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경영][그룹][경영][그룹경영 마케팅][그룹경영 현황][그룹경영 M&A][기업인수합병][그룹경영 사례][마케팅]그룹경영의 마케팅, 그룹경영의 현황, 그룹경영의 M&A(기업인수합병), 그룹경영의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7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그룹경영의 마케팅
Ⅲ. 그룹경영의 현황
1. 개황
2. 자금수급 구조
1) 자금조달
2) 자금운용
3. 주요경영지표
1) 수익성
2) 자산건전성
4. 외환 및 파생상품거래현황
Ⅳ. 그룹경영의 M&A(기업인수합병)
Ⅴ. 그룹경영의 사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인간관계론은 1924년 국립 과학아카데미에 의해 미국 서부전기공사의 호오돈 공장에서 비롯되는 '호오돈 실험'에서 비롯된다. 이 실험에서 첫 번째로 당시 관리의 연구자는 "적절한 물적작업환경과 상여급제도에 의해 작업자에게 동기를 부여하면 작업능률은 향상된다"는 가설 아래 1924년부터 조명과 작업능률의 관계를 조사하기 위하여 시작되었으나 예상과는 달리 조명도, 임금지급방법, 휴식시간과 작업능률 사이에는 별다른 관계를 찾을 수가 없었다. 1927년부터 실시된 2차 실험에서는 종래의 노동능률증진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 거의 모든 조건을 실험해보았으나 작업조건과 생산성향상과는 아무런
관계를 인정할 수 없었다.여기에 메이요(G.E.Mayor)등은 생산력의 증가는 임금만이 아닌 종업원의 사기와 부하에 대한 감독태도, 그리고 인간관계 등의 개선에 있다는 결론을 얻
게 되었다. 계속된 여러 가지 방법으로 밝혀낸 사실에 의하면 물리적 조건이 근로자의 생산성 향상에 영향을 준다는 종래의 노동과학적 정설과는 다른 근로자의 경력, 혹은 작업장의 사회적 조건 여하가 근로자의 태도를 좌우하는 가장 큰 요인이라는 것이다.
그리하여 호오도온 실험에서 밝혀낸 연구 결과는 기업을 사회적 조직으로 보고 조직에는 능률의 논리에 따른 공식조직과 감정의 논리에 따른 비공식조직이 존재하여 관리자는 양자를 조화시켜주어야 한다는 것으로 이것은 후에 인간 관계론으로 체계화되었다.
인간관계론의 연구결과는 '행동과학'(Behavioral Science)에 계승되어 인간관계론을 발전시키게 된다. 인간은 경제적 이익을 얻는 것만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닌 더욱 많은 욕구를 가지며 이러한 욕구를 충족하기 위하여 환경조건에 따르는 인간행동에 대한 종합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이러한 행동과학은 리더십론, 동기유발이론등을 중심으로 전개되었는데 리더십론은 민주적, 참가적 리더십에 의해 조직의 욕구와 개인의 욕구를 통합시키지 않으면 안된다고 주장하였으며 동기유발론에서는 매슬로우(A.H.Maslow)등의 욕구단계설, 맥그리거(D. McGregor)의 이론 등이 주목된다.
버나드에 의해 창시되고 사이몬과 마치 등에 의해 계승 발전된 조직론은 인간관계론적 조직에서는 인식되지 않았던 인간의 인지적 측면을 조직론에 최초로 도입하였으며 분석이 연역적이고도 엄밀하다는 것이 특징이다.
- 참고문헌
-
고려대 기업경영연구원, 전국경제인연합회, 기업경영 Way, 에프케이아이미디어, 2012
이인권, 그룹경영의 개선과제, 한국공정경쟁연합회, 2000
이승주, 경영전략 실천 매뉴얼, 시그마컨설팅그룹, 2006
잭 무어 저, 윤규상 역, 전략과 전략경영의 대가들, 비즈니스맵, 2010
한국세제연구회, 그룹경영과 업적평가 그 회계정보시스템, 2001
Dale Hunter, Stephen Thorpe 외 2명 저, 정혜선 역, 그룹 시너지 창출 퍼실리테이션, 시그마프레스, 201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샤 SWOT, STP전략 분석 및 프로모션 제안
- [에어비앤비 마케팅PPT] 에어비앤비 airbnb 성공비결과 마케팅 SWOT,STP,4P전략과 에어비앤비 경영혁신전략분석및 향후발전방향
- 부동산중개업 창업계획서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