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네슬레(Nestle) 커피의 한국시장 현지화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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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Contents

Ⅰ. About Nestle
ⅰ Nestle 전반적 소개
ⅱ Nestle's Slogan
ⅲ Nestle의 사업
ⅳ 한국 Nestle의 소개

Ⅱ. Nestle의 해외진출 배경 및 과정
ⅰ 해외진출 배경
ⅱ 현지화 전략
ⅲ M&A(인수합병)
ⅳ 고도의 Global 전략

Ⅲ. Nestle의 한국커피시장 공략
ⅰ 한국인의 입맛을 공략
ⅱ 한국시장에서의 차별적 공략
ⅲ 한국 명절문화의 활용
ⅳ 전략적 프로모션 활동
ⅴ 그 외 적극적 마케팅 활동

Ⅳ. Nestle의 성공비결 정리
ⅰ 138년 전통, 세계를 아우르는 다국적 기업
ⅱ 시장성 간파하는 혜안 지닌 기업

Ⅴ. Nestle의 한국 진출 시 문제점과 개선 방향
ⅰ 한국진출시의 문제점
ⅱ 현황과 현지화 노력

Ⅵ. 결론 및 맺음말
본문내용
2. 현지화 전략 - 성공 위해 누구와도 손잡는다
해외진출시 식품산업의 특성상 각국의 상이한 음식문화를 이해해야 하므로 현지화가 필요했다. 식품산업은 노하우가 장기간 지속되기 어려워 기술보다는 현지 사정에 밝고 동질감을 가진 유능한 유능한 인재를 많이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해외직접 투자를 함으로써 그 나라에 맞는 식품산업의 경영자원을 쉽게 획득할 수 있었다. 이는 교재에서 배운 내부화동기에 의해 해외직접투자를 행했다고 볼 수 있겠다.
각국의 보호주의적 무역정책이 현지화의 또 다른 이유가 되었다. 식품은 영화, 음악 등과 함께 가장 손쉬운 문화전파의 수단이라는 점에서 어느 국가를 막론하고 수입에 특히 민감한 품목이다. 이 때문에 네슬레는 현지인에게 거부감을 덜 주기 위해 주로 현지에 회사를 설립하거나 현지 회사를 인수해 생산, 판매하는 방식을 택하였다. 현재 네슬레의 유럽 매출 비중은 전체 매출액의 45% 이상인데, 그 동안 철저한 현지화 전략을 추진하여 왔기 때문에 EU 통합에도 불구하고 EU 시장에서의 판매활동에 아무 지장을 받지 않을 것으로 낙관하고 있다. 한편 NAFTA 체결로 北美 지역의 진입장벽도 높아지고 있지만 이 지역에 대한 현지화가 지난 수 십 년간 착실하게 진행되어 왔기 때문에 어느 다국적 기업보다도 전망이 밝은 편이다. 마우허 회장은 세계경영 전략의 핵심은 현지화라며 현지화의 중요성을 표방하여 앞장서서 추진하기도 하였다. 그러면서 한국에 노르웨이 음식을 가져가면 성공하겠는가 라고 반문하면서 세계 각국의 경영진들에게 독립적인 권한과 책임 아래 현지에 맞는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도록 하였다. 네슬레는 외국 기업에게 특히 까다로운 국내의 식품시장에서도 지난 22년간 철저한 현지화 전략을 구사하여 선전해오고 있다. 한국네슬레의 현지화 전략을 잘 보여주는 것 가운데 하나가 네슬레가 진출한 전세계 77개국에서 유례를 찾기 힘든 커피자판기 사업이다. 네슬레측은 국내 소비자들이 자판기 커피를 선호하는데 주목, 전국에 3,000여개의 자체 자판기를 설치, 운영하고 있다. 특히 여성들의 입맛을 잡기 위해 카페라떼, 카푸치노 등 고급커피를 자판기전용으로 개발, 선보이고 있다. 한국네슬레 파커 사장은 "한국인의 입맛과 취향을 맞추기 위한 현지화과정을 최 우선으로 생각한다"며 "지난 22년간 꾸준히 현지실정에 맞는 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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