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경영][그룹][경영][그룹경영 마케팅][그룹경영 현황][그룹경영 M&A][기업인수합병][그룹경영 사례][마케팅]그룹경영의 마케팅, 그룹경영의 현황, 그룹경영의 M&A(기업인수합병), 그룹경영의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그룹경영의 마케팅

Ⅲ. 그룹경영의 현황
1. 개황
2. 자금수급 구조
1) 자금조달
2) 자금운용
3. 주요경영지표
1) 수익성
2) 자산건전성
4. 외환 및 파생상품거래현황

Ⅳ. 그룹경영의 M&A(기업인수합병)

Ⅴ. 그룹경영의 사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인간관계론은 1924년 국립 과학아카데미에 의해 미국 서부전기공사의 호오돈 공장에서 비롯되는 '호오돈 실험'에서 비롯된다. 이 실험에서 첫 번째로 당시 관리의 연구자는 "적절한 물적작업환경과 상여급제도에 의해 작업자에게 동기를 부여하면 작업능률은 향상된다"는 가설 아래 1924년부터 조명과 작업능률의 관계를 조사하기 위하여 시작되었으나 예상과는 달리 조명도, 임금지급방법, 휴식시간과 작업능률 사이에는 별다른 관계를 찾을 수가 없었다. 1927년부터 실시된 2차 실험에서는 종래의 노동능률증진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 거의 모든 조건을 실험해보았으나 작업조건과 생산성향상과는 아무런
관계를 인정할 수 없었다.여기에 메이요(G.E.Mayor)등은 생산력의 증가는 임금만이 아닌 종업원의 사기와 부하에 대한 감독태도, 그리고 인간관계 등의 개선에 있다는 결론을 얻
게 되었다. 계속된 여러 가지 방법으로 밝혀낸 사실에 의하면 물리적 조건이 근로자의 생산성 향상에 영향을 준다는 종래의 노동과학적 정설과는 다른 근로자의 경력, 혹은 작업장의 사회적 조건 여하가 근로자의 태도를 좌우하는 가장 큰 요인이라는 것이다.
그리하여 호오도온 실험에서 밝혀낸 연구 결과는 기업을 사회적 조직으로 보고 조직에는 능률의 논리에 따른 공식조직과 감정의 논리에 따른 비공식조직이 존재하여 관리자는 양자를 조화시켜주어야 한다는 것으로 이것은 후에 인간 관계론으로 체계화되었다.

인간관계론의 연구결과는 '행동과학'(Behavioral Science)에 계승되어 인간관계론을 발전시키게 된다. 인간은 경제적 이익을 얻는 것만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닌 더욱 많은 욕구를 가지며 이러한 욕구를 충족하기 위하여 환경조건에 따르는 인간행동에 대한 종합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이러한 행동과학은 리더십론, 동기유발이론등을 중심으로 전개되었는데 리더십론은 민주적, 참가적 리더십에 의해 조직의 욕구와 개인의 욕구를 통합시키지 않으면 안된다고 주장하였으며 동기유발론에서는 매슬로우(A.H.Maslow)등의 욕구단계설, 맥그리거(D. McGregor)의 이론 등이 주목된다.

버나드에 의해 창시되고 사이몬과 마치 등에 의해 계승 발전된 조직론은 인간관계론적 조직에서는 인식되지 않았던 인간의 인지적 측면을 조직론에 최초로 도입하였으며 분석이 연역적이고도 엄밀하다는 것이 특징이다.
참고문헌
고려대 기업경영연구원, 전국경제인연합회, 기업경영 Way, 에프케이아이미디어, 2012
이인권, 그룹경영의 개선과제, 한국공정경쟁연합회, 2000
이승주, 경영전략 실천 매뉴얼, 시그마컨설팅그룹, 2006
잭 무어 저, 윤규상 역, 전략과 전략경영의 대가들, 비즈니스맵, 2010
한국세제연구회, 그룹경영과 업적평가 그 회계정보시스템, 2001
Dale Hunter, Stephen Thorpe 외 2명 저, 정혜선 역, 그룹 시너지 창출 퍼실리테이션, 시그마프레스,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농심 기업경영사례 리포트
  • 가능성농심 점유율 : 20%CJ 점유율 : 70%점유율 : 34%점유율 : 44%1위 : CJ2위 : 해태3위 : 동원...농심핵 심 역 량차별화된 경영보수경영, 한가지 분야에 특화된 산업(라면)다국적 기업미국, 중국, 일본 중심으로 전세계 70여개국 시장 현지 마케팅 강화매출액 : 2005년(1억 3,900억 달러), 2006년(1억 6,700억 달러)2007년 예상 매출액 : 2억달러판매대행켈로그, 네슬레, 제주삼다수 판매대행국내시장에서의 매출의 한계 극복을 위한 결정감 사 합 니 다.

  • [국제경영] 국제 M&A 사례분석
  • -국제 기업 경영론 조별 과제 국제 M&A 사례 연구목 차1. M&A의 의의 및 성장배경2. M&A 과정3. M&A 사례4. M&A 성공요인5. M&A 실패요인6. M&A 방어전략7. M&A의 장단점8. M&A의 영향9. 최신 M&A 동향1. M&A의 의의 및 성장배경인수합병(M&A)의 이론(1) 인수합병(M&A)의 개념, 성장배경, 거래 동기 및 유형, 과정① 인수합병의 개념 기업합병 및 인수거래는 영어로 Merger &Acquisition(M&A)이라고 한다. M&A는 대상기업들이 하나로 합쳐져 단일회사가 되는 합병(Merger)과

  • [조직행동] HP-Compaq M&A와 조직의 통합
  • M&A에서의 M을 뜻하는 합병(Merger)이란 두 회사의 결합을 말하는데 흡수합병의 경우 합병회사는 존속하지만 피합병회사는 소멸한다. 또한 M&A에서의 A를 뜻하는 인수 또는 매수(Acquisition)란 인수회사가 피인수회사의 주식이나 자산의 일부 또는 전부를 매입한 다음, 피인수회사를 존속시키면서 피인수회사의 소유권이나 경영지배권을 행사하는 거래이다. 인수는 협상에 의하거나 강압적인 방법에 의해 이루어진다. 따라서 M&A란 기업합병과 기업매수를 합

  • [최신경영기법] 싸이월드 & 프리챌 최신경영기법
  • M-Commerce로 본 싸이월드와 프리챌 201) M-Commerce 란2) M-Commerce 서비스 및 시장환경3) M-Commerce가 싸이월드와 프리챌에 미치는 영향 4) M-Commerce 시장 현황 및 전망 5) 전자화폐4.윤리경영 측면에서의 싸이월드와 프리첼 271) 윤리경영의 정의2) 싸이월드와 프리챌의 윤리경영 사례 5. 싸이월드와 프리챌에 인수․합병이 끼친 영향 381) 인수․합병2) 싸이월드의 합병 배경 3) 프리챌 합병

  • 팬택 앤 큐리텔의 경영전략분석 - sk텔레텍 합병과 글로벌마케팅 전략
  • 경영의 특징2.휴대폰 시장 현황 및 동향1) 세계 휴대폰 시장의 판매 현황2) 세계 휴대폰 시장의 동향 및 전망3) 국내 휴대폰 시장의 현황3.팬택 앤 큐리텔의 내부 기업환경 분석3-1.팬택 앤 큐리텔과 SK텔레텍(SKY)의 합병과정 및 성과분석1) SK텔레텍 인수의 배경2) 합병이후 팬택과 SK텔레텍이 얻는 긍정적 효과3-2.팬택 앤 큐리텔의 SWOT분석1) Strength2) Weakness3) Opportunity4) Threaten3-3.팬택 앤 큐리텔의 마케팅 전략 분석1) 마케팅 믹스(4ps)2) STP 전략 분석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