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 HP-Compaq M&A와 조직의 통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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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1단계 : 독점적 이익을 얻기 위한 동기
2) 2단계 : 효율적 통제를 위한 동기
3) 3단계 : 수익성과 안정성 확보를 위한 동기
4) 4단계 : 효율성 극대화를 위한 동기
5) 5단계 : 세계화를 위한 동기
6) 6단계 : 생존과 성장을 위한 동기
HP-Compaq M&A와 조직의 통합 (문화적 또는 구조적 통합)
1. 개요
2. HP-Compaq M&A History
3. HP-Compaq의 M&A에서의 특징
4. HP-Compaq의 합병 후 2년… (결과)
5. HP-Compaq M&A에서 구조적, 문화적 통합 관련 조사
6. HP-Compaq M&A에서 구조적, 문화적 통합 관련 조사 후 소견
본문내용
먼저 M&A (Mergers & Acquisitions)의 정의부터 알아보았습니다. M&A에서의 M을 뜻하는 합병(Merger)이란 두 회사의 결합을 말하는데 흡수합병의 경우 합병회사는 존속하지만 피합병회사는 소멸한다. 또한 M&A에서의 A를 뜻하는 인수 또는 매수(Acquisition)란 인수회사가 피인수회사의 주식이나 자산의 일부 또는 전부를 매입한 다음, 피인수회사를 존속시키면서 피인수회사의 소유권이나 경영지배권을 행사하는 거래이다. 인수는 협상에 의하거나 강압적인 방법에 의해 이루어진다. 따라서 M&A란 기업합병과 기업매수를 합친 넓은 개념으로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어떤 기업의 주식을 매입함으로써 소유권을 획득하는 경영전략이다. 미국에서는 기술혁신에의 대응이나 기업다각화 전략의 일환으로 활발하게 전개되어, 이미 1980년대 전반에 4차 붐을 거쳐 5차 붐을 맞았으나, 1987년에 들어와 그 건수가 급격히 감소하였다. 일본에서도 이 붐을 타고 1987년 97건의 M&A가 행하여졌다. 이와 같은 M&A는 사회구조 ·산업구조의 변화와 인간의 의식구조 변화, 그리고 생활양태의 변화와 같은 시대적 조류를 배경으로 한다. M&A는 투기를 목적으로 하는 단기수익추구형과 경영방식의 개선을 위한 경영다각화형으로 나눌 수 있는데, 한국의 기업은 주로 후자의 입장에서 현지 생산 ·판매, 경영 노하우 습득, 선진국의 무역장벽 극복, 국제화의 발판 마련 등을 위하여 외국기업의 인수 ·합병에 주력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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