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국제 M&A 사례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13 / 2019.12.24
- 10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M&A의 의의 및 성장
배경
2. M&A 과정
3. M&A 사례
4. M&A 성공요인
5. M&A 실패요인
6. M&A 방어전략
7. M&A의 장단점
8. M&A의 영향
9. 최신 M&A 동향
- 본문내용
-
1. M&A의 의의 및 성장배경
인수합병(M&A)의 이론
(1) 인수합병(M&A)의 개념, 성장배경, 거래 동기 및 유형, 과정
① 인수합병의 개념
기업합병 및 인수거래는 영어로 Merger &Acquisition(M&A)이라고 한다.
M&A는 대상기업들이 하나로 합쳐져 단일회사가 되는 합병(Merger)과 기업이 다른 기업의 자산 또는 주식의 취득을 통해 경영권을 획득하는 기업매수(Acquisition)를 합친 개념으로 이해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M&A라는 용어는 학문적으로 정립된 용어가 아니라 실제적인 차원에서 형성된 용어이다. 따라서 광의로는 기업분해(Divestiture), 경영권 참여 등 기업결합과 관련된 일련의 행위를 의미하기도 한다. 기업의 합병 및 매수란 독립된 기업활동을 인적, 물적, 자본적 결합을 통하여 동일한 관리체제하에서 기업활동을 영위하도록 조직하는 기업결합의 한 형태이다. 기업은 이를 통하여 경쟁력 강화, 시장에의 조기 진입 및 마찰회피, 투자비용의 절감, 투자위험의 경감 등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법률적인 의미에서 기업의 합병이란 2개사 이상의 기업이 결합되어 법률적, 실질적으로 하나의 기업이 되는 것을 말하는데, 이에는 2개사 이상의 기존기업이 동시에 해산, 소멸되어 새로운 기업이 설립되는 신설합병과 기존 기업 중 한 기업이 존속하여 타 기업을 흡수하는 흡수합병의 두 가지가 있다. 기업의 매수란 대상기업의 자산취득에 의한 영업양도와 주식의 인수에 의한 주식취득으로 기업 경영권을 획득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다시 정리하면,
- 일반적 의미의 M & A : 둘 이상의 기업이 통합되어 하나의 기업이 되는 기업합병(Merger)과 인수기업이 인수대상기업의 주식이나 자산을 전부 또는 일부를 매입함으로써 경영권을 획득하는 기업인수(Acpuisition)가 합하여진 개념으로 기업의 경영권 지배에 영향을 가져오는 전략적 경영수단으로 볼 수 있다.
- 광의의 의미의 M & A : 넓은 의미에서의 M&A는 기업합병과 기업인수 뿐만 아니라 기 업의 자신에 대한 일부 또는 전부의 양도와 사업부의 분할매각(Divestiture), 기업구조 재편성(Restructuring), 기업간 전략적 제휴(Strategic alliance), 공동 마케팅 등까지 넓게 해석할 수 있다.
② 인수합병의 성장배경
M&A는 자본주의가 급격히 성장하던 19세기 말엽부터 미국에서 행하기 시작하였다. 최근까지도 M&A는 주로 미국과 영국에서 일어났으며 프랑스와 독일 등에서는 별로 그 수효가 많지 않았기 때문에 이를 앵글로 색슨족의 독특한 기업문화로 여겨왔다. 시대의 경제적 상황에 따라 그 모습을 달리해온 M&A는 1980년대 미국에서 레이건 행정부의 규제완화와 1990년대 중반 이후의 급속한 정
- 참고문헌
-
국제기업경영론 김시경 지음
세계 주요국의 해외 M&A 사례와 정책 /이순철 [저] ;대외경제정책연구원 [편]
http://www.globalstock.co.kr/의 M&A이론편
[사설 : “보다폰”의 “에어터치” 인수파장] 전자신문 1999. 1. 19.
Vodafone의 AirTouch 인수와 영향 - 통신 방송 정책연구실 주임연구원 김진기
<통신산업의 국경가 M&A 증가 배경과 전망> - 대외경제정책연구소 김종근연구원
<유럽통신시장의 인수 합병 현황과 전망>
인터넷 검색사이트 구글 인사이드, 네이버뉴스
[출처] JPMS|작성자
-정보통신부,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세계 M&A의 최근 동향과 시사점- 한국은행조사부
2006년을 뒤흔든 3대 m&a와 시사점-SERI 경영전략실 강원 수석연구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한류열풍] 문화마케팅 소개와 성공을 위한 전략 방안
- 3M 기업소개 & 사업구조,3M의 국제화 전략,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 현대중공업의 해외투자 연구
- [서비스마케팅] [서비스마케팅] [서비스마케팅]항공운송 서비스마케팅 전략분석-대한항공과 아시아나를 중심으로(A+리포트)
- [외국진출, 해외진출, 국내진출] 현대자동차 미국진출 사례, 태평양화장품 중국진출 사례, 가파치 중국진출 사례, 신일피혁 중국진출 사례, USP사 남미진출 사례, LG전자 베트남진출 사례, 외국광고회사 국내진출 사례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레포트] 환경 문제와 지속가능성 기후 변화, 환경 오염, 재생에너지 등과 관련된 주제로 지속가능한 미래에 대한 고찰
- 현대적 리더십과 정조의 리더십 평가
- 현대적 리더십과 정조의 리더십 평가
- 프리미엄아이스크림 시장과 나뚜루 전략적 방향 분석
- 스티븐 폴 잡스의 변혁적 리더십 성공사례
- 아랍에미레이트 항공 분석 보고서
- [마케팅] [마케팅원론]삼성 노블카운티(Noble County) 실버마케팅 사레분석(A+리포트)
- [경영정보시스템, MIS] 경영정보시스템(MIS)의 발전과정, 기능과 경영정보시스템(MIS)의 계획절차, 운영요소 및 경영정보시스템(MIS)에 대한 제언(사례 중심)
- [MIS, 경영정보시스템] 세븐일레븐 재팬 7-Eleven Japan 사례분석
- 국내 화장품 산업의 정의, 발전과정, 특징, 현황, 전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