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경영기법] 싸이월드 & 프리챌 최신경영기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5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기업 선정 이유, 발표방향제시, 최신경영기법 집고가기‥‥‥‥ 2
1) 현대 경영의 새 흐름
2) 기업활동의 국제화 : 국제경영
3) 현대 경영의 새로운 경향
4) 싸이 월드와 프리챌을 발표 주제로 선정하게 된 배경
2. 선정한 두 기업의 소개와 연혁‥‥‥‥‥‥‥‥‥‥‥‥‥‥‥ 11
1) 싸이월드의 소개와 연혁
2) 프리챌의 소개와 연혁
3. M-Commerce로 본 싸이월드와 프리챌‥‥‥‥‥‥‥‥‥‥‥ 20
1) M-Commerce 란
2) M-Commerce 서비스 및 시장환경
3) M-Commerce가 싸이월드와 프리챌에 미치는 영향
4) M-Commerce 시장 현황 및 전망
5) 전자화폐
4.윤리경영 측면에서의 싸이월드와 프리첼‥‥‥‥‥‥‥‥‥‥‥ 27
1) 윤리경영의 정의
2) 싸이월드와 프리챌의 윤리경영 사례
5. 싸이월드와 프리챌에 인수․합병이 끼친 영향‥‥‥‥‥‥‥‥‥ 38
1) 인수․합병
2) 싸이월드의 합병 배경
3) 프리챌 합병배경
4) 싸이월드의 인수합병 후 성과
5) 프리챌의 인수합병 후 성과
6. 결론 및 개선방향‥‥‥‥‥‥‥‥‥‥‥‥‥‥‥‥‥‥‥‥‥ 46
1) 싸이월드의 문제점
2) 싸이월드의 개선방안
3) 프리챌의 문제점
4) 프리챌의 개선방안
본문내용
1. 기업 선정 이유, 발표방향제시, 최신경영기법 집고가기

< 현대 경영의 새 흐름 >

기업 경영의 기본 원칙은 ꡒ남들과 똑같이 해서는 성공할 수 없다ꡓ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을 기업들은 한동안 경쟁기업과 미투(Me Too) 전략을 펼쳤다. 예를 들어 어느 포탈에서 아바타에 성공하면 너도나도 아바타를 개발해서 선보이고, 다른 포탈에서 게임 서비스로 성공하면 게임을 선보이고, 음악 서비스를 발표하면 음악 서비스를 선보이는 식이었다.
또 어느 기업에서 사은 행사를 하면 같은 방식으로 행사를 개최하고, 광고의 나오는 모델들의 느낌까지도 비슷한 방향으로 선보여왔다. 그 결과, 포탈의 경우 서비스를 살펴보면, 검색, 메일, 카페, 블로그, 게임, 쇼핑을 모두 제공한다는 점에서 동일하다. 포탈이외에도 기업들은 서비스별로 수익모델이 그려지지 않더라도 영역을 횡적으로 확장하는데 치중했기 때문이다. 일부 사람들은 기업들이 자사만의 정체성을 확보하지 못하고, 미투 전략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거센 비판을 가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한 기업의 관계자는 ꡒ우리 기업의 것을 구입하기로 한 사람들이 원하는 물품이나 서비스가 없어서 다른 기업으로 빠져나가지는 못하도록 해야지요. 최소한의 구색은 맞춰야 한다고 생각합니다.ꡓ고 미투 전략을 펼친 이유에 대해 설명한다. 지금까지는 다른 기업과 경쟁할 수 있는 체급을 만드는 과정이었다는 것이다.
이제는 더 이상 경쟁력을 갖추고 최신 경영 기법을 도입해야하는 것은 기업만이 아니다. 이제 서비스를 주로 하는 병원이나 등에서도 여러 가지 최신 경영 기법을 개발하여 다른 곳과는 차별화를 두고 있다는 것이다. 이제 더 이상 ‘미투’가 아닌 ‘아이스페셜(I Special)'의 방법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말이다.
예를 들어 병원의 경우에도 현재의 동향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기법을 사용하고 있다.
의료분야의 e-Learning설치, 국내외 사이버 교육을 운영하고 있다.
다음은 이와 관련된 자료를 발췌한 것이다. "의료 신경영 기법" (이용균/한국병원경영연구원/연구실장/경영공학 박사)



1) 의료분야의 e-Learning 필요성

최근 시작된 디지털혁명은 그 동안 지속되어 온 오프라인 교육의 한계를 빠르게 극복하며, 시공을 초월한 가상교육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다. 이제까지는 주로 오프라인에서 이루어지던 학습활동이 온라인으로 전환되면서 종래의 학습방식과는 다른 새로운 학습방식을 필요로 하게 되었다. 이러한 배경하에서 e-Learning에 대한 관심이 학교 및 기업에서 높아지고 있으며, 다양한 전자매체 기반의 e-Learning설계, 개발, 운영, 평가방안이 개발되고 있다.

2) 국내외 사이버교육 현황

지금까지의 국내대학교육은 산업사회에 필요한 평균 수준의 인력을 대량으로 배출하는데 초점을 맞추어 왔으나, 앞으로의 지식사회에서는 배출된 인재를 전문가로 육성하기 위한 체계적인 계속교육을 요구될 것이다. 특히 의료경영분야는 시장의 역동성과 시장외적 정보의
참고문헌
10) 연합뉴스. 04.05.12 김민정기자
11) www.cyworld.com
12) Naver.com
13) freechal.com
14) Durlacher Research
15) IDC(시장조사기관) ,2002
16) cyworld.nate.com (헬프데스크)
17) freechal.com
18)연합뉴스 04.05.12김민정기자
19) http://blog.naver.com/the21cboy
생활속의 경영학 장영광,정기만 지음
20) 싸이월드 보도자료
21) 아이뉴스 24 2004년 12월 1일
22) 싸이월드 보도자료
23) 싸이월드 보도자료 2004년 10월 24일
24) 프리첼 보도자료 256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 싸이월드의 전략과 성공요인
  • 싸이월드의 등장은 굉장히 미미했다. 그러나 싸이월드가 이렇게 커진 데는 프리챌 이라는 커뮤니티사이트 때문이라 해도 과장되지 않을 것이다. SK커뮤니케이션즈에 인수된 ‘싸이월드’는 보잘것없던 SK커뮤니케이션즈(네이트닷컴)를 다음커뮤니케이션 NHN(네이버)조차 두려워하는‘태풍의 눈’으로 거듭나게 하며 주가를 높이고 있다. 그런데 직원 수 20여명의 싸이월드가 개발한 미니홈피가 시대의 아이콘으로 떠오른 데는 ‘보이지 않는 손’이

  • [전략경영] 싸이월드 경영전략분석
  • 싸이월드의 미니홈피들을 돌아다니며 사진을 보고, 댓글을 남기며, 방명록 등에 글을 적는 행동을 ‘싸이질’ 이라고 하는데 이는 젊은층에서 표준어처럼 사용되는 정도이다.사실 싸이월드에서 제공하는 미니홈피의 형태는 전형적인 블로그 형태와는 조금 다르지만 본질적인 내용은 블로그의 그것인 만큼 독창성을 지닌 한국의 대표적인 블로그 사이트라고 할 수 있다. 싸이월드는 획기적 경영전략으로 새로운 트렌드를 선도함으로써 성공적인 기업

  • [인터넷과 마케팅]싸이월드 성공 전략
  • Ⅰ.싸이월드 선정이유와 분석 목적Ⅱ.환경분석1)국내 블로그 현황2)블로그의 미래Ⅲ.싸이월드 분석1)싸이월드 소개2)싸이월드 연혁3)싸이월드 기업사명4)싸이월드 현재 전략5)싸이월드 서비스6)싸이월드 SWOT 분석7)싸이월드 STP 분석Ⅳ.싸이월드 경쟁사 분석1)다음(daum)2)드림위즈(dreamwiz)3)프리챌(freechal)Ⅴ.싸이월드 차후 마케팅 전략※싸이월드 보도기사Ⅰ. 싸이월드 선정이유와 분석목적.2002년 9월,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약속과 함

  • [기업분석] 싸이월드 서비스 문제점 개선책
  • 【차 례】싸이월드 선정 이유와 분석 목적환경분석: 외부환경분석, 내부환경분석서비스의 특징 및 분석: 일촌, 클럽, 미니홈피, 미니룸)문제점 및 개선책, 성공방안싸이월드 선정이유와 분석목적2002년 9월,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명분으로 갑자기 유료화로 전환해버린 프리챌의 서비스들은 가입자와의 사전 커뮤니케이션 부재와 그 강제성으로 커뮤니티 이용자들을 실망시켰다. 이에 친목, 기업, 학교 수업 등과 관련해 커뮤니티를 필요로

  • 서비스와 서비스 마케팅
  • 싸이월드 & 프리챌 (네트워크 서비스 마케팅)마케팅 이론Ⅰ. 서비스와 서비스 마케팅1. 서비스의 정의서비스(service)란 무상으로 제공하거나, 타인을 위해 봉사하거나, 상품 구매시 부가적으로 제공하는 상품, 유지보수 및 수리 서비스, 그리고 고객에 대해 응대하는 자세나 태도 등을 통칭한다. 일반적으로 서비스를 설명할 때는 유형의 제품과 비교하여 설명한다. 즉, 서비스는 무형적인 요소를 많이 내포하고 있는 반면, 제품은 유형성이 많은 것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