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인수합병]국제기업의 인수합병(M&A)과 사례연구- 르노-삼성자동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1.06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선정 동기

Ⅱ. 본 론
1. 기업인수합병(M&A)의 정의와 역사
2. 인수와 합병의 방법
3. M&A 각국 상황
4. M & A 의 사례연구 - 르노자동차와 삼성자동차의 합병
① 세계자동차 시장의 현황
② 국내자동차 시장의 현황
③ 르노-삼성자동차 M&A협상과정과 문제점
④ 르노 자동차의 인수방법과 시너지 효과
⑤ 마케팅 전략

Ⅲ. 결 론
1. 성공적인 M&A의 방법
2. M&A를 위한 노력
본문내용
Ⅰ. 서 론

선정 동기

WTO 체제 등장으로 인해 세계는 하나의 시장권, 단일 경제 체제로 묶여가고 있다. 급속하게 진행되는 완전한 시장 개방으로 국가간의 경계가 무너지고 기업들의 경쟁 상대는 국내가 아닌 전 세계로 넓어지고 있다. P.케네디 교수(예일대)는 '21세기 준비'라는 책에서 다가올 21세기를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가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면서 "미래사회에서는 정보, 기술, 지식이 곧 힘과 부의 원천이 될 것이며 따라서 모두가 서둘러 그에 대비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렇다 오늘날은 정보화 사회이며, 21세기는 정보화 사회에서 지식화 사회로 발전하고 있다. 규모의 경제가 최고의 가치로 인식되던 때는 지났다. 이제는 범위(scope)의 경제, 지식과 창조의 경제로 바뀔 것이다. 이에 맞추어 국가와 기업도 새로운 사고를 정립하고 대비해야 한다.
새로운 21세기는 기업에게 끊임없는 진화와 이에 따른 새로운 도전을 요구하고 있으며, 기업들은 무한경쟁의 경제 질서 속에서 그 대안을 찾고 있다. 그 중의 하나가 M&A (Merger & Acquisition)이다.
85년 이후 세계 선진 각국의 기업들은 경기침체에 따른 체질 개선과 경쟁력을 확보하면서 기업의 세계화를 추진하기 위한 방안으로 M&A를 활성화 시켰다. 그리고 현재 세계기업들은 끊임없는 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방안으로 인수와 합병을 거듭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경우도 IMF 사태 이후 구조조정이 최대의 관심사로 떠오르게 되었다. 그 동안의 기업들은 비대한 공룡처럼 자신의 몸짓 불리기에만 급급해왔다.
참고문헌

신익균, 'M&A와 구조조정', 더난출판사, 2000.
김동환, '21세기 최신 M&A이론과 실제 및 전략', 무역경영사, 2000.
김종근, '주요산업별 해외 M&A 사례와 국내기업의 대응방안', 대외경제정책연구원, 1999.
갈정웅, 'M&A 사례집', 창해출판사, 1998.
정수영, '국제 M&A전략의 현황 및 전망', 경영연구, 1997.
권기성, '바람직한 기업의 M&A전략', 상우화보, 2001.
선우석, 'M&A 기업합병·매수와 구조재편', 법문사,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 인수 합병(M&A)의 실패원인과 성공요인
  • M&A가 행하여졌다. 이와 같은 M&A는 사회구조 산업구조의 변화와 인간의 의식구조 변화, 그리고 생활양태의 변화와 같은 시대적 조류를 배경으로 한다.M&A는 투기를 목적으로 하는 단기수익 추구형과 경영방식의 개선을 위한 경영 다각화형으로 나눌 수 있는데, 한국의 기업은 주로 후자의 입장에서 현지 생산 판매, 경영 노하우 습득, 선진국의 무역장벽 극복, 국제화의 발판 마련 등을 위하여 외국기업의 인수 합병에 주력해 왔다. 1990년대에 들어와

  • [학사][국제경영]국제기업의 M&A 르노-삼성, 삼미 종합특수강의 ATLAS 인수 사례
  • M&A 사례① M & A 의 사례연구 Ⅰ - 6- 르노자동차와 삼성자동차의 합병② M & A 의 사례연구 Ⅱ - 14- 삼미종합특수강의 ATLAS 인수사례 ③ 실패 사례 16Ⅲ. 결 론 17Ⅳ. M&A 사례분석에 대한 시사점Ⅴ. 참고 문헌Ⅰ. 서 론- M&A 는 왜 일어나는가?: 글로벌 경쟁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는 지금 대단히 어려운 상황에 놓여 있다. 안으로는 고비용, 저효율 이라는 묵은 숙제를 해결하지 못해 기업의 경쟁력

  • 소나타(쏘나타) 경영전략
  • 과 직원의 일하는 즐거움을 배가시키고, 경영역량을 생산과 판매 현장에 집중하여 현장 중시의 풍토를 정착시키며 ‘품질과 서비스 최우선의 정신을 구현하겠습니다.투명경영 을 실시함으로써 모든 업무를 투명한 기준과 국제 표준에 따라 처리하고, 사업 파트너와는 상호 공정한 거래 관계를 유지하여 존경 받는 기업으로서 거듭나겠습니다.현대자동차는 글로벌 경영, 브랜드 가치향상, 경영 혁신 지속 추진, 경영체제 구축, 상품경쟁력 강화 등 5

  • [인수합병] M&A 실패사례와 성공사례
  • 기업혁명’의 시대라고 하니, 이렇듯 시대는 끊임없는 변화- 발전과 퇴보-를 거듭하고 있다. 그러면 이렇게 급변하는 미래를 우리는 어떻게 대처하고 준비해야 할 것인가? 막연한 질문일 수밖에 없다. 여기서 우리는 한 가지 대안을 찾았고 M&A (Merger & Acquisition)가 바로 그것이다.1. 기업 인수합병(M&A)의 정의와 방법 1) 정의 M&A는 Mergers And Acquisitions의 약자로서 기업의 합병, 매수를 의미한다. 기업들이 자신의 존속을 위하여 끊임없이 자신의 내부자원들

  • [경영과사회] 국제화를 위한 기업통합 - 국내 자동차산업시장을 중심으로
  • 국제화와 기업통합의 이론적 고찰(1) 국제화의 정의(2) 기업통합(M&A)의 배경(3) 기업통합(M&A)의 의의(4) 기업통합(M&A)의 동기(5) 기업통합(M&A)의 종류(6) 국제화와 기업통합(M&A)의 연관관계2. 국제화와 기업통합의 실례분석-국내 자동차 산업의 기업통합을 중심으로(1) 자동차 산업 개관 및 자동차 산업의 경제적 의의 전 세계적 추세 분석(2) A. 르노 삼성 ① 르노와 삼성자동차의 역사② 르노와 삼성자동차의 인수합병 배경과 과정③ 르노삼성 기업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