심)
- [MIS, 경영정보시스템] 세븐일레븐 재팬 7-Eleven Japan 사례분석
- 국내 화장품 산업의 정의, 발전과정, 특징, 현황, 전망
- 미디어매체를 통해본 상상속 연애와현실연애,연애와현실,성역할,매체와현실
- 세계화 시대의 국제매너 개념,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국가별 매너 ,개념, 에티켓,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병원경영] 세브란스병원 마케팅전략 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