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원더걸스 미국 시장 진출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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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원더걸스 소개
2. 원더걸스 미국 시장 진출, 경쟁 현황
(PLC 곡선을 중심으로)
3. 5 Driving forces(Buyers를 중심으로)
4. Generic Strategy
5. STP – Segmentation
6. STP – Tarketing
7. STP – Positioning
8. 4P Mix Strategy
9. 결론 – 원더걸스 미국 시장 진출 평가
본문내용
2. 원더걸스 미국 시장 진출, 경쟁 현황
(PLC 곡선을 중심으로)

Chasm이란 침체기를 의미하는 마케팅용어다. 현재 원더걸스의 미국 진출은 PLC 곡선을 통해 봤을 때 성장기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보는 관점에 따라 다르겠지만 미국 시장에 진출한 후 ‘Nobody’ 싱글 발매 일주일만에 3만 여장의 음반 판매 수치를 기록했고, 한국인 최초로 빌보드 차트 76위에 올랐다는 점으로 볼 때 미국 시장 입성에는 성공했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많은 시간과 비용을 들인 노력에 비하면 최근의 싸이의 경우와 비교해봤을 때 결과가 상대적으로 초라한 것은 사실이다. 준수한 현재의 싸이와는 비교했을 때 많이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종합해봤을 때 원더걸스는 현재 Chasm을 넘어야 하는 성장기 단계에 있다고 볼 수 있다. 무리한 미국 진출 시도로 인한 투자비 낭비와 적자 기록은 이러한 성장기 단계의 특징이라 볼 수 있다. 곧 미국에서 발매되는 원더걸스의 정규 앨범의 반응에 따라서 PLC 곡선을 새롭게 그려볼 수 있을 것이다.


한편 원더걸스의 가장 강력한 미국 시장에서의 경쟁자는 소녀시대와 2NE1(이하 투에니원)을 꼽을 수 있다. 각각 JYP, SM, YG를 대표하는 걸그룹으로 미국 시장 진출을 노리고 있다. 본격적으로 정규앨범 발매 준비를 마친 원더걸스와는 달리 소녀시대와 투에니원은 현재 PLC 곡선 상에서 ‘도입기’를 겪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소녀시대의 경우 미국 TV 방송을 통한 이름 알리기에 몰입하고 있고, 투에니원은 각종 콘서트와 공연으로 미국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따라서 소녀시대와 투에니원의 SWOT 분석을 통해 원더걸스의 가장 강력한 경쟁자의 특징을 파악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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